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어학]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챕터1~13요약
느낀점
본문내용
Chapter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1900년대 파리의 시장과 시의회의원들은 뛰어난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에게 어떤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을지 예측해주는 도구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비네는 그런 요청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그가 고안한 측정 장치는 '지능검사'라 불리게 되었고 즉 IQ가 산출되었다. 그 후 유용한 과학적 도구로 인정받은 IQ검사는 심리학의 가장 큰 성과로 대접받았다. IQ검사를 통해 정신 능력을 기준으로 모든 사람을 한 줄로 정렬시킬 수 있게 된 것이 사람들을 IQ에 열광하게 만든 것이다. 지능측정에 대한 연구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물론 보다 정교한 IQ검사들도 있는데 그 중 하나가 SAT이다. 원래 SAT는 학업 적성 검사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의미가 변화되어 학업평가검사가 되었다. 사람의 마음을 평가하는 이러한 한 가지 차원의 관점은 학교의 '공식적인 견해'와 상응한다. 정규 교육은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사실들을 조합한 핵심 교과과정과 극소수의 선택 과목을 특징으로 한다. 정교 교육에는 지필식의 IQ나 SAT유형의 평가가 있는데 이런 평가는 신뢰도가 높아서 최고의 성적을 올린 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인생에서도 성공할 것이라는 가정이 성립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과 선발체계는 어떤 관점에서 볼 때 분명 기여하는 바가 있기 때문에 추천할 만하다. 정규교육은 공정해 보이지만 기계적으로 강의를 듣고 외우게 하고 잠정적으로 IQ나 SAT에 적합한 마음에 초점을 맞추므로 학교는 분명 공정하지 못하다. 그래서 인지와 관련하여 분리된 측면을 인식하고, 사람들이 서로 다른 인지적 강점과 상반되는 인지 유형을 지닌다는 것을 인정하는, 마음에 대한 다원론적인 견해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싶다. 이는 비네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인지과학과 신경과학의 도움을 받은 것이다. 그런 다원론적 접근 중 하나가 바로 다중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에 대한 대안적인 견해보다 더 현실적이며 인간의 '지적'행동을 보다 적절하게 반영한다고 믿으므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