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조사]`버거킹`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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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Burger King 선정 동기

Ⅱ. 본론
1. Burger King 소개
(1) Burger King 개요
(2) Burger King 역사
(3) 한국의 Burger King
1) 개요
2) 기업문화
3) 전략
4) 연혁
2. Burger King 제품 소개
3. Burger King 서비스 전략 및 분석
(1) Burger King 의 차별화 전략(서비스전략)
(2) QCS추구(품질관리,위생관리, 서비스관리)
(3) SWOT분석
(4) STP분석
(5) 마케팅 MIX(4P)
(6) 브랜드 전략
(7) 커뮤니케이션 전략
4. 경쟁사 비교분석
(1) 버거킹,맥도날드,KFC,파파이스의 서비스 차이
(2) 버거킹과 경쟁 브랜드 맥도날드
(3) 호주와 한국의 Burger King

Ⅲ . 결론
1. Burger King 의 향후 방향
본문내용
3> STP분석
버거킹의 주요 고객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이 핵심 표적고객(core target segment)이다. 핵심 표적 고객은 20 대 초반의 여성으로 이들의 추구 효익은 가격보다 맛과 품질로써 다른 고객층에 비하여 가격 민감도가 낮은 편이다. 하지만 브랜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소비력이 높은 경향이 있어서 퀵 서비스 레스토랑 시장 내에 다른 제품 구역(category)으로 이동 가능성도 많다. 이 핵심 표적 고객은 고객 만족도 증진으로 재 구매 기회를 증대 시켜야 한다. 두 번째, 이차 표적고객(secondary target segment)이다. 이차 표적 고객은 10대 후반 여성으로 향후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잠재력이 높은 표적 고객이다. 이 들은 우선 가격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하며, 10대의 다양한 욕구와 20대 후반은 보다 높아진 소비 수준으로 퀵 서비스레스토랑 시장 내 다른 제품으로 교환(switching)이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업종간, 상표간 경쟁도 치열한 표적이다. 이 이차 표적 고객은 매장 방문 편의성 증진으로 시험구매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버거킹이 확정해야 할 표적 고객이다.
예를 들어 버거킹은 2003년 ‘그릴드 화이타’의 제품을 출시하였는데, 야채와 고기를 불에 직접 구워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은 감칠맛이 특징이라고 마케팅 전략을 펼쳐왔었다. 최근 비만과 건강에 많은 관여가 높고,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이국적인 맛을 느끼고자 하는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였다.

- 키즈 타겟 성공 사례 -
버거킹은 매스광고 논쟁에 열중한 나머지 경영분석표상 급성장하는 핵심 고객층을 도외시하고 있었다. 그것이 바로 어린이 클럽이다. 작아도 매서운 어린이 클럽은 창설된 지 4년 정도 되었다.
마케팅 전 영역에서 차지하는 매출액은 작지만 바야흐로 훌륭한 달러박스로 자라나고 있다. 구태의연한 매스광고캠페인의 성과는 보잘 것 없지만 어린이 클럽의 아동 식품 부문만 국한하여 살펴보면 이제는 매출이 클럽 개발 당시의 세 배에 이르고 있다.
버거킹 어린이 클럽에서는 연령층별로 묶어 각 연령층에 맞게 편집된 회원지를 발송하고 있다. 3세부터 5세까지의 그룹에게는 스몰 프라이(small fire), 5세부터 7세까지는 그레이트 세이크(Great Shake), 8세부터 10세까지는 네 멋대로 해라(Have Your Own Way)라는 이름으로 발송하고 있다. 지능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각각의 편집 내용은 아주 잘 짜여져 있다. 어린이가 정신없이 빠져들 만한 추리나 퍼즐이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장남감 종류 또한 다채롭게 소개되어 있다. 또 이와 같은 상품들은 버거킹에 가면 용돈 정도로도 충분히 살 수 있는 것들로만 되어 있다. 디즈니랜드 행사에 대한 소개나 어린이 그룹 친구들의 소개 기사도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발행호에는 매번 햄버거나 프라이의 할인쿠폰이 붙어 있다.
어린이 클럽의 회원수는 현재 4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한창일 때는 매달 무려 10만명 정도가 입회하기도 했다. 총 회원 수는 미국 아동인구 10명 중 한 명 꼴에 해당한다. 회원지는 그룹별로 일년에 네 차례 발행하는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버거킹의 매출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아주 엄청난 '핵심고객 발굴'의 성공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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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좋은 자료였어요 ㅋㅋㅎㅎ
  • khd6***
    (2016.04.21 15:18: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나름 괜찮은듯.....
  • yesman0***
    (2009.11.10 00:4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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