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과 국제매너-중간고사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0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인과 국제매너-중간고사범위
학습정리,학습평가 또한 꼼꼼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1 현대인과 국제매너 개설경과 및 개요
1/2 매너는 경쟁력이다

2/1 문화의 상대주의와 국제매너 일반
2/2 스마일에 인색한 한국인

3/1 국제매너의 개념과 범주
3/2 몸짓언어

4/1 사교매너
4/2 파티매너

5/1 공공장소에서의 매너(1)
5/2 공공장소에서의 매너(2)

6/1 기본적인 테이블 매너
6/2 양식 정식의 테이블 매너

7/1 양식의 음료
7/2 중국의 식문화와 테이블 매너

본문내용
#학습목표
- 우리나라 사람들이 국제무대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증거를 제한적 범위에서 살펴본다.
-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주요원인으로 꼽히는 언어사용 상의 문제점과 화술에 대해 살펴본다.
- 한국의 국가적 이미지로 고착된 빨리빨리 문화의 단면을 살펴보고 그 부작용에 대해 생각해 본다.
#학습내용
1. 도입
- 한국은 세계 10대 교역국이자 관광국
- 외국인의 한국․한국인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
- 세계 50개 도시의 친절도와 호감도 조사(Business traveler지) : 서울 43위
- 6개 조사 대상국 중 우리나는 세계화 부분에서 최하위 차지(스위스 국제경영개발 연구원)
= 미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사람 ①인도인 ②한국인
= 중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 ①홍콩인 ②한국인
= 베트남 사람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 ①한국인
- 런던-서울 노선을 최악의 노선으로 여기는 영국항공의 스튜어디스
= 한국인을 거부하는 영국의 민박집 B.B(Bed & Breakfast)
= 한국인을 사절하는 독일과 태국의 식당
= 한국인의 출입을 금한 중국의 베이징 골프 클럽
= 한국인 유학생을 사양하는 필리핀의 고등학교
- 한국 관광을 마치고 떠나는 외국인관광객들에게 “또 한국을 찾아 오겠냐?”고 물었더니 “No!”라는 대답이 월등히 많음.
2. 거친 말의 문제와 세련미가 부족한 화술
- 우리나라 사람들이 국제매너에서 부정적인 매너를 받는 이유
= 말이 거칠고 입에 담지 못 할 끔찍한 욕설이 발달한 나라(미국사람이 우리나라 욕을 소개하는 사이트까지 생겨남)
* 돌발질문 *
- 거친 말과 욕설이 난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높은 인구밀도, 가난, 931회에 이르는 외세의 침략 - 감정을 승화시킬 수 있는 여유가 없었음)
3. 한국, 한국인에 대한 부정적 평가의 원인
-일본 최고의 욕은? -> 바보, -중국 최고의 욕은? -> 학과 거북이
-말은 인격의 내면화된 대변인 : 말은 생각을 담는 그릇, 왜 어떤 요인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말이 거칠어졌을까?
-대화 할 때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①효과적인 대화원칙은 경청이다, 1-2-3 원칙이란?
②아프리카 어떤 부족의 흥미로운 대화법
③아이스크림과 물고기의 비유
-빨리빨리 문화와 부작용 : ①보행자의 사례, ②운전자의 사례, ③식사시간의 사례
* 쉬어가기 - 북한의 리발소 이용매너 *
-리발소에 가기 전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고 잘 빗는다
-리발소에 가기 전에 속옷을 반드시 갈아입는다
-리발 도중 졸아서는 안된다
-리발 도중 옆 사람과 잡담을 해서는 안된다
#학습평가#
1. “나는 ( ) 돈은 없지만, 행복해!”라는 문장에서 ()속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
2. 우리나라 보행자가 1분 동안 걷는 걸음의 숫자는 얼마일까?
-답은 없다. (1. 비록 )
< 2주차 1번째 강의 >
* 학습문제
- 문화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문화의 상대주의를 이해한다.
- 국제무대에서 통용되는 매너와 에티켓을 배운다.
- 어글리 코리언으로 불리는 이유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이해한다.
* 도입
< 이제 국제화는 대세 >
- 서울 소재 특급호텔 투숙객의 국적율 조사한 경과 60개국 이상으로 나타났다.
- 전 세계 10대들은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악과 컴퓨터 게임을 즐긴다.
< 210개 국가와 3000여 종족이 더불어 살아감! >
- 이들은 먹는 것도, 다르고 입는 것도, 다르고 사는 것도 다르다.
- 국제화 시대에는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외국의 문화와 매너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세계예절 한국의 예절
  • 고사에서 나온 말입니다.고분지통(鼓盆之痛)이라고도 합니다. (叩)= 두드릴 고③ 상제의 남편인 경우 : 상사에 어떻게 말씀 어쭐지 모르겠습니다천붕지통(天崩之痛)에 슬픔이 오죽하십니까. 하늘이 무너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얼마나 애통하십 니까.*천붕지통(天崩之痛) :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아픔이라는 뜻으로 남편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입니다.④ 상제의 형제인 경우 :백씨(伯氏) 상을 당하셔서 얼 마나 비감하십니까할반지통(割半之

  • KTF 경영사례분석
  • 매너를 지킵시다. 등의 사회 마케팅은 10대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KTF를 좋게 인식하도록 포지셔닝하게 될 것이다. 또 10대들에게 좋은 매너를 갖게 만든다면 어려서 몸에 익힌 습관은 오래 남으니까 커서도 계속 휴대전화 사용 예절을 지키게 되어 문화 시민으로 정착하게 할 것이다. 사용자가 많은 것만이 번호의 자부심을 갖게 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이 더 많은 자부심을 갖게 해 줄 것이다. KTF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

  • 예절의 정의와 우리나라 예절 문화
  • 현대인의 소외감 은 이웃을 상실한 데에도 한 원인이 있다. ③ 이웃의 경조사에 관심을 갖고 기쁨과 걱정을 함께 나누며 어 려운 일은 서로 돕는다. 맛있는 음식을 장만하여 이웃과 함 께 먹는 기회를 갖는 것도 미덕의 하나이다. ④ 이웃과 함께 쓰는 공동 시설은 이웃에 미루지 말고 먼저 깨 끗하게 관리한다. 설사 이웃이 어지렵혔더라도 내가 치우면 이웃이 부끄럽게 여기고 고마워할 것이다. ⑤ 이웃의 부재중에 무슨 일이 있으면 자기의 일같이 보

  • 독후감 모음집-73권
  • 중간 중간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후반부에는 PRAM 모델로 탁월한 성과를 얻기위해 3가지를 잘 활용하여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즉, 모든 단계를 균형있게 섭렵하고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인내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항상 위에서 말한 기본적인 개념을 중시해야 함을 주장한다.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순환형 모델(PRAM)에 대해 적극 공감하면서 모델의 단계로 제시되어진 계획대로 협력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주변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중간 중간에 자기의 감상을 쓰는 방법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몇 종류의 책을 예로 들고 이것들을 비교하면서 평론하는 방법또는 비교 평론하면서 자기생각을 중간에 포함시키는 방법. ▲ 저자에 대한 편지, 친구에 대한 편지의 형식으로 자기의 감상을 쓰는 방법또는 주인공 한사람에게 대화하는 형식의 감상문을 쓰는 방법. ▲ 감상문을 시(詩)의 형태로 쓰는 방법 ▲ 대화문(對話文)의 형식으로 감상을 쓰는 방법 독서 감상문을 쓰는 것을 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