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노인들의 건전한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본문내용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 프로그램 명 : 황혼 데이트 (멋쟁이 프로젝트)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통계청이 발표한 그래프를 인용하면
노령인구의 증가는 사회의 근대적인 발전에 따른 역작용으로써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노령인구의 증가 추세를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총인구 중에서 65세 이상의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90년 현재 11.2%로, 이것은 1970년의 통계조사인 7.9%에 비해 상당히 증가한 비율이다. 1960년대에는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수명이 62세였으나 1985년에 68세로 연장되었으며, 90년 현재 73세에 이르고 있다.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현재 79세(남자 76세, 여자 82세)로 1960년 52세에 비해 27년이나 길어졌다. 표에서 보듯이 2000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노인 인구비율 7% 이상)에 접어든 이후 지난해엔 인구의 8.7%인 417만 명이 노인이다. 앞으로 20년 뒤에는 노인 인구가 1000만 명을 돌파,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 고령 사회가 된다. 이처럼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다 보니 노후에 대한 개인적인 준비나 사회적 인프라가 미약하기 짝이 없다.
노년기에 접어들면서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고, 건강이 악화되며, 의지할 곳이 마땅하지 못하여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되는 사람이 많아지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노인들은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를 노인 문제라고 한다. 즉, 노인이 겪고 있는 4가지 고통 빈고(貧苦), 고독고(孤獨苦), 무위고(無爲苦), 병고(病苦)가 노인문제이다.
종로구 평생학습관에서는 “황혼데이트(멋쟁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노인들의 빈고, 고독고, 무위고, 병고에서 조금이나마 탈피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시행하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평생교육 기관 분석 및 문제점, 발전방향, 느낀점
  • 교육의 발전 과정빠른 지식, 정보의 변화 물결 속에서 이제 더 이상 평생직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모든 성인들은 끊임없이 자기 개발에 주력해야 하며 평생직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웬만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맞벌이가 당연시되어지며 따라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는 일반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가정의 주부들에게까지 절실한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가장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평생 교육을 함으로 인해 지역 교육 공동체를 창조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지역사회학교의 대상지역사회학교의 활동대상은 지역사회주민 전체에 관계되는 공통된 관심사와 요구 및 사 회 문제인데 특히, 그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역사회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특 별한 관심사 및 요구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모아야 한다.◇ 지역사회학교의 활동 대상은 다음과 같다.1) 교육적 욕구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지역 교육과 인격 도야를 위한 교

  • [사회복지] 노인의 사회참여와 노인자원봉사
  • 건전하고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건강․복지상담, 위업안내, 의료보험, 연금 등 각종 유용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해야만 한다. 또한 일반노인들에게 건강, 교양, 오락, 문화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노인종합복지타운을 설치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다. 4) 노인복지에 대한 정부지원의 미비현재 우리 나라에서 노인들을 위한 여가시설로 노인정 (경로당), 노인교실, 노인복지회관, 노인

  • [고령화사회, 노인복지] 노인(고령자), 고령화의 정의, 범위, 특징과 노인(고령자), 고령화의 현황, 문제 및 노인(고령자), 고령화의 전망과 그에 따른 노인복지의 발전 방향, 사회복지적 대안 분석
  • 프로그램의 개발 . 고령화시대의 사회 복지적 대안1. 노인 소득보장제도 마련1) 소득지원2) 고용기회 확대2. 노인을 위한 여가, 학습기회의 확대1) 노인평생교육기반 마련2) 사회참여기회 확대 3. 노인 건강을 위한 보건복지 대책1) 질환치료 및 예방2) 건강보호4. 노인을 위한 주택보장제도5. 노인 학대문제에 대한 대책Ⅹ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통계청에서 발표한 인구주택 총 조사 전수집계결과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총 인구(외국인 포함)

  • [노인복지] 노인의 사회참여
  • 위한 소극적 활동에 그쳤다. 일차적인 노인의 기본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보니 그 외의 다른 복지욕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못해온 것이다. 많은 노인 단체들이 정관상, 또는 홈페이지의 사업내용에는 상담, 교육, 레져, 건강, 재취업 기타 많은 노인복지프로그램이 나열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6.우리나라 노인사회참여 관련 지원체계1) 노인의 경제참여 지원기관(1)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