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법, 연구법, 체육학 연구법] 논문작성법(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육학 논문 작성법 중 연구방법 부분에대한 정리 자료입니다..
대학원에서 특강 자료로 사용한 것입니다..
목차
1. 질적(실험) 연구방법 작성 요령

1) 연구 대상 작성 요령

2) 측정 도구 작성 요령

3) 연구 기간 및 절차 적성 요령

4) 측정 방법(실험설계) 작성요령

5) 자료처리(결과 처리 또는 통계 처리 방법) 작성요령

2. 양적(조사) 연구방법 작성 요령
1) 연구 대상자
2) 측정 도구
본문내용
연구 방법에서 연구자는 연구수행 방법을 상세히 설명한다. 이상적으로 연구방법의 주 목적은 다른 연구자가 수행된 연구를 반복 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목적이 자료수집단계와 병행한 학술논문체제를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방법 부분은 과학적 방법과 관련된다. 측정된 실험처치 절차는 제시되고, 실험설계는 설명되며, 자료분석방법은 요약된다.
설계를 하지 않고서는 집을 짓지 못하듯이 논문도 연구 방법이 없으면 쓸 수 없다. 따라서 어느 부분보다 연구 방법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논문을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
연구 방법 중에는 여러 가지 항목이 있을 수 있는데, 쓰고자 하는 논문 제목에 맞게 연구자 중심으로 차례를 정리하여야 한다.
지금부터 기술하는 연구 방법 차례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연과학 분야의 석․박사 학위 논문 내용을 토대로 하여 정리한 것이다.
1) 연구 대상 작성 요령
자연과학 분야의 체육학 논문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 쓰기 때문에 연구 대상자 수가 통제집단과 비교집단이 각각 2명이든 4명이든 10명이든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는 방법도 임의 추출법, 임의 표본 추출이나 유의표본추출법에 의한다.
① 임의추출법(romdom sampling method)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임의대로 대상자들을 선정하는 방법
② 임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
표본을 선정할 때 조사자가 임의대로 사례를 추출하는 방법
③ 유의표본추출법(purposive sampling method)
조사자의 판단이나 조사목적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
연구대상에 관계된 내용은 말로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표를 만들어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가끔씩 연구 논문을 보면 연구 대상자를 피험자자고 쓴 것을 접할 수 있는데, 소제목에 연구 대상으로 썼다면 일관성 있게 논문이 끝나는 부분까지 연구 대상을 쓰는 것이 좋다. 피험자라는 단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시험이나 실험 따위의 대상이 되는 사람’ 혹은 ‘심리학적 실험에 연구 대상을 참여하는 사람’ 으로 표기되어 있다.
예전에는 체육학 논문에서 연구 대상자를 피험자라고 쓴 것을 많이 볼 수 있었으나, 현재는 연구 대상자라고 표기하며 피험자라고 쓰는 것을 거의 볼 수 없는 실정이다.
2) 측정 도구 작성 요령
측정도구는 주로 표나 그림 및 사진으로 작성한다. 왜냐하면 군더더기 없이 요약 정리 정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3) 연구 기간 및 절차 적성 요령
연구 기간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으로 잡는 것이 좋고, 연구 기간과 절차는 석․박사 학위 논문에 큰 의미가 없으나,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는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활용했어요..감사해용
  • tjsal1***
    (2011.02.15 15:36:32)
회원 추천자료
  •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0k
  • 방법은 1차 서류접수 및 서류심사 ⇨ 2차 면접 및 실기( 품새, 겨루기, 시범)심사 ⇨ 3차 합격자 발표 ⇨ 4차 교육, 연수 및 최종합격자 발표 ⇨ 해외파견 으로 진행된다.평화봉사단은 태권도 실기, 태권도 문화와 정신, 지도자의 인성, 지도론, 봉사와 평화, 한국전통문화와 놀이, 기타 등을 6일간 총46시간의 교육을 받는다.태권도담당 3명과 언어담당 1명으로 총 4명이 1조로 구성되어 연간 2회에 걸쳐 전 세계 태권도 개발국 등 연맹 회원국으로 파견된다.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작성 : ‘진정한 승리’에 대한 나의 생각 정리 A4 1~2장평 가․ 경기운영 방법 및 반칙 규정을 이해하고 경기를 진행 할 수 있는가?․ 자신 및 동료의 자세를 분석할 수 있는가?․ 승리/패배 후 겸손/축하 태도를 실천할 수 있는가?표5 하나로 수업 모형 지도안 예출처 : 인문적 차원의 학교체육을 위한 통합 수업 모형(럭비 수업을 중심으로)2006학년도 상설연구 연구학교 과제 서울대학교 사범대 학교 부설 중학교차시별 수업지도계획차시수업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연구소, 2018.원형진, 초등학교 토요 방과 후 태권도 수업이 사회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4.신윤숙,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태권도 수업에 관한 만족도 및 요구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안창석,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성취목표성향이 자결성 동기와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박명국,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 전략과 신뢰, 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방안
  •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김태강, 태권도 수련이 중학생의 인성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구자영, 태권도 품새 수련이 남자 청소년의 체력과 하지근력 및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7.지세형, 청소년의 태권도 시범참여를 통한 내적 심리 및 외적 태도변화,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6.최호성, 태권도장 경영활성화를 위한 방안,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2010. 장성민, 태권도장 활성화를 위한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방법으로 직접 아이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와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활동이 바탕이 되어 이 두 부자는 활발한 구연활동인 작문활동을 하고 있다.Ⅴ-ⅱ.학교에서의 사례 박영목 외 9, 「고등학교 선생님을 위한 독서지도 매뉴얼」(교육인적자원부․서울특별시교육청, 2006), 385~406쪽㈎전북 동계중고 전라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지정 연구(시범)학교 연구보고서, 2001.전북 동계중고에서 교과별 필독 도서와 권장 도서의 선정, 도서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