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I. 국제경영전략
Ⅱ. 국제적 제품 개발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Ⅲ. 마치며

국제경영전략이 어떠한 것이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경영자들은 국제경영전략을 세계적 통합 및 국별 대응의 필요성, 기업특유의 지식과 기술의 활용 및 습득, 새로운 시장의 확보 등의 전략적 목적을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국제경영전략을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한가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라기 보다 다양한 전략적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의사결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
경영자가 생각하고 있는 국제경영전략은 기업의 국제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세계적 통합으로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환경하에서는 표준화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현지의 소비자 욕구를 고려하면서도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는 때에는 현지화 전략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국제경영전략은 기업의 전반적인 국제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업 활동을 현지에 맞도록 조정하면서 최대한으로 표준화를 추구하거나 세계적 통합전략을 꾀하면서도 현지 사정에 따라 기업 활동이나 제품을 수정하는 것이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표준화나 현지화를 별개의 전략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임을 알려주고 있다.
국제기업 환경, 국제경영전략 및 국제경쟁력과의 상관 관계는 기업의 정책 결정자에게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첫째,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변화하는 국제기업 환경에 대한 현상 파악과 분석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표준화나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는 데에는 기업 활동의 각 분야별로 어떠한 영역에서 통합과 조정의 필요성과 이점이 큰지에 대한 분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 환경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국제경영전략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미 개발한 기업 특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가격, 품질, 애프터서비스 등의 경쟁력을 높이는 외에도 해외시장에서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우위지식이나 기술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한 걸음 더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국제경영 활동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해외활동을 계획, 실행할 수 있고, 새로운 경쟁우위 요소를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면 국제경영 능력 그 자체가 기업의 핵심적인 경쟁우위 요인이 될 수 있다.
셋째, 기업 활동을 어느 정도 세계적으로 통합 또는 현지화 할 것인지는 둘 중의 하나를 택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 활동의 특성이나 시장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조합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동일 기업 내에서도 생산, 마케팅, 재무 등의 각 기능별 활동뿐만이 아니라 개개의 기능별 활동 내에서도 표준화의 정도가 달라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활동 내에서도 광고, 판매 촉진, 유통 등의 활동 별로 세계적으로 통합을 할 수 있는 여지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Takeuchi and Porter, 1986]. 어느 정도 까지 통합 또는 현지화를 할 것인지는 기업의 외부 환경이나 내부 사정에 맞추어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이 된다.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공 정책에서도 이와 같은 점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기업이 필요로 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잘 참고했어요.
  • frog7***
    (2018.11.21 16:26:35)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 사회] IMF이후의 기업경영이념에 대해서
  •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이념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지향경영, 성과중심경영, 지식 경영, 윤리 경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본 론1.전략지향경영자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하며 성장산업의 육성, 사양산업의 철수 또는 축소 등을 통해 사업구조를 고부가 가치화 시키는 것을 전략지향경영이라 한다. 전략지향경영은 단기적으로 경영전반의 효율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보다 근본적으로는 국제 경쟁력 제고를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국제 환경 협약의 쳬택과 함께 환경보호문제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산업전반과 기업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략경영의 산물인 다양한 전략경영 기법의 도입과 수행을 통해, 기업경영에서 급변하는 환경의 도전에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고 있지만, 그동안 도외시 되어온 환경보호 문제는 “환경의 세기”라 일컬어 지는 21세기를 맞아 점차 경영학과 기업경영에서 최대의 도전으로 인식되어지

  • [광고, 항공전쟁] 대한항공 vs 아시아나의 TV광고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
  • 대한항공은 1등 항공사라는 자부심으로 서비스의 차이, 180도 의자, 비디오 서비스, 보너스 포인트 등 자신만의 USP전략을 내세운 광고를 진행한다. 광고에는 반드시 비행기가 등장한다. 이에 비해 아시아나항공은 대고객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여성적이고 신선한 이미지를 극대화한다. 또한 항공사 자체를 의인화시킴으로 매력적인 스튜어디스의 친절한 서비스가 곧 아시아나라는 것으로 직결시키고자 하였다. 또 한 아시아나 항공은 광고 표현에 있어서

  • [SK에버텍][SKC][SK에버텍 발전과정][SK에버텍 노사관계][SK에버텍 지식지도][SK에버텍 성과]SK에버텍(SKC)의 발전과정, SK에버텍(SKC) 노사관계, SK에버텍(SKC) 지식지도, SK에버텍(SKC) 성과
  • 경영전략의 흐름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잠정적 수준이지만 이는 결국 경영의 유연성 증대로 인식할 수 있을 것 같다. 87년 이후 한국의 기업들은 노무관리, 제품시장, 노동시장, 기술체계, 국제분업 등의 제반 부면들에 대해 노동운동의 진출을 고려한 대응전략들을 본격적으로 모색해 왔다. 그러한 움직임의 전반적인 귀결은 작업장체제의 권력이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능력, 즉 기업지배체제의 유연성을 증대시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이에

  • [미국경제] GM 경영분석
  • 전략-중국은 GM 글로벌 전략의 중심지353) 한국 GM-유럽 시장 전력거점으로 364) 친환경적 전기자동차 생산- 2017년까지 친환경전기자동차를 연간 최대 50만대 생산- 전기자동차를 글로벌 전략의 핵심부문으로 그림 : 전기차 쉐보레 볼트371. GM은 미국의 지원과 강력한 구조조정에 의해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2. 조직슬림화, 책임경영 등으로 환경에 빠르게 대응3. 소형차, 친환경차의 양대 콘셉트4. 중국 거점화 전략화 함께 함께 인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