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사랑으로 돌보는 우리집 애완동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사랑으로 돌보는 우리 집 애완동물 프로그램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주요 경제 협력개발 기구 (OECD)국가 중 가장 빨라 오는 2022년이면 유엔이 규정한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만큼 노인인구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독거노인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따라 노인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 때 혼자 사는 노인이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는 외로움의 문제를 동물을 키움으로써 외로움을 덜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요즘시대에는 동물도 `반려동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만큼 동물을 키우고 있는 가정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인데 동물을 잘 키우려면 그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알고 건강하게 키울 필요가 있다. 최근에 동물 관련 법규가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바뀐 법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 전달과 올바른 동물 훈련법에 대한 정보를 서로 나누며 동물과 인간의 이해와 교감을 느끼기 위해서 필요하다.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동물에 대하여 자세히 앎으로써 동물에 대한 기존의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이나 잘못알고 있던 부분들을 고치고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얻음으로써 동물을 잘 키울 수 있고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며 동물을 사랑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동물을 통한 사람의 심리 치료, 인성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간과 애완동물의 교감을 증대시켜 인간 사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소외감 해소와 도시화 되는 현대 생활 속에서 인간과 동물이 공존 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 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본인실습기관 대상자를 위한 대면 서비스 제공 시 프로그램 계획서를 작성하고 평가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초기 모델인 체계이론적 가족치료와 개인치료의 구체적인 차이를 쓰시오
- 생활지도와상담_현재 내가 가장 해결하고 싶은 것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상담의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진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3주 학습 내용인 한국어 어휘의 의미를 요약 정리하되 강의안에 제시되지 않은 예를 포함하여 요약하시오
- [목회신학] 개혁주의 목회 신학.hwp
- 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삼성(Renault) 취업, 면접 대비 비법서
- 사회복지조사론_1 문제 조사의 과정 중 조사설계단계를 기술하고 조사설계단계의 중요성을 논하시오 2 척도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주제1)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때, 관찰지침 및 기록할 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제시된 일화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 관찰을 통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주제2)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법의 작성절차 및 평정척도 사용 시 유의사항을 기술하고, 제시된 사례에 적절한
-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행정직, 별정직, 서울시, 시간선택제)합격 예문
- 사회복지사 면접질문과 100점 답변/면접후기/면접1분스피치(사회복지직공무원면접 노인복지시설사회복지사면접 장애인복지관사회복지사면접예상질문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