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중국인의 부귀영화에 대한 가치관이 중국역사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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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고려대학교 교양강의 "중국역사와 법" 시간 두번째 레포트 입니다.
김택민 교수님은 한 학기에 과제를 두 번 내 주십니다.
주요참고자료 찾아 쓴 레폿이고 학점은 A+받았습니다.
목차
Ⅰ. 누구나 꿈꾸는 부귀영화 [序 言]
Ⅱ. 대동난, 千載一遇의 기회
Ⅲ. 일원론적 부귀영화의 근원
Ⅳ. 황제의 부귀영화
Ⅴ. 유물론적 역사인식의 한계와 역사의 고찰의 방향설정
Ⅵ. 중국의 미래, 그리고 우리의 대처 [結 言]
본문내용
지금까지 중국역사의 자기 파괴적인 면모와 일원론적 지배구조는 주로 서양과의 비교를 통해 설명되었고, 따라서 결과적으로는 서구와의 물질적인 차이점에 의해 역사가 바뀐다는 설정은 때마다 잘 먹혀들었다. 그러나 과연 그런 설명으로 충분한 것일까? 상부구조적 ‘가치관’은 단순한 하부구조의 창조물일 뿐일까? 하부구조는 영원히 상부의 제 문제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한 번 형성된 상부는 하부의 흐름을 결정하기도 한다. 중국 역사의 변천 역시 광활하고 평탄한 대지, 변덕 심한 江河, 그리고 높은 인구부양력이란 경제적 용어들로만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다. 중국은 대일통의 관념이 형성된 이래 아홉 차례의 대동난을 거치면서도 다시 대일통으로 돌아오길 반복했다. 그러면서 황제를 정점으로 한 일원론적 사회체제가 당연한 것처럼 사람들의 머릿속에 뿌리내렸다. 이렇게 수 백 년을 거쳐 형성된 중국인의 가치관은 부귀영화를 추구하는 방식까지 형성했다. 다시 말해 황제의 권세를 빌려 갖기 위해서는 유학과 과거를 통해 관직에 나아가야만 하고, 그 방법 외에는 아무리 다른 분야에서 성공했다 하여도 진정한 의미의 ‘성공’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문제는 유학과 과거에 모든 인재들이 매몰되면 물질적 잉여가 극대와 되고 이윤추구를 장려하는 자본주의가 결코 성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중국 근대사의 비극은 중국의 자연환경과 고대로부터의 물질적 풍요로움에서 비롯된 점이 없지 않겠지만, 보다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한 것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인들이 버리지 못했던 일원론적 가치관이었다. 經濟史學적으로 서구의 중세와 근세에 해당하는 시기를 17~19세기를 통해 숨 가쁘게 겪었던 일본은 중국과 달리 일원론적 가치가 지배하는 세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서양문명을 용이하게 받아들였다. 흔히들 중국은 ‘지위 지향형 사회’라 하고, 일본은 ‘역할지향형 사회’라 한다. 일본은 엄격한 신분제가 상존했고, 법적으로 신분제가 허물어진 때에도 四民(士農工商)은 각기 영역에서 나름의 부귀영화를 추구하였다. 일본의 상공인이 기업을 일으키지 않고 관료나 정치가가 되려 했다면 현재와 같은 일본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사회 구성원이 보유한 가치관은 그 사회의 미래를 확연히 다르게 바꿀 정도로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택민, 『3천년 중국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신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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