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국제경영전략
Ⅱ. 국제적 제품 개발
Ⅲ. 마치며
- 본문내용
-
Ⅲ. 마치며
국제경영전략이 어떠한 것이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경영자들은 국제경영전략을 세계적 통합 및 국별 대응의 필요성, 기업특유의 지식과 기술의 활용 및 습득, 새로운 시장의 확보 등의 전략적 목적을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국제경영전략을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한가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라기 보다 다양한 전략적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의사결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
경영자가 생각하고 있는 국제경영전략은 기업의 국제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세계적 통합으로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환경하에서는 표준화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현지의 소비자 욕구를 고려하면서도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는 때에는 현지화 전략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국제경영전략은 기업의 전반적인 국제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업 활동을 현지에 맞도록 조정하면서 최대한으로 표준화를 추구하거나 세계적 통합전략을 꾀하면서도 현지 사정에 따라 기업 활동이나 제품을 수정하는 것이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표준화나 현지화를 별개의 전략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임을 알려주고 있다.
국제기업 환경, 국제경영전략 및 국제경쟁력과의 상관 관계는 기업의 정책 결정자에게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첫째,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변화하는 국제기업 환경에 대한 현상 파악과 분석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표준화나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는 데에는 기업 활동의 각 분야별로 어떠한 영역에서 통합과 조정의 필요성과 이점이 큰지에 대한 분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 환경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국제경영전략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미 개발한 기업 특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가격, 품질, 애프터서비스 등의 경쟁력을 높이는 외에도 해외시장에서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우위지식이나 기술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한 걸음 더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국제경영 활동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해외활동을 계획, 실행할 수 있고, 새로운 경쟁우위 요소를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면 국제경영 능력 그 자체가 기업의 핵심적인 경쟁우위 요인이 될 수 있다.
셋째, 기업 활동을 어느 정도 세계적으로 통합 또는 현지화 할 것인지는 둘 중의 하나를 택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 활동의 특성이나 시장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조합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동일 기업 내에서도 생산, 마케팅, 재무 등의 각 기능별 활동뿐만이 아니라 개개의 기능별 활동 내에서도 표준화의 정도가 달라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활동 내에서도 광고, 판매 촉진, 유통 등의 활동 별로 세계적으로 통합을 할 수 있는 여지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Takeuchi and Porter, 1986]. 어느 정도 까지 통합 또는 현지화를 할 것인지는 기업의 외부 환경이나 내부 사정에 맞추어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이 된다.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공 정책에서도 이와 같은 점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기업이 필요로 하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잘 참고했어요.
- frog7***
(2018.11.21 16:26: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