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

1. 파울러의 생애

2.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분석

1) 미분화된 원시신앙 (0~15개월)

2) 제1단계: 직관적-투사적 신앙(2~7세)

3) 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 (8-12세)

4) 제3단계: 종합적-관습적 신앙(13~18세)

5) 제4단계: 개별적-성찰적 신앙(18~30세)

6) 제5단계: 역설적-통합적 신앙 (30-40세)

7) 제6단계: 보편적 신앙(40세 중년 이후)

3.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

1) 신앙개념

2) 단계별 신앙의 본질

4.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연령별 신앙발달교육의 초점

1) 유아·유치기 신앙발달 교육

2) 아동기 신앙발달 교육

3) 청소년기 신앙발달 교육

4) 성인기 신앙발달 교육

5.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기독교교육의 방향

1) 신앙발달 이론적 근거

2) 매스터 스토리 (Master Story)

Ⅱ. 서평

Ⅲ. 질문 3


본문내용
2.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분석
파울러는 신앙발달이 계층적, 연속적, 불변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에 응한 사람들은 개신교도, 천주교인, 유대교인과 그 외에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무신론자까지 포함되었다. 인간은 단계마다 무의식적인 조작적 규칙이나 법칙의 다른 배경의 지배를 받는다. 이금만,「발달심리와 신앙교육」(서울: 상담과 치유, 2008), 221.
신앙발달 이론은 파울러의 책 Stages of Faith 에서 신앙을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말한다. 그는 4-84세까지 3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조사를 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신앙발달의 유형을 다음의 7단계로 구분했다. , “제임스 파울러” 교육목회, 2002, 가을호. 266. (266-267)

1) 미분화된 원시신앙 (0~15개월)
파울러는 에릭슨의 기초신뢰와 피아제의 감각동작기를 합하여 영아의 원시신앙을 설명하였다. 영아는 부모와의 신뢰와 사랑의 관계에서 기본적 믿음이 생기고 계속 성장하고 변화한다. 영아는 직관과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개념 이전의 시기로 무(無)사고의 세계에서 살며 행동은 동물과 비슷하고 언어도 원시단계이다. 영아는 부모나 부모 대행자로부터 받는 느낌, 언어, 행동 등에서 신뢰와 불신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만약 의존할 만한 사람이 없으면 세계와 자신에 대해 불신감과 절망감이 싹튼다. 이금만, 223.

파울러는 유아에 관한 다음의 몇 가지를 제언했다. 첫째, 아이는 사회적〮․ 종교적 개념의 구성에 있어서 사회적 특징을 보인다.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돌보는 사람들에게 반응하며 내재적 잠재력을 통하여 성장의 과정을 거친다. 둘째, 생후 1년 반 미만인 아이에게는 의미 있는 타인, 특히 부모의 영향력이 중요하여 부모의 새로운 인식이 요청된다. 부모와의 적절한 관계 속에서 그들의 자아 개념을 구성해 간다. 셋째, 생후 2개월 정도의 아이는 어머니와 관계 속에서 구별되는 ‘신체적 자아’를 서서히 감지하게 된다. 아이는 어머니와 떨어져 있을 때도 머리로는 함께 있다고 느끼면서 심리적 안정감인 동료 의식을 통해 행동을 통제하고 상상력을 지니기 시작한다. James W. Fowler, Faithful Change, 46-53; 강희천,「종교심리와 기독교교육」268-70에서 재인용.

이때 아이는 신앙의 기초가 다져지지만 아직 신앙을 가졌다고 말할 수 없는 시기이다. 영아의 미분화된 신앙의 단계에서는 초보적 단계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한 신뢰감이 기초가 된다. 이 시기에 신뢰, 희망, 용기가 길러지며 이것들이 신앙 발달에 기초가 된다. 박원호,「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66-67.
원초적 단계에서 신앙의 뿌리는 관계, 돌봄을 통해 주위의 사람들이 아이를 환영하고 반겨주는 분위기에서 희망적으로 확신하는 데서 비롯된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친절한 태도와 엄격한 태도가 조화를 이루면 아이는 공의와 사랑의 양면적인 하나님의 이미지를 가진다. William Meissner, Psychoanlysis and Religious Experience (New Haven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84; 김진영, “J. 파울러의 신앙발달론을 통하여 본 신앙 성숙과 자아실현의 문제”, 293-94에서 재인용.
영아는 하나님에 관해 어떤 이미지를 갖는데 그것은 양육자와의 상호관계성에 의해 형성된다. 원시신앙은 기초적 신뢰·용기·사랑·희망의 씨앗들이 미분화된 방식으로 융합되는데 제 때 공급해주면 긍정적이 된다. 만일 상호관계성이 불충분하면 성장하여 자기중심적인 신앙인이 되거나 반대로 자신에 대해 무관심한 신앙인이 된다. 이금만, 223-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발달의 이론적인 고찰을 하였고 그에 따른 신앙발달과 학습방법을 살펴보았다.Ⅵ장에서는 이처럼 복잡한 가정교육은 반드시 조력자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교회가 마땅히 맡아야 한다는 전제 아래 교회와 가정의 상관관계를 통한 효과적인 아동교육을 살펴보았다.Ⅱ. 교육의 장으로서의 가정A. 가정의 본질과 기능가정은 창조의 섭리에 따라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에 가정도 함께 만드셨다. 가정은 남녀 두 사람이

  • [신앙발달이론]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James E. Loder의 성령의 인간변화)
  • 신앙은 존재에 확실성(certainty)을 주고 미래를 향하며 실제로 미래를 불러온다. 또한 신앙은 인간의 나약함을 통한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에의 참여이며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신앙은 일반적이거나 추상적이 아니라 구체적이며 신앙은 구원한다. 박원호, “변화와 발달의 통합” 「장신논단」 제10집,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4), p.611-6122.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이규민,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교육적인 기능 17(4) 신도의 교제를 돕는 기능 18Ⅲ. 교회음악의 역사적 개관 181. 구약시대의 교회음악 182. 신약시대의 교회음악 213. 초대교회의 교회음악 214. 중세교회의 교회음악 245. 종교개혁기의 교회음악 256. 종교개혁기 이후의 교회음악 277. 19세기와 현대의 교회음악 28Ⅳ. 신앙 성장 291 . 신앙의 개념과 특징 292. Fowler의 신앙의 요소 303. 신앙의 발달 단계 314. 신앙 발달의 요인 335. 신앙의 성숙 34Ⅴ. 신앙성장에 미친 영향 341. 성서교육에

  • [기독교교육사상사]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개관
  • 인간 경험 안에 자리한 창조적 에너지를 강조2. 양육이론에 기초한 종교교육 운동(1903-1940) : 인간성장과 사회화해리슨 엘리옷종교교육-인간 전체의 경험 속에 있는 신의 내재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교육이란?신의 내재성을 발현-삶의 질 개선-교육목표“하나님의 민주주의”위와 같은 종교교육 이론은 신학적으로는 분명히 제한성을 지니고 있었다. ‘기독교 신앙의 근본 진리’보다는 ‘교육방법 및 전달 기술’에 치중했으며 ‘기독교교

  •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
  •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