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유아교육, 아동복지,] 아동미술치료의 사례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미술치료를 위해 직접 아동집단에서 다수의 그림을 수집하고
그것을 기준에 따라 분석한 자료입니다.
초보미술치료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미술치료의 개념
2. 동적가족화와 나무그림검사의 이해
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4. 연구 방법
5. 연구 도구
6. 분석 내용 (아동 실제 그림 첨부)
7. 결론
- 본문내용
-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는 내면의 표현이다.”
즉, 미술이라는 시각매체를 통해 스스로 억제, 상실, 왜곡된 부분을 발견하고 미술의 상징성과 전체성을 통해 통합시킴으로써 자심의 문제와 인격을 인지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작업을 말한다.
-왜 미술치료 인가?
언어보다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편안한 도구
미술자체의 정화기능 →손상되고 불안정한 감정완화에 도움
편안한 표현방법이기에 감정과 생각 솔직하게 표현
정서적 안정과 자기를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작업
-미술치료의 실제 <동적 가족화>
치료사가 가족의 움직임을 요구하거나 내담자가능동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움직임을 그린 결과로써 동적인 그림을 그린 것이다.
가족의 역동성과 가족 안에서의 내담자의 역할을 가장 기본적인 사회의 틀에서 스스로가 자신을 평가하고 지각하는데 있어 어떤 근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내담자로부터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다.
-미술치료의 실제 <나무그림 검사>
나무가 특정인물을 상징하며 그 사람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정과 욕구를 나타내고 자기가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있는 자신이 모습을 나타낸다는 가정에서 출발.
1928년 스위스의 직업상담가인 Jucker로부터 개발되어 1946년 이후 독일에서 아동의 인성뿐 아니라 성장발달검사로서 나무 그림을 활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