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디지털혁명 IP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지털혁명, IPTV

목 차

서 론

Ⅰ. IPTV의 의의

(1) IPTV의 정의

(2) IPTV의 배경

(3) IPTV의 연구 목적


본 론

Ⅱ. IPTV의 특징

Ⅲ. IPTV의 시장 현황

(1) 국내 IPTV 시장 현황

(2) IPTV의 경제 파급 효과


결 론

Ⅳ. 향후과제 및 전망
본문내용
서 론

글에 들어가기 앞서 e(U)- Trade 와의 연관성을 간략히 소개하겠다. 기존의 컴퓨터를 사용한 인터넷이 e(U)- Trade였다면 그 범위에 있어서 인터넷TV인 IPTV는 인터넷을 더욱 보편화하고 활용적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새로이 확장하여 취급하게 될 것이라 전망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미디어 융합과 관련한 지식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망을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Ⅰ. IPTV의 의의

(1) IPTV의 정의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란 인터넷 통신규약(Protocol), 즉 인터넷 통신 언어를 이용하여 텔레비전 신호(영상과 음성과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통신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기존의 통신 서비스 기반 위에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를 완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서비스로 좁은 의미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부가 서비스로 서비스 제공 영역을 PC에서 TV로 확장시킨 개념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초고속 인터넷의 가입자 망 구간을 물리적인 방송맻페로 활용하여 Audio / Video 형태의 방송채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시장연구기관인 OVUM에서도 IPTV를 IP 네트워크 상에서 방송과 VOD 형태의 TV 및 비디오를 전달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강성철 "IPTV 발전 현황 및 향후 전망" 주간기술동향 통권 1342호 2008

2. LG경제연구원 홈페이지(http://www.lgeri.com/)「통신방송시장의 네가지 트렌드」이영수

3.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hanaif.re.kr/)
「IPTV 서비스시장 전망 및 관련 산업 파급효과 분석」2008년 3월 25일 제 8 호

4.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2007). “IPTV 정책방안.”2007

5. IPTV 활용방안 KT공모전 수상작 인용

6.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kcc.go.kr/) 참조

7. KT 홈페이지 (http://www.kt.com/) 자료 참조

8. 정보통신부, 디지털데일리(2008.02.19) 인용

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홈페이지(http://www.etri.re.kr/) 참조

10. 정책정보지 코리아플러스 2009.01.16 VOL.99 P.17~P.19 참조

11.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hanaif.re.kr/)
「글로벌_경기침체가_IT산업에_미치는_영향」2008년 11월 25일 제31호

12.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http://www.seri.org/)
「SERI 경제포커스 - IT 컨버젼스의 진화」2009년 2월 3일 제228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미래
  • 혁명적으로 넓어졌다. 서비스에 가입하고 매월 일정액의 사용료를 지불하기만 하면 백여 개를 훨씬 상회하는 다양한 채널을 즐길수 있게 된 것이다. 위성DMB를 비롯한 새로운 방송통신 융합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최근에는 SKT, KT 등 거대 통신사업자들도 방송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즉,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디어 산업과 시장이 확장됨으로써 무수한 상업방송이 출현한 것이다. 2.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위기수많은 플랫폼과 채널이 등장함에

  • [마케팅] SK 브로드밴드 마케팅전략 분석
  • IPTV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이다.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컨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다양한 컨텐츠를 고객의 편의에 맞춰 고품질로 즐길

  • [뉴미디어] `변정수 사망루머사건`으로 본 뉴미디어
  • IPTV, DMB 등 최근 등장한 뉴미디어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꼽자면 이들이 기존 매체들 간의 경계를 붕괴시키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서로 융합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책과 컴퓨터의 융합이 E-Book으로 가능해졌고, TV와 컴퓨터의 융합도 현실이 되었다. 이를 가능케 한 기술의 핵심은 정보의 디지털화에 있다. 아날로그로 존재하던 정보를 수많은 숫자의 조합으로 변형시킴으로써 기존 미디어가 아닌 다른 미디어로 이식되는 일이 가능해졌다. 이처럼 미디

  • [조직론] 방송통신위원회 조직 경계 분석
  • IPTV) 조기 활성화다매체다채널 시대에 대응한 방송 콘텐츠 활성화디지털 방송으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방송통신서비스 해외진출 활성화 추진주파수 자원의 효율적 활용방안 수립추진Giga급 인터넷 서비스 도입 등 네트워크 고도화각종 규제를 시장친화적으로 개혁위성방송 및 지상파DMB에 대한 소유규제 완화 추진방송광고 규제완화 및 미디어렙 경쟁체제 도입 추진통신시장 진입 및 요금규제 제도 개선새로운 중장기 통신정책방향 마련이용

  • [크로스미디어 플랫폼] 콘텐츠 경쟁력 기반의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전략 분석
  •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2010- 장석권, ‘개방형 IPTV 생태계를 위한 원칙과 상생방안’,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이시훈, 성열홍, 손영화. ‘미디어, 소비자, 광고의 변화’, 한경사, 2008- 최혜실, ‘디지털, 스토리텔링, 산업’, 계간문예, 2006- 신지은, 박정훈 등, ‘세계의 미래학자 10인이 말하는 미래혁명;, 일송북, 2007- 이정호,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삼성경제연구소, 2005- 김지희, ‘커런트 TV가 보여주는 양방향 미디어의 진수’,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