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경제]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새로운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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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ⅰ) Animation이란?


Ⅱ. 본 론
ⅰ) Animation의 시초와 발전
ⅱ) Animation의 현황과 새로운 발전
ⅲ) 전문가와의 인터뷰
ⅳ) 설문지 조사

Ⅲ. 결 론


Ⅳ. 부 록
ⅰ) 설문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Animation은 문학을 아이디어 원천으로 삼고 미술을 표현 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
능력과 기술이 요구되는 응용예술 분야로 만화산업은 그 자체가 막대한 경제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영상, 출판, 전자오락 게임, 캐릭터 팬시상품과 광고, 관광산업까지 연계된
산업적 연관효과와 파급 효과가 큰 미래의 전략 산업이다. 또한 만화는 그리는 사람의 ㄿ
혼이 스며있어(선, 색, 형태 등에서) 감수성 많은 어린 세대에 우리의 혼(魂)과 정신 을 불
어넣어 줄 수 있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국내산업진흥, 해외수출 및 국가 이미지
홍보, 문화인식에 기여하는 등 파급 효과가 매우 지대하다. 우리 나라는 세계 Animation
제작 3위국의 시장을 갖고 있으면서도 기획․ 창작 능력의 부족으로 세계시장을 미국 및
일본에게 내주고, 만화 영화의 전용 CATV방송의 개국(1995년 12월 1일)으로
Animation등 만화 수용 급증에도 불구하고 단순하청(OEM방식) 단계에 머물고 있는 바,
비록 때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적극적인 투자와 기획․ 창작 능력 개발 등의 정
책이 뒷받침된다면, 충분히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우리 나라
Animation의 잠재능력을 감안하여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의 Animation
과 비교․ 분석함으로서 우리 나라 Animation의 미래를 조금이라도 내다보고자하는 취
지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1. Animation이란?

Anima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르킨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프랑켄슈타인을 창조해 내듯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
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995 서울 국제만화페스티벌. (1995). 서울:SICAF, 안내 책자
송락현. (1995.10-1996.3). 애니스쿨/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윙크.
한창완. (1995). 한국만화산업연구. 서울:글논 그림밭.
박정배. (1996). 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 이야기29. 서울:초록배.
손상익. (1996). 만화로 여는 세상. 서울:고려원미디어.
1996 서울국제만화페스티벌. (1996). 서울:SICAF, 안내 책자.
애니메이툰. (1996. vol.6). 서울:애니메이툰.
이원복. (1996). 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서울: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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