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다운증후군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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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다운증후군에 대한 모든것을 질문과 답을 하는 형식의 자료 입니다..
다운증후군의 모든 부분을 알수 있고 실질적으로 활용가능한 자료입니다.
목차
◉ 다운증후군이란
1) 다운증후군이란 어떤 장애를 말합니까?
2) 다운증후군이 염색체 이상에서 생긴다고 하는데, 염색체란 무엇입니까?
3) 염색체 이상은 왜 생깁니까?
4) 다운증후군의 염색체 이상은 어떤 것입니까?
5) 다운증후군의 염색체 이상은 유전합니까?
6) 다운증후군의 발생률은 어떠합니까?
7) 다운증후군의 생김새는 세계적으로 유사하다는데 사실입니까?
8) 다운증후군 아동은 선천적으로 건강에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던데요?
9) 여러 가지 질병에도 쉽게 감염됩니까?
10) 다운증후군은 그 수명이 짧다던데요?
11)다운증후군 아동도 크면 결혼할 수 있나요?
12)다운증후군의 비장애 형제. 자매는 결혼에 문제가 없습니까?

◉ 발달 특성
1) 다운증후군은 모든 발달이 뒤떨어집니까?
2) 여러 면의 발달 중에서도 지능적인 발달이 특히 늦다던데요?
3) 지능이 떨어진다면, 어느 정도입니까?
4) 지능뿐만 아니라 적응행동 면에서 다운아동은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5) 목가누기 등의 신체기능이 떨어지면 운동발달도 늦던데, 늦는 것 외에 다른 운동 특성은 무엇입니까?
6) 지능이 떨어지면, 자연히 인지학습 능력도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학습에 방해가 되는 원인적인 문제는 무엇입니까?
7) 학습능력이 떨어져도 학업 중에 잘하고 못하는 것이 있을텐데요?
8) 인지학습 능력이 떨어지면, 자연히 언어능력도 떨어지겠지요?
9) 언어가 떨어지는 것 외에 다른 언어적 특성은 무엇입니까?
10) 다운증후군 아동은 성격적으로 그냥 행복하다고 하는데 과연 그렇습니까?
11) 지능이 떨어지는 데서 오는 성격적인 문제도 있을텐데요?

◉ 치료, 교육
1) 다운증후군 아동은 몸이 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나 교육 등을 시킬 수 없습니까?
2) 다운증후군 아동을 전문적인 시설에 수용하는 것과 가정에서 키우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나을까요?
3) 가정에서 양육할 때, 어떤 자세가 필요합니까?
4) 교육을 시키려면 언제부터 어디서 시키면 됩니까?
5) 어린시기에 교육이외에 다른 필요한 치료는 없습니까?
6) 특수시설에 분리하여 교육하는 것과 일반 환경에 통합시키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나을까요?
7) 다운아동은 어떤 교육과정을 성인이 될 때까지 거치게 되나요?
8) 성인시기까지 교육을 받으면 어느 정도 수준까지 발달할 수 있을까요?
9) 학령전 교육을 거쳐 초▪중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됩니까?
10) 다운의 경우도 고등과정 교육이 필요합니까?
11) 사춘기 청소년이 되고 성인이 될 때 생활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 성인이 되면 이들도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까?

◉ 가족문제
1) 자신의 아이가 다운증후군이라는 걸 알게 된 부모는 주로 어떤 반응단계를 보입니까?
2) 다운증후군 아동의 부모로서의 역할이 있습니까?
3) 감정적 안정을 찾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입니까?
4) 장애 아동이 태어난 것이 부부관계에 영향을 미칠까 걱정되는데 어떻습니까?
5) 부모는 부모니까 어떻게든 수용하겠지만 형제자매들이 힘들 것 같아 걱정입니다.
6) 할머니. 할아버지는 아이가 장애를 가졌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십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7) 마지막으로 생활하면서 부모로서 지켜야 할 행동지침이 있다면 알고 싶은데요.

본문내용
1) 다운증후군이란 어떤 장애를 말합니까?
염색체의 이상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장애의 하나입니다.
특징으로는 지능 면의 발달이 지체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운아동 특유의 신체적 특성을 갖고 있어서 외모로 판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신체의 형태적 특징들은 사소한 것이고 신체기능에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다운증후군이란 용어는 그 특징을 처음으로 정확하게 밝힌 존 랭던 다운(John Langdon Down)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그러나 19세기 중엽의 과학자들은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과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서 다운을 원시종족으로 퇴화한 것으로 보고 다소 동양인 용모와 닮은 점을 들어 '몽고리즘-몽고리언'이라고 명명했었으나, 최근에 이런 인종적인 명칭이 부적당하다는 의견에 따라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2) 여러 면의 발달 중에서도 지능적인 발달이 특히 늦다던데요?
일반적인 장애분류 면에서 볼 때 지능이 떨어지는 정신지체에 속합니다. 다운아동의 지능이 낮은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고 있는데, 어떻든 염색체가 47개로 보통 사람보다 1개가 많으므로 유전물질이 불균형하기 때문에 약물이나 기타 치료에 의한 회복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교육으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예전에는 정신지체라는 것을 지능지수로만 판별했지만 최근에는 지능지수와 함께 일상환경의 적응능력도 함께 기준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에서는 정신지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1983). "정신지체는 평균이하의 일반적인 지적기능의 결함과 적응행동의 결함이 동시에 존재하며, 발달시기 동안에 나타나서 아동의 교육 수행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르면 정신지체로서의 다운아동은 "지능이 70정도 이하이고 또래가 속한 사회에 적응하는데 문제가 있고 18세 이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학습수행능력이 부족한 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와 적응행동 척도검사는 관련 병원이나 기관에서 심리 전문가에게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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