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농심] 농심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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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한민국 먹거리의 1인자 농심의 기업분석,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농심의 연혁
1) 창립기
2) 성장기
3) 변화와 내실추구
4) 도약기
5) 세계를 향한 비상

2. 농심의 CI
1) 농심씨드
2) C.I 의미

3. 농심의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위협(Threat)
4) 기회 (Opportunity)

4. 농심의 성공신화
1) 라면·스낵 40년 '한 우물' 경영
2) 농심의 '넘버원 브랜드' 전략
3) 이제는 '세계로'

5. 농심의 경영전략
1) 혁신경영
2) 나눔 경영
3) 시스템 경영

7. 농심의 인기 상품 브랜드
1) 안성탕면
2) 새우깡
3) 신라면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새우깡, 양파링, 고구마깡, 신라면, 안성탕면, 너구리 등등... 농심의 히트상품은 나열해보려고 해도 끝이 없는 정도이다. ‘농심제작상품=히트상품’이라는 공식을 만들어도 되지 않을까 싶다. 성장하는 아이들은 농심사가 두산이나 한국전력공사 같은 기업보다 훨씬 큰 기업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누구나 한 번 씩은 해봤을 것 같다. 그만큼 농심의 제과나 라면류가 일반인들의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농심사는 그 규모에 비해서 다른 계열로의 사업확장은 많이 하지 않은 편이다. 그러기에, 전문분야에 보다 집중할 수 있었고 지금처럼 동계열 국내 1위를 굳건하게 지켜올 수 계기가 되었을 것 같다. 하지만, 2008년에 터진 ‘노래방 새우깡 사건’이나 '바퀴벌레 신라면 사건'으로 국민들의 농심에 대한 실망감은 아주 커다. 한순간에 국민과자나 국민라면에서 손가락질 받는 과자나 라면으로 변신한 것이다. 나 역시 그 사건 이후로 새우깡은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으며, 신라면은 먹지만 삼양라면이나 오뚜기 라면을 먹는 회수가 많이 늘어났다. 농심사의 땀이나 열정에 대한 믿음에는 변함이 없지만, 내가 먹는 상품이 청결하지 못 할 수도 있다는 데에 대한 의심이 생겼기 때문이리라. 값 싼 중국노동력을 이용하여 상품마진을 올리려는 상업적인 수단도 중요하겠지만, 판매자가 직접 먹어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 만큼 신뢰 있는 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 상도가 필요할 것이다. 그런 후에야 농심사는 세계적인 먹거리 회사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문헌
농심 http://www.nongshim.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조세일보 경제 김종상 기자 2009.04.24
세계일보 경제 김기환 기자 2009.03.26
아시아투데이 경제 윤경숙 기자 2009.02.28
매경이코노미 매거진 김병수 기자 2008.11.01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머니투데이 경제 강미선기자 2004.06.07
<농심의 차별화 전략> 파이낸셜뉴스 경제 2008.05.28
<[최지영 기자의 장수 브랜드] 농심 신라면> 중앙일보 경제 2009.03.25
파이낸셜뉴스 경제 이성재기자 2004.08.29
파이낸셜뉴스 경제 이성재기자 200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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