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연구, 대중문화, 문화학] 문화와 여성이미지, 된장녀, 알파걸, 허세녀, 골드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대중문화연구 - 여성이미지 편입니다.!!
된장녀, 허세녀, 골드미쓰 뭔지 궁금하셨죠?
자세한 배경과 여성의 이미지 변천사 !!
- 목차
-
. 들어가는 말
2.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② 된장녀의 특징
③ 광고 속 된장녀
2) 신상녀
① 신상녀와 어원
② 신상녀와 된장녀
3) 허세녀
① 허세녀의 어원
② 마케팅의 새 화두 ‘디지털 호모나랜스(Digital Homonarrans)’
③ 허세 마케팅
3. 긍정적인 여성의 이미지
1) 알파걸
① 알파걸의 어원
② 알파걸이 갖는 사회적 의미
③ 광고 속 알파걸
2) 골드미스
① 골드미스와 어원
3) 루비족
① 루비족이란?
② 떠오르는 블루오션, 루비족
4. 컬덕트(Culduct) 속에 숨은 ‘기호의 소비’
5.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부정적인 여성상들을 통틀어 지칭하는 대명사가 되었다 된장녀란 단어에 관한 유래는 여러 개가 있는데, 젠장→된장의 변화를 통해 된장녀로 불리게 되었다는 주장, 그리고 똥과 된장을 구별 못한다는 의미에서 된장녀라 불리게 되었다는 주장, 허영심이 가득하고 뉴요커의 삶을 동경하지만 집에 오면 결국 된장국에 밥비벼 먹는다는 주장, 그들이 즐겨 들고 다니는 스타벅스 커피를 희화화 시킨 것이라는 주장 등이 있으나 확실한 것은 아니다. 이전부터 한국에서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여성의 잘못에 대한 지적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가 있었으므로 여성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솔직한 지적은 인터넷 상에서만 존재하였고, 이것은 인터넷 특유의 분위기가 되어왔다. 그 분위기로 인해 <명품에만 빠져 사는 허영심 가득찬 여성> 이라는 된장녀 상은 어느 정도 정립되어 있었지만, 수많은 (남성들이 생각하기에) 부정적인 여성상들이 된장녀라는 용어로 응축되기 시작한 것은 2005년 경향신문의 주간지 주간경향에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에 빠진 2,30대 여성들에 대한 특집 기사가 실리고 나서부터이다. 초기 된장녀 논쟁 당시에는 수입을 상회하는 명품 선호성 여성들에게 국한되어 이 용어가 사용되었지만, 점차 여성이라는 이유로 보호받고 배려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악용해 남성들에게 과도하게 의지하며 살려고 하는 지각없는 여성을 지칭하는 통칭 명으로 용례가 확장되었다. 이렇게 용례가 확장된 계기는 다른 사회 문제들처럼 복잡하다. 일부 누리꾼들은 최초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 논쟁에서의 여성들의 된장녀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극렬한 적개심을 확인한 남성들이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역이용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확장되었다고 주장한다.
② 된장녀의 특징
▶된장녀의 하루
"아침에 일어나 유명 여배우가 광고하는 샴푸로 머리를 감고 트리트먼트를 한다.
- 참고문헌
-
신문기사
[커버스토리]“된장녀-신상녀 비켜” 허세의 시대가 / 동아일보 / 2008.9.26
요즘 소비자는 ‘디지털 호모나랜스’ / 동아일보 / 2008.9.25
"공주님들 오세요" 에뛰드하우스 100호점 돌파 / 머니투데이 / 2007.04.19
청정원, TV-CF 효과 1,2위 / 기업&미디어 / 2008.11.13
된장녀가 소비하는 건 ‘기호’…보드리야르 사상을 통해 본 사회 / 동아일보 / 2007.3.14
논문 및 서적
소비문화와 여성소비자 / 목포대학교여성문제연구소 / 백경미 / 1996.12
대중매체와 여성연구:이미지와 삶의 간극 /서울여자대학교여성연구소 / 안정임 / 2002.12
알파걸-새로운 여자의 탄생 / 댄 킨들런 / 미래의 창 / 2007.2.10
광고의 기호학 / 주디윌리암슨, 박정순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