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정신적•육체적 이해 및 병명 & 장애기준에 대한 고찰] 장애인의 정신적•육체적 이해 및 병명 & 장애기준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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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장애
1. 장애인의 새로운 정의
2. 장애인의 개념
3.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서의 장애인
4. 올바른 장애관련 용어 사용법

Ⅲ. 장애의 분류
1. 신체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Ⅳ. 장애인의 등급별 중·경증장애 분류
1. 지체장애
2. 뇌병변장애
3. 시각장애
4. 청각장애
5. 언어장애
6. 안면장애
7. 신장장애
8. 간장애
9. 호흡기장애
10. 장루·요루장애
11. 간질장애
12. 심장장애
13. 지적장애
14. 자폐성장애

Ⅴ. 장애인 등록대상 및 절차
1. 법적근거
2. 장애종류(대상) 및 판정(등록) 시기
3. 등록절차

Ⅵ.장애 발생의 원인과 예방
1. 장애발생원인
2. 장애 발생의 예방책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의 새로운 정의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정상부문과 일반부문을 구분하는 것은 힘들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사회에서는 장애를 따로 떼어서 생각하며 장애를 일반인과 다른 사람으로 분류하려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장애 재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신체적 동작능력 혹은 경제적 능력의 회복만이 아니라, 장애를 정상화하며, 사회의 주류로서 능력을 발휘하게 하여, 서로 상부상조하고, 사회 속으로 그들을 통합하는 데 있다. 따라서 장애인을 돕고, 그들의 인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라도 장애인의 정의를 재확립할 필요가 있다.

2. 장애인의 개념
우리나라의 장애에 대한 정의는 관련법에 따라 상이하다. 장애와 관련된 법으로는 장애인 복지법,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특수교육진흥법,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등의 주요법과 함께 산업재해보상법, 국민연금법, 국가유공자예우 등에 관한 법률 등을 합하여 약 13여 가지의 관련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일반인에 비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한 가지 이상의 기능장애를 가진 사람을 장애인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다른 정체성을 가진 인간존재를 어떠한 잣대를 통해 정상과 이상으로 구분할 수 없음으로 (인간존재는 모두 이상이고 이상하다 -해부학자 앤슨-) 장애의 유무로서는 장애인을 구분할 수 없다.
러스크에 따르면, 장애를 갖지 않은 정상인이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잘 훈련되어 자활하거나 자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에 따르면 장애인이란 심신에 결함이 있는 사람 중 환경에 부적응하여 개인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볼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복지법(2004) 제2조에 의거하여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하며,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를, 정신적 장애는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로 규정하고 있다. 심신의 결손정도가 아니라, 심신의 결손으로 인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의 자활성의 유무로 장애인을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에게 주어지는 재활이란 그 사람의 장애의 정도가 아니라, 그 사람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부여의 의미로 행해져야 한다.

3.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서의 장애인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서의 “장애인”이란 장애, 즉 신체적·정신적 손상 또는 기능상실이 장기간에 걸쳐 개인의 일상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초래하는 상태가 있는 사람을 말한다(「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항).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서 금지하는 차별행위의 사유가 되는 "장애"란 신체적·정신적 손상 또는 기능상실이 장기간에 걸쳐 개인의 일상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초래하는 상태를 말한다(「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
참고문헌
차별이 아닌 평등으로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편] 저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발행

시각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조선희 저 | 경희대 행정대학원 발행, 사회복지학 전공

중증장애인의 직업능력개발 우수사례집
김현 저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발행

초등학교 교과서의 장애이해 관련내용 분석
권명옥 저 |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발행


고등학교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
이헌상 저 | 세종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주미숙 저 | 대구광역시교육청 발행

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박영균 저 | 한국청소년개발원 발행

장애인 봉사목회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고찰
조기웅 저 | 장로회신학대 목회전문대학원 발행, 기독교와문화 전공

동양사상을 통해 본 장애 및 장애인관
이태수 저 | 檀國大學校特殊敎育硏究所 발행

정신지체특수학교 학부모의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윤순옥 저 | 경희대 행정대학원 발행, 사회복지 전공

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및 고용촉진 방안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저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발행

정신지체장애인 생활시설의 여가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김설주 저 | 동국대 사회과학대학원 발행, 사회복지학 전공

정신장애인의 사회기술과 사회통합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손인봉 저 |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발행, 사회복지학 전공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교회의 역할에 관한 연구
박공식 저 | 광주가톨릭대 대학원 발행, 실천신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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