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유아교육, 아동복지,] 아동미술치료의 사례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치료를 위해 직접 아동집단에서 다수의 그림을 수집하고
그것을 기준에 따라 분석한 자료입니다.
초보미술치료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
2. 동적가족화와 나무그림검사의 이해
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4. 연구 방법
5. 연구 도구
6. 분석 내용 (아동 실제 그림 첨부)
7. 결론
본문내용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는 내면의 표현이다.”
즉, 미술이라는 시각매체를 통해 스스로 억제, 상실, 왜곡된 부분을 발견하고 미술의 상징성과 전체성을 통해 통합시킴으로써 자심의 문제와 인격을 인지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작업을 말한다.

-왜 미술치료 인가?
언어보다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편안한 도구
미술자체의 정화기능 →손상되고 불안정한 감정완화에 도움
편안한 표현방법이기에 감정과 생각 솔직하게 표현
정서적 안정과 자기를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작업

-미술치료의 실제 <동적 가족화>
치료사가 가족의 움직임을 요구하거나 내담자가능동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움직임을 그린 결과로써 동적인 그림을 그린 것이다.
가족의 역동성과 가족 안에서의 내담자의 역할을 가장 기본적인 사회의 틀에서 스스로가 자신을 평가하고 지각하는데 있어 어떤 근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내담자로부터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다.

-미술치료의 실제 <나무그림 검사>
나무가 특정인물을 상징하며 그 사람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정과 욕구를 나타내고 자기가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있는 자신이 모습을 나타낸다는 가정에서 출발.
1928년 스위스의 직업상담가인 Jucker로부터 개발되어 1946년 이후 독일에서 아동의 인성뿐 아니라 성장발달검사로서 나무 그림을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체학대아동 레포트
  • 아동학대의 정의와 범위 22. 아동학대의 발생 및 현황 23. 아동학대의 후유증34. 아동학대의 원인.45.신체학대를 받은 아동의 그림특징46. 신체학대를 받은 아동의 미술평가77. 신체학대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필요성 및 효과.88. 미술치료사례.8참 고 문 헌14신체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1. 아동학대의 정의와 범위:1) 정의:2000년 1월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아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차 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Ⅰ 서론Ⅱ 연구방법 및 절차Ⅲ 프로그램의 적용≪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미술치료 모형마.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7. 아동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단계8. 그림 분석의 준거(準據)가. 정신분석에 의한 準據나. A. Maslow의 욕구체계 準據9. K-HTP 검사의 개요가. 동적 집 - 나무 - 사람 (K-HTP) 그림 검사의 발전나. K-HTP 분석시 고려해야 할 사항10. V . Lowenfeld의 아동화 발달단계가. 그림 그리는 순서의 발달나. 연령에 따른 발달 다. 그림에 나타난 성격 진단11. 미술치료 기법12.미술치료사의 자질Ⅱ. 미술치료 사례

  •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교육수준에 따라 검사실시 오리엔테이션이 달라져야 한다. 만약 검사를 실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면담을 통한 내담자의 관찰, 가족들의 관찰보고를 통해서 유형을 추측할 수 있다.2. 분석적 미술치료융의 이론은 사회복지분야 및 심리학에서 심리 치료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다. 융은 미술을 내담자의 경험 즉, 개인적인 요소와 원형적 요소(집단 무의식)의 통합과 내담자와 치료자간에 상호관계 형성과 통찰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융 학파의 치

  • [가족복지] 발달장애아동 가족
  • 아동에 비해 장애아동의 부모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한다. 장애아동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문제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함께 생활해야 하는 고통, 거기에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느끼는 것에 대한 기본 양육에서부터 의료나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등 예상 밖의 독특한 요구에 부응해야 하고, 치료와 교육에 많은 노력을 들이지만 더딘 발육과 변화가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 장애 유형별,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