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말레이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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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주 제 : 말레이시아

§ 서론

§ 본론
Ⅰ. 국가 선택 이유
Ⅱ. 말레이시아 국가 개요
Ⅲ. 말레이시아 경제 개관
Ⅳ. 말레이시아 시장 특성
Ⅴ. 말레이시아 국내 정세
Ⅵ. 우리나라와의 관계
Ⅷ. 기업진출 사례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말레이시아의 국가개요와 사회, 경제적인 환경 조사를 통해 기업의 진출동기 및 배경을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기업의 진출방식, 투자유형, 합작회사 설립과정 등 포괄적인 진출전략을 연구한다.
말레이시아의 국제기업환경을 파악하고 진출전략평가를 통해 지금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본론
Ⅰ. 국가 선택 이유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의 중심국가로써 한국과 무역이 시작된 지 10여 년이 지난 1971년까지만 해도 총 무역량이 6,300만 달러로 미미한 수준이었으나 이후 교역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2003년에는 양국 간 무역량이 전년 대비 11.6% 증가한 81억 달러에 달했고 한국의 총 수출 중 2.0%가 말레이시아로 수출되면서 말레이시아는 2003년 한국의 주요 수출 시장 중 9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나라와 관계가 깊다. 1980년대 말 이후에는 말레이시아는 한국 투자자들의 주요 투자 지역으로 떠올라 1999년부터 2003년까지 한국의 기업은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된 총 85건의 신규 또는 확장 사업에 8억 7,760만 달러를 투자했고 이를 반영하듯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성장성, 무역구조의 적합성 등 3개 분야 9개 평가항목의 각종 지표들을 통해 브릭스(BRICs,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의 뒤를 이을 유망시장으로 폴란드, 슬로바키아, 터키, 베트남과 함께 말레이시아를 선정하고 이들 5개국을 영문 머리글자를 합성한 ‘PoST-VM(포스트-붐)로 정했다. 이들 5개국은 최근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입으로 경제가 활기를 띠고 있고 우리 수출구조와 매우 밀접한 수입구조를 지니고 있고 향후 수년간 높은 경제성장률과 두 자리 수의 수입증가율이 예상돼 우리나라의 차세대 수출 주력시장으로서 매력도가 높은 곳으로 분석됐다. 그 중에서도 분석결과 말레이시아는 시장규모와 성장잠재력, 무역구조의 적합성을 고루 갖춰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가장 유망한 시장인 것으로 나타나 말레이시아를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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