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세계 경제의 세계화와 경쟁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계 경제의 세계화와 경쟁의 한계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세계 경제애서 경쟁의 장단점
3. 리스본 그룹이 바라보는 향후 세계 경제
4. ‘win-win’구조의 범세계적 공동계약
5. 마치며
- 본문내용
-
4. ‘win-win’구조의 범세계적 공동계약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win-lose’의 경쟁 이데올로기 대신에 참여자가 모두 승리하는 ‘win-win’구조의 범세계적 공동계약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첫째 계약은 인류의 기본적 욕구차원의 계약이다. 물부족, 무주택, 에너지 등 사회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소외된 계층의 기본적 욕구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둘째는 문화적 계약이다. 다른 문화와 종교를 비교우열이 아닌 다양성으로 인정하는 관용과 포용성을 증대하여야 한다. 사무엘 헌팅턴의 지적대로 냉전이후 인류의 근본적 갈등은 정치·경제적 요인에서 종교, 인종 등 문화·인류적 요인으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는 지구촌 공동경영을 위한 민주적 계약이다. 정치적 목적의 이익집단이 아닌 지구촌사회의 다양한 의사를 반영하고 상충된 이해를 조정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는 지구를 위한 계약이다. 리우 환경회의의 ‘아젠다 21’과 같이 지구촌이 당면한 질병, 가난, 방사성 폐기물, 여성과 아동의 지위, 자연보호 등의 과제를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찾는 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구촌을 공동으로 경영할 수 있는 새로운 의사소통 네트워크로서 이러한 네 가지 공동계약을 창출한다는 것은 인류에게 있어 길고도 어려운 여정임에 틀림없다. 리스본 그룹도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를 거쳐 공동계약을 수립할 것인지, 과연 누가 그 당사자가 되어야 할 것인지, 그리고 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 등에 대하여
- 참고문헌
-
(리스본 그룹 - 경쟁의 한계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