[교직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자들의 공학에 대한 정의
2.교육공학의 발달
3.교과서 매체의 발전
4.교실 환경의 발전
5.교육공학의 장점
6.생각나누기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교육학에서 공학의 의미


공학 engineering (기계, 장치)

공학 technology (기술)


학자들의 공학에 대한 정의

•공학은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 체계적 사고의 과정이며 방식이다(Finn, 1964)

•공학이라는 단어는 반드시 기계류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기법(practical art)이다(Saettler, 1968)

•공학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행동과 물리적 과학의 개념, 기타 다른 지식을 체제적이며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Gentry, 1991)

◆ 교육공학의 정의 ◆

좁은 의미- 교육공학은 단순히 교육매체를 활용하는 것

넓은 의미- 교육공학은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의 원리와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매체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4, 백영균 외 7명)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7, 박성익 외 3명)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07, 성태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첫째, 현재 대부분의 중등 교사 양성 대학의 수학교육과 교육 과정은 일반 대학의 수학과 교육 과정과 실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둘째, 수학교사는 무엇보다도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교육과정은 이를 촉진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셋째, 교육과정 상에서 교과 내용학 ․ 교과교육학 ․ 일반교육학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김수일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