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스타벅스와 미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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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Epilogue
2. Starbucks is...
1) 연혁
2) 기업특징
3. Market Analysis
4. Competitors Analysis
5. STP & SWOT
6. Strategic Brand Management Process
7. 미래마케팅
1) 주요단계별 특징 및 전략적 포인트
2) 5단계 집중분석-정상 유지 및 장악 전략
3) 5단계 집중분석- 더 큰 정상으로의 전략
Appendix
1. Survey
2. Interview

본문내용




처음 조모임을 열었을 때 우리가 가장 관심을 가졌던 브랜드는 ‘라스베가스’였다. 단순히 도박의 도시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수많은 테마 호텔과 어뮤즈먼트 산업으로 세계최고의 관광도시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역동력과 그 가능성이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라스베가스’를 조사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었다. 일단 자료의 부족이라는 현실적인 문제가 우리의 발목을 잡았다. 또한 ‘라스베가스’를 조사할 때 ‘라스베가스’ 전체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할지, 아니면 ‘라스베가스’ 에 위치해 있는 호텔들을 조사대상으로 해야 할 지가 혼란스러웠다.
확실한 CEO가 없는 것도 문제였다. 물론 시장이나 주지사, 혹은 호텔의 사장들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라스베가스’를 하나의 기업으로 봤을 때 그 기업의 확실한 선장이라고 정하기는 어려웠다. 그래서 CEO의 경영철학이나 미션, 밸류 등을 알기가 어려웠다. 마지막으로 조원들과의 물리적 접근성이 힘들었다. 아무리 유명하고 대단한 장소라도 직접 가서 보지 않으면 실감이 나지 않듯이 조원들의 확실한 이해를 위한 ‘라스베가스’와의 접근성이 어려웠다.
때문에 프로젝트 수행 도중 ‘스타벅스’로 대상 브랜드를 변경하게 되었다. 일단 ‘스타벅스’는 브랜드 선정 시 ‘라스베가스’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지지를 받았던 브랜드였다. 또한 ‘스타벅스’는 국내에서도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조원들이 쉽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었고, ‘스타벅스 코리아’의 브랜드 파워를 피부로 금방 느낄 수 있었다. 게다가 최근의 많은 이슈화와 경쟁사들의 등장으로 인해 ‘스타벅스 코리아’의 입지가 예전에 비해 많이 흔들리고 있어서 그에 대한 대처가 궁금하기도 했다. 또한 미국과 다른 국내의 ‘스타벅스 코리아’ 마케팅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었고, 어떤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지, 나라면 어떻게 ‘스타벅스 코리아’의 브랜드를 유지, 발전해 나갈지에 대한 연구를 해보자는 의견에 조원들 모두가 찬성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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