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 정의, 원인, 진단 및 장애아의 특정 행위와 치료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장애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발달장애 개념
1)발달장애 정의
2)발달장애 개념
2. 발달장애 원인
1) 심인성
2) 유전적 요인
3) 생물학적 요인
4)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3. 발달장애 판정
1) 장애진단기관 및 전문의
2) 진료기록 등의 확인
3) 판정시기
4) 발달장애의 판정기준
4. 발달장애 유형
1) 정신지체
2) 전반적 발달장애
3) 특수발달장애
5. 발달장애아동 특성
1)정동적 접촉
2) 언어
3) 지각
4) 행동
5) 지능과 기억
6. 발달장애 (자폐증)가 가지는 특정 행위
1) 자기자극 행위
2) 공격적 행위
7.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 장애요인
1) 개인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8. 발달장애 치료
1) 생화학적 치료
2) 신경 감각적 치료
3) 언어치료
4) 치료교육
5) 행동치료
6) 약물치료
7) 정신역동치료
8) 광영역 교육적 치료
9) 그밖의 치료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주류(mainstream)로부터 소외당한 채 살아왔고, 동정의 대상이거나 경멸의 대상이 되어왔다. 장애인 일반에 대해서는 동정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장애인 개인의 인권이나 실질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는 무관심하거나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장애인 단체를 위해 기부금을 낼 수는 있지만 자격을 갖춘 한 장애인을 자신의 사업체에 취업시키는 데엔 인색한 기업인이나, 일년에 한 두 번씩 장애인 그룹을 청와대로 초청해서 풍성한 식탁을 베풀 수는 있지만 개별 장애인이 우리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권리와 의무를 다하며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과 제도의 마련에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지 않는 정부 모두 장애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들이다.
우리 사회에서의 장애인문제는 장애인들의 능력이나 일상생활 전반에 대한 일반인들의 잘못된 인식과 장애의 원인에 대한 비과학적이고 미신적인 선입견과 편견에 큰 뿌리를 두고 있다. 사회적 노출이나 접촉이 결여된 상태에서 일반 대중이 장애인에 대해 갖게 되는 이해는 결국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 등을 통해 비과학적이고 미신적인 형태로 자리 잡게 되고, 사회 전체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부족은 장애인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사회참여의 균등한 기회를 갖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이것은 또 다른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낳게 되며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상실의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장애인문제에 대한 접근은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발달과 원인에 따라 분류되어진 15가지 유형의 장애 가운데 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해보려고 한다.
Ⅱ.본론
1. 발달장애 개념
1)발달장애 정의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라 함은 아동이 출생 후 밟게 되는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발달장애라는 분류에는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 유사자폐, 발달성 언어장애 및 학습장애 등의 특수 발달장애까지 포함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발달장애는 어떤 특정 장애범주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을 제외한 인간의 성장발달과정에서 22세 미만에서 장애가 나타나면 발달장애라 본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발달장애라는 용어의 사용은 1990년대 초반으로 그 용어의 개념정의가 사용되는 사람에 따라서 달리 사용되고 있었다.1999년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장애범주에 포함되었고 장애명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으며, 발달장애의 개념을 자폐증으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Kanner는 생후 1년에 과도하게 퇴
참고문헌
김승국. 1990. 자폐아동교육. 서울 : 양서원
김일권. 1999. 유아장애와 치료교육. 경기도 안양 : 한국특수요육 연구소 출판부
김태련 외. 2003. 발달장애 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균 외. 1999. 장애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 개발 ; 발달장애 청소년을 중심으로. 서울 : 문화관광부 한국청소년개발원
여문환. 2003.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생활이해. 서울 : 현학사
이유훈 외. 200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인ㆍ유은영 공저. 발달장애 영유아 바로 키우기. 서울 : 교육과학사
정영숙 외. 2003. 발달장애아동과 가족복지의 실체. 경기도 파주 : 현학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2002. 서울 : 학지사
에이 진 애리스. 1998. 학습부진아와 자폐아의 치료. 서울 : 샘터
프랜시스 터스틴. 2001. 자폐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서울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정신지체란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1. 정신지체의 정의 및 분류1)정의⑵미국 정신지체협회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AAMR)의 정의AAMR은 1921~2002년에 걸쳐 모두 열 번의 정신지체의 정의를 발표했다.①1959년, 1961년 AAMR의 정의②1973년 AAMD정의(☞) ③1983년 AAMD정의④1992년 AAMR정의 (☞) 적응행동의 결함과 함께 발달기

  • [학사][아동복지]자폐아동 연구와 프로그램의 현황 및 제언
  • 및 그 외의 문제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방법과 자폐 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 자폐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1943년 Kanner의 연구에 의해서 처음 밝혀진 이후로 자폐(autism)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가장 최근의 진단 기준은 DSM-Ⅳ로 이 장애는 언어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미비하다. 행동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은 자신이 장애를 갖고 있는지도 모르고 심지어 그 아동의 부모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현실속에 살고 있는 아동들은 혼란 속에서 자신도 어찌할 수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Ⅱ.본론1.행동장애아동의 개념 1)행동장애아 법적 정의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9조 2항)에서는 행동장애 아동을 정서장애를 지닌 특수교 육대상자로 명명하고 진단평가 기준에서 다음과 같이 6가지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발달된 지적 능력으로 인해 학습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 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아동을 발달장애아동이라고 한다.다시 말해, 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특수교육 용어

  • [가족복지론] 돌봄 & 정서적 기능
  • 장애아 가족3. 돌봄 환경의 부재1) 조손가족2) 소년소녀가장가족4. 돌봄 환경의 상실1) 아동학대2) 노인학대5. 기관방문1) 기관 소개2) 실무자 인터뷰6.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1. 돌봄의 개념 및 서비스 특징1) 돌봄의 정의돌봄에서 ‘돌보다’의 뜻은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다’라는 의미로 돌봄을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을 발달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Wolf와 Leininger는 돌봄은 현재 특정 개인의 상태나 생활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개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