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주요국의 입시제도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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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미국의 입시제도
국가로부터의 개입이 없는, 자율적인 전형 절차

1. 미국 입시제도의 특징

2. 미국과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및 고교 교육과정의 특징 비교

2. 중국의 입시제도
‘가오카오’ (高考 : 높을 고, 상고할 고:시험보다, 테스트)

1. 중국의 입시제도 개관

2. ‘가오카오’의 특징

3. 중국의 입시제도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3. 일본의 입시제도
대학의 자율성이 보장됨


1. 일본 입시 제도

2. 일본의 입시제도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4. 영국의 입시제도
신뢰도 높은 시험

1. 영국의 학제

2. 대학 전형 절차

3. 공통지원양식

4. 가장 중요한 사정 자료

5. 대학 입학 전형의 특징

5. 프랑스의 입시제도
교육민주화 틀 속에서 교육 수요의 양적 확대를 이겨낸 나라

1. 학제

2. 대학 입시시험 - 바칼로레아

3. 평가시기

4. 평가과목

5. 평가형식

6. 출제방식

7.채점

8. 2원적인 대학제도 엘리트 양성기관인 “그랑제꼴” 학교

9. 대학 평준화

10. 프랑스 입시제도의 문제점

6. 독일의 입시제도
근대화의 산물, 독일의 대학제도

1. 독일의 교육제도 변천사

2. 대학입학 허가

3. 대학의 입학 조건

결 론

※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서 론

2008년 11월 9일. 임용고시 1차 시험날짜이다. 사범대생으로서 3년째 학업 중인 우리들의 최대의 관심사는 단연코 임용고시이다. 임용고시의 일정과 출제 경향, 선발 인원 등은 우리들의 화두로서 끊임이 없다. 늘상 오가는 대화 가운데 빼 놓을 수 없는 주제는, “어느 강사의 강의가 좋은지”, “어느 교재가 좋은지”등이다. 바로 사교육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 관하여 주제로 택한 입시제도는, 비단 장래에 우리가 몸담게 될 교육현장의 문제일 뿐 아니라, 지금 우리가 당면한 발등의 불이다. 인터넷강의, 입시학원을 배제한 채, 임용고시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는 우리들이, 과연, 교사가 되어서도 공교육을 정상화시키는, 나라의 일꾼이 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대학교육이외의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입시문제를 극복할 수 없고, 중등교육 이외의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대학의 문을 마음껏 열수 없는 우리의 현실을 직시하게 된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비교집단에 해당되는, 외국의 대학입시제도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각 국의 입시제도와 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나라는 백년대계(百年大計)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 해결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우리의 지향점을 모색하는 일을 하고자 한다.

본 론
1. 미국의 입시제도
국가로부터의 개입이 없는, 자율적인 전형 절차

1. 미국 입시제도의 특징

1.1. 학교 성적 (GPA ; Grade Point Average)

1.1.1. 고등학교 평균 내신 성적 (GPA)
우리나라는 9등급으로 판정하는데에 비해, 미국의 경우, 고등학교 평균 내신 성적은, A, B, C, D 로 나뉜다. 단순한 GPA 수치 보다 실제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 과목을 많이 배웠는가를 중시한다. 달리 말하면,쉬운 과목만 공부하여 높은 GPA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입학허가가 불허 할 수도 있다.

1.1.2. GPA의 반영정도
SAT성적은 시험 당일의 컨디션에 따라 성적이 좌우되고, 시험 내용에서도 운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회성인 SAT보다는 GPA를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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