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학] 체육측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체육측정평가>

1
기초통계
1. 측정변인
2. 중심경향값
3. 분산도

2
체육측정평가의 이해
1. 체육측정평가의 기본개념
2. 검사의 목적
4. 검사의 종류
5. 체육측정평가에서 최근 강조되고 잇는 것

3
규준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1. 타당도

2. 신뢰도

4
준거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 신뢰도보다 타당도가 더 중요, 합격/불합격과 같이 이분법적으로 피험자를 구분
1. 타당도
2. 신뢰도


5
학교 체육에서 측정과 평가
1. 학교 체육 평가의 실태
2. 체육과 교육 목표의 설정
3. 성적 부여 방법


6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이해
2. 수행평가의 종류

7
검사구성의 원리
1. 심동적 영역 검사의 구성 : 신체적 요소, 운동 요소, 체력요소, 경기 요소
2. 인지적 영역 검사의 구성

8
체육평가의 절차 및 체육평가의 개념과 방향
1. 체육평가의 절차
2. 체육평가의 개념 및 방향

9
체육과 수행평가의 이해
1. 체육 평가의 변화
2. 수행 평가의 특징
3. 수행 평가의 필요성

10
스포츠 기능검사의 유형과 방법
1. 농구의 기능검사
2. 축구의 기능 검사
3. 배구기능검사
4. 테니스 기능검사
5. 배드민턴의 기능검사
6. 탁구의 기능검사
7. 야구 및 소프트볼의 기능검사
8. 골프의 기능검사
9. 양궁의 기능검사
본문내용

4
준거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 신뢰도보다 타당도가 더 중요, 합격/불합격과 같이 이분법적으로 피험자를 구분
1. 타당도
- 영역관련타당도
․ 준거지향검사 : 준거행동에 기초하여 운동수행력을 측정하는 검사
- 결정타당도
․ 분류의 정확성 정도
․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 : 판단적 방법-전문가 집단의 경험과 판단 기초
판단-경험적 방법-전문가의 판단에 주로 의존하되 경험 자료를 참고하는 방법
경험-판단적 방법-주로 경험 자료에 의존하되 전문가의 판단을 참고하는 방법
․ 유관표 : 진완수자와 진미수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결정타당도가 높음
․ 피험자의 참 상태를 분류하는 방법 : 준거검사를 활용하는 방법, 준거 집단을 활용하는 방법, 경계집단을 활용하는 방법

2. 신뢰도 : 분류의 일관성
․ 준거지향검사를 두 번 반복하여 실시-처음검사 완수자가 두 번째 검사에서도 완수자면 신뢰도 높다.
- 합치도 : 우연적으로 합치되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분류의 합치 비율
․ 합치도 계수는 두 번 반복하여 측정한 준거지향검사의 유관표에서 A 셀과 D 셀의 비율을 더한 값으로 계산
합치도 P=0.45+0.35=0.80
2일째 검사
1일째 검사
A 45(0.45)
B12(0.12)
C 8(0.08
D35(0.35)

․ 합치도 계수의 영향 요인 : 기준점수의 위치, 검사의 길이, 점수의 이질성

- 카파 계수 : 우연히 두 번의 검사에서 모두 완수자나 미수자로 분류된 피험자의 영향을 배제한 준거지향검사 의 신뢰도 지수
주변비율-유관표에서 각 행의 비율를 합한것
※ 준거지향 검사의 문제점
- 자의성 : 평가자의 자의성이 개입됨
- 분류오류 : 집단을 구분하는 기준점수가 단 하나 존재하여 잘못 분류된 피험자가 나타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72228***
    (2020.04.30 16:58:08)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체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미래의 방향 (1) 효율적인 교재의 제작과 활용지도자 양성에 사용되고 있는 교재의 대부분은 일반 유아교육론이나 체육교육의 이론을 기초로 제작한 내용으로 유아들의 신체발달이나 심리적 상태를 연구하여 제작한 교재의 필요가 요구되고 있다. 지도자들이 유아들을 측정하거나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교재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유아체육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인 체격과 체력의 측

  • [사회조사방법론] 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수준이 학교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체육대회 등)9나는 학과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10나는 우리 학교에 대하여 다른 학교 친구에게 자랑할 때가 많다.11나는 내가 우리학교의 학생임이 자랑스럽다.12나는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13나는 수업시간에 다루는 내용에 대체로 흥미를 느낀다.14나는 그 시간에 배운 내용은 그 시간에 모두 이해한다.15나는 학점이 좋은 편이다.16우리학교는 나의 기대와 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17나는 전반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평가1. 평가목적가.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정서 및 행동 변화 측정프로그램의 실효성을 검토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학습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측정 및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Ⅴ장의 프로그램 설계에서 제시했듯이, 학교 부적응 학생에게 음악, 체육, 미술 활동을 통합한 프로그램에 참여시킴으로써 자아존중감 및 자기표현력을 향상시켜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에 따른 네 가지 학습목

  • 예체능 교육의 부재
  • 함께 시행되어야한다. 참고자료각국의 음악교육 과정 장기범, 민경찬, 이내선음악교육의 기초 석문주, 최은식, 권덕원, 함희주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1990 세광 음악 출판사일반 고등학교 미술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김영미 논문 2003. 2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한국미술교육학회 편 학지사평가방식 전환 및 현안과제 월간미술 특별논단 2003. 5 미술교육의 모든 것 김정 저 예경참고site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 서울신문 2005. 10

  • 체육교육과 측정평가
  • 평가도구- 객관식 시험- 주관식 시험2) 정의적 행동 발달 평가도구-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평가도구의 여러 가지 유형일반 교육학에서의 수행평가의 개념학생들로 하여금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통하여 보여 주는 기능지식태도를 관찰하고,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체육교과에서의 수행평가의 개념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하는 의미의 수행중심의 평가수 행 평 가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