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빅터프랭클의 의미요법(logotheraph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빅터 프랭클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빅터 프랭클의 생애 (1905년 3월 26일 ~ 1997년 9월 2일)
1) 강제수용소 체험 이전
2) 강제수용소 체험
3) 강제수용소 체험 이후
2. 사상적 배경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3) 융의 분석심리학
Ⅱ. 의미요법(logotheraphy)의 이론적 측면
1. 의미치료에서의 철학적 특징과 인간이해
2. 인간이 추구하는 근원적 의미
Ⅲ. 의미요법의 실제(적용)
1. 적용대상
(1)실존적 공허
(2) 신경증
2. 치료기법
3. 목회상담과 의미요법
(1) 목회상담
(2) 목회상담과 의미요법
Ⅳ. 빅터 프랑클과 로고테라피에 대한 평가
❑ 질문
- 본문내용
-
빅터 프랭클 - 의미요법 (logotheraphy)
Ⅰ. 빅터 프랭클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빅터 프랭클의 생애 (1905년 3월 26일 ~ 1997년 9월 2일)
1) 강제수용소 체험 이전
빅터 프랭클은 1905년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의 유태인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그곳에서 성장하고 교육을 받았다. 빅터의 부모는 모두 당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일부였던 체코슬로바키에서 태어났다. 빅터의 아버지 가브리엘 프랑클은 다면적인 사람이었다. 빅터는 자기 아버지를 의지력이 아주 강한 사람이지만 때로는 다혈질적인 기질을 드러내는 사람으로 묘사했다. 가브리엘은 어려운 일이 닥쳐도 대게 긍정적으로 묘사했다. 동시에 그는 또한 완벽주의자였다. 빅터의 어머니 엘사 프랑클은 마음씨가 고왔고 또 신앙심이 깊었다. 그녀는 많은 유명한 랍비들을 배출한 가문의 출신이었다.
그가 어린 시절 학교에서 교사에게 질문하는 내용을 보면, 그는 이미 인간의 삶의 의미에 대하여 관심이 있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그가 열세 살 때 중학교의 자연과학 교사가 생명이란 결국 하나의 연소과정이요, 산화과정에 불과하다고 말했을 때, “선생님 그렇다면 생명이란 무슨 의미가 있단 말입니까?”하고 반문 한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빅터 프랭클은 1925년, 프로이드의 “국제 정신분석 잡지”에 논문을 기고했으며,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하면서부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접하게 되었고, 또한 이들의 새로운 학설을 깊이 연구하게 되었다. 그는 프로이드와 과학적 서신 교환을 했으며, 아들러가 중심이 된 연구회 회원이었으나 점차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견해와 멀어지면서 의미나 가치의 개념을 정신의학적 사상으로 소개하여 정신의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1928년, 그는 비엔나에 청소년 지도센터를 창설하여 1938년까지 그곳의 책임자로 일하였으며, 1930년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에는 비엔나 대학의 신경정신과 외래환자 진료소에서 일하였다.
2) 강제수용소 체험
1942년 세계 제 2차 대전이 일어나자 빅터 프랭클은 나치 치하에서 목숨을 걸고 부모와 함께 있어야 할지, 아니면 미국으로 이민을 가야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귀로에 서게 되었다. 그것은 미국이 제 2차 세계대전에 개입하기 직전에 비엔나에 있는 미국 대사관에서 그를 초청하여 미국으로 이민 갈 비자가 나왔으니 받아가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가 오래 전에 독일 사회주의자들이 불질러 버렸던 유대교 교회당에서 주어 온 대리석 한 조각에 새겨진 십계명 중 제 5계명, “너희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래야 너희의 하느님 야훼가 준 땅에서 오래 살게 될 것이다.”을 읽고 부모와 함께 머물 것을 결심했다. 그 후, 그는 독일의 강제수용소에서 부모와 동생, 아내와 두 자녀를 모두 잃고 빅터의 아버지 가브리엘 프랑클은 테레지엔슈타트에서 6개월을 보내고 가브리엘은 여든한 살의 나이에 굶주림과 페렴으로 숨을 거두었다. 빅터의 첫 번째 부인 틸리는 영국 군인들이 베르겐-벨젠 수용소를 해방시켰을 때 굶주림과 탈진, 질병으로 미처 치료를 받기 전에 죽은 1만 7천명 중 한 사람에 속하여 죽었다.
자신도 약 3년 동안 그곳에서 처참한 생활을 경험했다.
- 참고문헌
-
1. 빅터 프랭클. 이시형 역.「죽음의 수용소에서」. 서울: 청아출판사, 2005
2. 안나 S. 레드샌드. 황의방 역.「빅터 프랑클」. 서울: 두레, 2008
3. 영적성숙을 위한 의미요법의 접근: 빅터 프랑클의 심리이론을 중심으로 - 카톨릭대학교 신대원 논문/ 김현조
4. 빅터 프랭클의 인간이해 연구: 그의 의미요법을 중심으로 - 강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한신화
5. 빅터 프랑클의 의미요법 연구 - 장로쇠신학대학교 신대원 논문/ 최형철
6. 목회상담에 있어서 의미요법에 관한 연구: 빅터 프랑클을 중심으로 - 서울신대 신대원 논문/ 김세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
-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언어발달이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 가족의 글로벌 이슈인 저출산(저출생), 고령화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 절벽으로 인한 국가 성장 동력의 감소, 나아가 국가 존립의 위기를 거론할 정도로 이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 삶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왜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엘리스의 ABCDE 기법을 사용한 상담과 치료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설명 후 영향을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지원법을 설명하고, 해당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 사업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업내용을 제시 및 이점과 취약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하세요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그 근거를 주요 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