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의사소통 정의
제 2 절. 조직 의사소통의 중요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의사소통 기능
제 2 절. 의사소통 과정
제 3 절. 의사소통 종류

제 3 장.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사례
제 1절.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제 2 절.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사례

제 4 장. 조직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제 5 장. 이문화간 의사소통 오류
제 1 절. 문화간 의사소통의 장애물
제 2 절. 의사소통상의 문화적 패러다임
제 3 절. 미국인들과의 의사소통
제 4 절. 대조되는 문화: 의사소통양식비교

제 6장. 결론

참고문헌

표목차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인간은 하루 최소한 3000여 번의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한다. 자기 스스로와 하는 커뮤니케이션과 타인과 하는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주변 환경을 보면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선상에 있는 것이 우리의 생활이라는 것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시작하여 잠들 때까지 그리고 때때로 꿈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사람이라는 뜻이다. 이토록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것이 사람이니 사람에게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이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회 속의 개인은 특정한 하나 이상의 조직에 소속하면서 조직 내 구성원 또는 타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다. 어떠한 식으로도 조직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는 개인은 또 다른 개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지 않고는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 현대 산업 사회의 대부분의 조직들은 고도로 분업화되었기 때문에 타인에게 의존해야만 하고, 동일 분야에서의 무한한 경쟁을 경험해야 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갈등은 항상 존재한다. 특히, 일상적인 대인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갈등은 실제적인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는 조직 구성원들의 삶의 만족과 복지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최윤희 김숙현 지음, 범우사
2) 커뮤니케이션과 세계 기업문화, 박명석, 태학사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최태영 하명선, 삼영사
4) 이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니시다 히로꼬 엮음 박용구 옮김, 커뮤니케이션 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쓰겠습니다~~~~~~~~~~~~~~~~~~~~~~~~~
  • nmn***
    (2014.11.18 13:34:11)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의사소통
  • 의사소통 성공사례공식적 의사소통업무에 직접 관계가 되는 의사소통.비 공식적 의사소통개별적 관계 속에서의 의사소통. 4. 의사소통 유형비공식 의사소통 활용 경우정보 획득이 어려울 때개인적 문제 혹은 감정 문제음해신속한 전파 순기능 정보확산에 효과적소속감, 안정감 부여안전벨브조직관리의 피드백역기능정보통제의 어려움부정확산 정보 확산전달과정에서의 왜곡4. 의사소통 유형관용적 의미 – 비공식적 통로에 의한 커뮤

  • [조직행동론] 비언어적 의사소통 -침묵
  • 비언어적 의사소통: 침묵Presentation*조직에서의 침묵Contents비언어적 의사소통침 묵언어와 침묵1234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 문자를 제외한 그 밖의 기호를 통한커뮤니케이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부차적 수단에서 벗어나독립적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 언어, 문자를 제외한 그 밖의 모든 기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음성, 문자언어를 통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부차적 수단에서 나아가 독립적으로 훌륭하고 효

  • [조직행동론] 디지털 세대의 의사소통의 특징 - 고려대생의 특징을 중심
  • 디지털 세대의 의사소통의 특징- 고려대생의 특징을 중심으로 -목 차Ⅰ. 연구의 목적 & 동기1) 연구의 목적 & 동기2) 디지털 세대의 정의Ⅱ. 보고서의 구성Ⅲ. 연구의 진행1) 연구 진행2) 연구 방법3) 연구 내용① 능동성② 개방성③ 의사소통 범위④ 전파성⑤ 즉흥성Ⅳ. 시사점Ⅴ. 결 론Ⅰ. 연구의 목적 & 동기1) 연구의 목적 & 동기 우리의 연구 주제는 ‘고대생의 디지털 세대로서의 의사소통의 특징’이다. 우리의

  • [조직행동론] 의사소통(Communication)
  • 의사소통 성공사례공식적 의사소통업무에 직접 관계가 되는 의사소통.비 공식적 의사소통개별적 관계 속에서의 의사소통. 4. 의사소통 유형비공식 의사소통 활용 경우정보 획득이 어려울 때개인적 문제 혹은 감정 문제음해신속한 전파 순기능 정보확산에 효과적소속감, 안정감 부여안전벨브조직관리의 피드백역기능정보통제의 어려움부정확산 정보 확산전달과정에서의 왜곡4. 의사소통 유형관용적 의미 – 비공식적 통로에 의한 커뮤

  • [조직행동론] 의사소통 Communication
  • 의사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20여명의 직원과 부문장 등 중간 임원들이 한 가지 테마를 정해 하루 동안 함께 생활하는 프로그램코웨이 데이(Coway Day)직원 자녀들이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회사 견학을 통해 회사 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 간의 화목을 다지기 위해 기획된 기업문화 프로그램해피홍의 달리는 행복포차사장이 직접 안주도 만들고, 술도 판매하며 매달 전국에 있는 영업조직과 본사 식구들로 북적 이는 모임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