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사랑으로 돌보는 우리집 애완동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사랑으로 돌보는 우리 집 애완동물 프로그램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주요 경제 협력개발 기구 (OECD)국가 중 가장 빨라 오는 2022년이면 유엔이 규정한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만큼 노인인구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독거노인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따라 노인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 때 혼자 사는 노인이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는 외로움의 문제를 동물을 키움으로써 외로움을 덜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요즘시대에는 동물도 `반려동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만큼 동물을 키우고 있는 가정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인데 동물을 잘 키우려면 그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알고 건강하게 키울 필요가 있다. 최근에 동물 관련 법규가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바뀐 법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 전달과 올바른 동물 훈련법에 대한 정보를 서로 나누며 동물과 인간의 이해와 교감을 느끼기 위해서 필요하다.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동물에 대하여 자세히 앎으로써 동물에 대한 기존의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이나 잘못알고 있던 부분들을 고치고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얻음으로써 동물을 잘 키울 수 있고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며 동물을 사랑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동물을 통한 사람의 심리 치료, 인성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간과 애완동물의 교감을 증대시켜 인간 사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소외감 해소와 도시화 되는 현대 생활 속에서 인간과 동물이 공존 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 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위즈아일랜드` 감성놀이 교육의 영원한 선두주자
  • 교육체계성 시설 및 환경 주위의 추천 정도 업체의 인지도 통학거리 감성놀이 학습, 창의력 영향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인지경로 응답자 가정소득, 위즈 체감 교육비 정도-그림 목차- 위즈 코리아 윤리경영 5대 전통 CEO 이재환 교육프로그램 협력회사 위즈아일랜드 SWOT 브랜드 파워 서울 경기 집중화 핵가족화 경쟁업체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에서부터 중등교육의 교육과정 디자인과 수업, 그리고 평가의 실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미국 교육 개혁을 위한 이론 창시자로 만들고 있다.인간 발달과 능력에 대한 가드너의 연구는 마침내 1983년「마음의 틀(Frames of Mind)」로 완결되었는데 자신이 항상 질문하였던 문제들(인간의 능력은 무엇인가? 인간이 창의적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 교육자는 아동의 숨겨진 잠재력을 어떻게 이끌어내고 개발할 수 있을 것인가?) 에 대한 한 가지

  • 목회 신학 개론 - 관계 중심 생활전도
  • 사랑과 열정을 회복하자. 그러면 전도는 된다.3) 감상(sentiment) 은 실제로 인간관계로는 연결되지 않는 감상에 지나지 않는다. 감상은 마치 남을 돌보는 마음처럼 보이고 또 자비심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못하다. 이중 작물쇠로 잠긴 집에 들어가 낯선 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유진 피터슨)삶의 현장에서 영성이 폭발하는 돌쇠 형 교인들이 21세기를 변화 시킨다.4) 최상의 평신도 재교육 프로그램오이코

  • 환경보호가치 덕목의 정의
  • 교육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때문에 환경보호의 행위를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체계성을 띤 것으로 탈바꿈할 필요가 있었고 바로 환경교육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환경교과가 없으며, 도덕교과나 일상생활 속에서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환경교육은 환경의 이해를 위한 지식과 기능의 함양 및 개발을 포함하는 환경에 대한 교육, 특수한 목적의 환경보전이나 개선을 위한 환경을 위한 교육, 학생들의 각종 학습활동을 통한

  • 성공을 위한 계획 - 좋은 출발(시작)
  • 개발한다. 수업 계획은 더 많은 정규 교육의 결과와 초기, 중기, 말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활동과는 다르다. 시간은 대부분의 1학년 교사들에게는 친구이자 적이다. 학생들이 수학 개념을 흡수하고 그들 스스로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허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리고 기억하기 위해서 연습할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각 날에 계획된 모든 것을 성취할 충분한 시간이 있는 것 같지 않다. 오늘날의 어린이들은 집에서 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