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eSCM의 실행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선정이유와 연구목적
1) 선정이유
2) 연구목적

2. e-SCM이란 무엇인가?

3. 왜 e-SCM혁명이 절실히 필요한가
1) 비용 삭감의 결정적 수단인 e-SCM
2)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e-SCM

4. e-SCM 실행 전략
1) 기업 주도형
2) 시장 포털형 시장
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

5. 성공요인

6. 요약 및 결론
1) 본문 요약
2)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이유와 연구목적
1) 선정이유
기존의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서, 물류망관리를 통칭하는 것이다. SCM은 정보 기술의 혁명적 진보, 정보 기술의 진보에 따른 경영관리 기술의 발전,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의 새로운 경영방식에 대한 개념의 등장, EDI․CALS의 표준화 진전, 유통업계의 QR․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 효율적으로 소비자에 대응하는 관련업체들의 공동전략.



ECR의 진화 등으로 발전되어 왔다.
SCM과 e-SCM에 대해 차이점을 말하자면 SCM은 일반적인 제조업체 등에서 오프라인으로 발생하는 구매조달, 수송, 입고 및 출고 업무 등을 생각하면 될 것 같다. e-SCM의 경우에는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물류인데, 한 예로 온라인 컨텐츠의 경우에 오프라인 상에서 물리적인 물건을 수송하거나 입출고하는 업무가 존재하지 않는다. 온라인 컨텐츠가 하나의 DB에서 온라인 구매를 통해 download 되거나 다른 DB로 이동되는 형태의 전반적인 과정이 e-SCM에 해당되겠다고 하겠다.
그러나 아무리 온라인 상에서 존재하는 컨텐츠나 기타 다른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오프라인과 연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따로 띄어놓아서 말하는 것은 약간의 한계가 있다.
만약 시스템적인 차원에서 SCM과 e-SCM을 생각하고 있다면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SCM시스템이 client/server방식으로 개발된 경우가 많다. 즉,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다고 하더라도 과거의 SCM시스템은 EAI방식으로 SCM시스템에 접속하는 업체가 정해져 있고 사용에 따라 과금되는 형태를 취해 왔다. 그렇지만 새로운 업체와 거래를 하게 될 경우, EAI 네트워크에 가입하지 않으면 SCM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일반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가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생각하게 된다.
IT 기술이 SCM혁명을 뒷받침해 온 것만큼, e-SCM도 IT기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폭발적으로 성장을 계속해 온 컴퓨터 네트워크 또한 인터넷 비즈니스를 본격화 시키는데 한 몫하고 있다. 하여 최근에 새롭게 나온 e-SCM을 활용한 기업의 성공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후쿠시마 요시아키, SCM 경영혁명, 21세기북스, 1999.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팀운영, 기업 이사회운영, 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운영
  • 전략먼저 중소기업들이 성공적인 ERP 구축을 위하여 ASP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사전준비 단계(1)ASP 서비스 업체와의 접촉을 통하여 자사의 업종이나 매출규모, 종업원 수 등을 기초로 자사에 맞는 프리젠테이션을 받는다.(2)원하는 모듈별 및 사용자 수에 따른 가격체계를 설정한다.(3)프리젠테이션을 바탕으로 고객지향적 ASP 서비스의 제안 및 계약을 완료한다.2) ERP 구축 단계 : 실행 및 컨설팅(1)준비 : 사업을

  • [인터넷비즈니스] cjmall(cj몰) 사례
  • CJ mall- 목 차 -회사 개요내부역량분석외부환경분석이비즈니스 전략 (SWOT분석 I)적용된 이비즈니스 기술은?이비즈니스 실행 및 성과그 후의 변화는새로운 전략은? (SWOT분석 II)시사점 도출CJmall 소개1995 - 국내최초 상품판매 방송 개시1996 - ’39쇼핑’으로 채널명 변경1999 - 홈쇼핑계 최초 ‘ISO 9002 인증’ 획득2000 - CJ㈜에 피인수 ㈜CJ삼구쇼핑2001 - 인터넷 쇼핑몰 ‘Cjmall.com’ 오픈2002.03 - 위성 방송 송출2002.09 - 매출 1조원 돌파2002.10 – ㈜CJ홈쇼

  • [전자상거래]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Business to Business)
  • 실행전략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e-비즈니스의 등장은 SCM의 전략적활용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제고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가져 다 주었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사업 모델을 재수립하고,여기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e-SCM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1) 기업 주도형- 기업 주도형 모델 : 기업이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주도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는 접근법 - 특징 ① 관리 기업이 자신의 니즈에 따라 언제나 아이템

  • [SCM] 공급사슬관리
  • 실행전략ERP 통합솔루션 선택데이터 관리진단, 모델링첵크리스트시스템적 접근성과측정기준중심분야 전략구매중심제조중심유통중심IT, 솔루션실행MIS정남기8. Case Study스타벅스 2. CVS 약국과 멕케숀(Mckesson)의 수요망3. 일본기업 아사히 맥주4. 일본의 Supply Chain의 도입사례5. 롯데 마그넷6. 세방기업 - 통합물류의 eSCM 구축 전략 MIS1. 스타벅스유통상품공급업체판매개시분석패킹 및 선적가격스토어로스트스타벅스는 거피 원료 조

  • [MIS, 경영정보시스템] 구매혁신을 위한 ERP와 e SCM의 결합 -볼보건설기계코리아
  • 형성 13. 미래의 볼보건설기계코리아 진정한 e-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계획 기업 포털 구축, 기업 외부 관련 업체들과의 협업 프로세스 지원 본사에서 ‘Direct order,direct delivery 전략 추진 정보통합의 어려움 개선, 본사 차원에서의 정보시스템 통합 추구 * 인터넷으로 연결, 정보공유 →시장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전 세계에 흩어진 기업을 하나의 기업처럼 운영계획→ 경쟁력 강화 * 볼보건설기계코리아 To Be System궁금하신가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