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그문트 프로이드
무의식과 의식Ⅰ, Ⅱ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의 구성
방어기제 Ⅰ~Ⅳ
꿈의 해석

본문내용
지그문트 프로이드 (1856-1939) Ⅰ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현재 체코 프로시보르)태생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생애 대부분을 보냈으나 말년에 영국으로 이주, 런던에서 사망
정신의학자
인간의 본성과 성격을 구조화한 정신분석 이론을 정립하여 20세기 심리학, 정신의학 뿐 아니라 예술,  종교, 도덕 문화의 여러 문제에 널리 적용되어 사회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범죄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깊은 영향을 끼침.


지그문트 프로이드 (1856-1939) Ⅱ

1. 제1기 1856년 프로이드의 출생에서 1897년까지
손상이론의 시기(affect-trauma frame of reference)
2. 제2기 1897년~1923년, 성격구조론 발표까지
지정학설 시기(topographical frame of reference)
3. 제3기 1923년~1939년, 프로이드 사망까지
구조론 시기(structural theory of reference)
4. 제4기 1939년부터 현재까지;
- 프로이드 이후의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웬펠드]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아동화표현유형, 로웬펠드의 미술표현단계,입체표현단계,평면표현단계,재료, 로웬펠드의 사상비판
  • 발달할 수 있다.참고문헌교육부 :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서울, 2000김정희 외 :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로웬펠드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미진사, 2002로웬펠드브리테인저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교육대 미술교육연구회로웬펠드와 아이스너, 전은경 : 미술교육 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2004유아미술연구회 저 : 유아미술교육, 학문사, 1995

  • [아동심리] 사회심리, 애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과 사회심리의 직업
  • 이론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7. 사회심리와 관련된 직업을 갖기 위한 과정 및 갖추어야 할 자 격증사회조사분석사 1급 - 사회심리학과 통계학의 연계 분야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② 시험과목- 필기 : 1. 고급조사방법론Ⅰ, 2. 고급조사방법론Ⅱ, 3. 고급통계처리 및 분석- 실기 : 사회조사 분석 실무③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제(150분)- 실기 : 작업형(4시간 정도)④ 합격기준- 필기 :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교육 방법론
  • 이론의 주요인물로, 행동수정의 개척화, 공격성이론 등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그는 개인 중심적인 프로이드식 이론에 기초한 성격이론을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행동유형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폭넓은 관점쪽으로 이동시킨 재능있는 사상가로 임상적이고 발달적인 분유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2)사회 학습이론의 기본원리정신역동 이론(psychodynamic doctrine)인간의 행동을 무의식하에서 작용하는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으

  • [교육] 실기교육방법론 정리
  • FILE: report10-13 .HWPR E P O R T실기 교육 방법론 1장, 2장, 4장, 5장 요약, 정리과 명 : 실기교육방법론담당교수: 황선경학 과 : 산업디자인학 번 : 9805004이 름 : 김민혜차 례제1장 교수학습 이론의 전제와 실현 가능성A. skinner의 조작적 행동 수정 모형B. Bruner의 개념 형성과 개념 획득 모형C. Bandurad의 태도 가치관 교수 모형D. Maslow와 Rogers의 인본주의적 교수 모형E.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시 유의 사항제2장 학교의교육과정과 평가 A. 교육과정의 의

  • [초등미술교육]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 관해서...
  • 정신분석 이론과 게슈탈트 심리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결과이다. 하버트 리드 역시 어린이의 미술을 심리학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기질과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으며 칼 융 등의 분류를 아동화에 적용하였다. 홀 등의 아동연구운동과 함께 프로이트 심리학이 미술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파블로프의 조건반사론을 기초로 한 자보르제트의 아동심리학은 유아기로부터의 재생 활동을 기초로 한 무구한 자연아, 밀림의 법칙을 부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