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경영] 대안학교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안학교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학교의 이념
대안학교의 특성
대안학교의 종류
대안학교의 문제점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대안학교
본문내용
① 이른바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정착 발달한 현대의 학교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예컨대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②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빠르게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과학이 눈부신 업적은 물질적 풍요의 이면에 대량파괴와 살상이라는 비극을 숨긴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것을 감지하지 못한 근대적 합리성과 보편성, 진보를 가정하는 근대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었다.


선택할 수 있는 학교, 또는 국가나 정부가 제공하는 표준화된 학교운영과 교육정책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반대하여 그와는 다른 인간, 즉 인간존중, 생명존중과 자연친화적인 생태계 회복과 학생의 경험과 자유를 존중하는 특수한 교육을 시도하는 학교.

그 시대나 사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제의식을 반영하는 학교로 정보화, 세계화가 된 오늘날의 상황에서 기존의 공교육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들을 주목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1997, p103우리는 일선 교육현장에서 장학이란 용어와 관련되는 장학관․장학사․장학지도․장학행정․장학계획․장학지침 등에 관하여 자주 듣고 말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도 않고 그냥 장학이란 말을 타성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교에 발전 방향을 충고해주고 그 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는데 도움을 줘야할 장학행정이 어느덧, 단지 학교와 교사, 그리고 학생의

  • {{교육행정및경영}}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
  • 행정의 과정은 행정가가 조직의 수준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찾고자 한 노력의 결과 발견된 것이다. 중앙 정부 수준이든 지역 교육청 수준이든 단위 학교 수준이든 그 조직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 일정한 과정에 따라 행정업무를 수행해야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일반 경영과 행정 분야에서 경영 또는 행정의 과정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것과는 달리 교육행정 분야에서는 과정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

  •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관한 그 사회 나름대로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변화될 수도 있다. 교육과정은 여러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교육과정 그 자체와도 마찬가지로 그 사회의 규범 및 권력체제에서 생겨난 목적, 내용, 방법론, 시간적 순서,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특수화되어 버려 때로는 교수체계뿐만 아니라, 통제체제, 행정체제, 평가체제 등과 같은 학교내 기타체제들의 요구에 융통성 있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우리는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 행정직원으로 이뤄진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교육 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일종의 사회적 조직이다. 수많은 영유아교육기관장장과 교사들은 그들의 고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적용하면서 생활하고 있다.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란 조직문화가 유아교육기관에 한정되어 나타난 경우를 일컫는데 조직 내에 뿌리내리고 있는 인식에 관한 연구가 확대됨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