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이론] 판매방법별 소비자 상담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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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원의 소비자상담현황
1) 판매방법별 소비자상담현황
[판매방법별 소비자상담현황(2002-2006)]
< 2002-2004년 일반판매와 특수판매의 점유율 >
** 특수판매
㉮ 전자상거래판매 (2002-2006년)
㉯ TV 홈쇼핑판매 (2002-2004년)
㉰ 다단계판매 (2002-2004년)
㉱ 방문판매 (2002-2004년)
㉲ 텔레마케팅판매 (2002-2004년)

[특수판매와 관련된 법률]

◆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본문내용
2002년도에서 2004도까지 일반판매의 비율은 60~70% 차지하였고, 특수판매는 30%를 조금 웃도는 비율을 차지하였다.

2004년에 상담 접수된 272,942건을 판매방법별로 구분하여 보면,'특수판 매'는 31.2%(85,028건)로 2002년 이후 특수판매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등의 특수판매와 관련된 법률에서 소비자보호 조항(청약철회권 등) 이 강화된 데에 영향을 받아 전년도 대비 ‘다단계판매’는 46.0%, ‘방문 판매’는 28.4%, ‘텔레마케팅’은 25.8% 감소하였다.


□ 2006년도 한 해동안 접수된 총 소비자상담건수는 309,546건이며, 이 가 운데 전자상거래는 23,726건으로 전체의 7.6%를 차지

□ 2005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25,141건에 비해 절대 상담건수도 감소하 였을 뿐 아니라, 전체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8.5%에서 7.6%로 0.9%p 감소
- 이는 2005년에‘리치투유사건’으로 단일사업자에 대한 소비자 상담 이 1,262건이 접수되어 발생한 결과임
- 2004년 17,673건(6.5%)과 비교하면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건이 증가 하였을 뿐 아니라 전체 소비자상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1%p 증가
- 2004년 17,673건(6.5%)은 2003년 6.3%보다도 0.2%p 증가
o 전자상거래의 특성인 ‘무점포, 비대면, 선결제 후배송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점을 악용한 소비자 피해가 속출
- 주된 피해유형은


.
.
.
참고문헌
한국소비자원(2005). 2004년도『소비자상담 현황』분석
2006년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및 피해동향 분석

http://cafe.naver.com/mibk33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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