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연구, 대중문화, 문화학] 문화와 여성이미지, 된장녀, 알파걸, 허세녀, 골드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2.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② 된장녀의 특징
③ 광고 속 된장녀
2) 신상녀
① 신상녀와 어원
② 신상녀와 된장녀
3) 허세녀
① 허세녀의 어원
② 마케팅의 새 화두 ‘디지털 호모나랜스(Digital Homonarrans)’
③ 허세 마케팅

3. 긍정적인 여성의 이미지
1) 알파걸
① 알파걸의 어원
② 알파걸이 갖는 사회적 의미
③ 광고 속 알파걸
2) 골드미스
① 골드미스와 어원
3) 루비족
① 루비족이란?
② 떠오르는 블루오션, 루비족

4. 컬덕트(Culduct) 속에 숨은 ‘기호의 소비’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부정적인 여성상들을 통틀어 지칭하는 대명사가 되었다 된장녀란 단어에 관한 유래는 여러 개가 있는데, 젠장→된장의 변화를 통해 된장녀로 불리게 되었다는 주장, 그리고 똥과 된장을 구별 못한다는 의미에서 된장녀라 불리게 되었다는 주장, 허영심이 가득하고 뉴요커의 삶을 동경하지만 집에 오면 결국 된장국에 밥비벼 먹는다는 주장, 그들이 즐겨 들고 다니는 스타벅스 커피를 희화화 시킨 것이라는 주장 등이 있으나 확실한 것은 아니다. 이전부터 한국에서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여성의 잘못에 대한 지적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가 있었으므로 여성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솔직한 지적은 인터넷 상에서만 존재하였고, 이것은 인터넷 특유의 분위기가 되어왔다. 그 분위기로 인해 <명품에만 빠져 사는 허영심 가득찬 여성> 이라는 된장녀 상은 어느 정도 정립되어 있었지만, 수많은 (남성들이 생각하기에) 부정적인 여성상들이 된장녀라는 용어로 응축되기 시작한 것은 2005년 경향신문의 주간지 주간경향에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에 빠진 2,30대 여성들에 대한 특집 기사가 실리고 나서부터이다. 초기 된장녀 논쟁 당시에는 수입을 상회하는 명품 선호성 여성들에게 국한되어 이 용어가 사용되었지만, 점차 여성이라는 이유로 보호받고 배려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악용해 남성들에게 과도하게 의지하며 살려고 하는 지각없는 여성을 지칭하는 통칭 명으로 용례가 확장되었다. 이렇게 용례가 확장된 계기는 다른 사회 문제들처럼 복잡하다. 일부 누리꾼들은 최초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 논쟁에서의 여성들의 된장녀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극렬한 적개심을 확인한 남성들이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역이용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확장되었다고 주장한다.
② 된장녀의 특징
▶된장녀의 하루
"아침에 일어나 유명 여배우가 광고하는 샴푸로 머리를 감고 트리트먼트를 한다.
참고문헌
신문기사
[커버스토리]“된장녀-신상녀 비켜” 허세의 시대가 / 동아일보 / 2008.9.26
요즘 소비자는 ‘디지털 호모나랜스’ / 동아일보 / 2008.9.25
"공주님들 오세요" 에뛰드하우스 100호점 돌파 / 머니투데이 / 2007.04.19
청정원, TV-CF 효과 1,2위 / 기업&미디어 / 2008.11.13
된장녀가 소비하는 건 ‘기호’…보드리야르 사상을 통해 본 사회 / 동아일보 / 2007.3.14

논문 및 서적
소비문화와 여성소비자 / 목포대학교여성문제연구소 / 백경미 / 1996.12
대중매체와 여성연구:이미지와 삶의 간극 /서울여자대학교여성연구소 / 안정임 / 2002.12
알파걸-새로운 여자의 탄생 / 댄 킨들런 / 미래의 창 / 2007.2.10
광고의 기호학 / 주디윌리암슨, 박정순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조어’를 통해 살펴 본젠더 분석,성차별신조어.신여성성신조어.여성차별.성차별.남녀차별
  • 된장녀’ 등 남성여성을 지칭하는 ‘신조어’의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남성여성을 지칭하는 신조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통해 한국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젠더의 모습을 분석해보려 한다. 3. 연구의 방법연구는 인터넷 검색, 신문기사, 논문의 자료 분석을 토대로 ‘내용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의 또는 개념 등에 참고하였고 80년대 이후의 신문검사를 살펴보며 과거 신조어부터 지금까지 신조어의 경향을 살펴

  •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
  • 대중문화사전(3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 대중문화 20년), 현실문화연구, 2009년국립국어연구원 신어사전, 1994년, 1995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대한민국 정부, 2010 http://www.mosf.go.kr/news/news05.jsp 이방방한명목, 현대 한국의 신조어 연구, 대전:충남대학교, 2010년, p.53~56정택윤, 통신 언어의 사용실태 문석,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년, p.15~213. 신조어 사용의 실재신조어는 그 사용이 인터넷을 중심으

  • [현대외식마케팅] 한식의 세계화 마케팅(한국의 떡)
  • 여성의 소비형태여성의 구매력과 구매 결정권이 커지면서 여성을 상대로 한 마케팅과 여성 소비자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여성의 지위가 꾸준히 높아짐에 따라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살펴본 후, 남자에게 뒤지지 않는 엘리트 여성을 일컫는 ‘알파우먼’, 탄탄한 직장과 경제력을 지닌 30대 미혼 여성 ‘골드 미스’, 인터넷을 통해 가사 정보를 공유하는 주부 ‘와이프로거’ 등의 주된 관심사와 생활모습을 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문화, 정치, 사회 계층, 교육 수준, 연령이 유사한 사람들을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좋아한다. 물론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사람들이 친하게 지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예외일 뿐이다. 이런 유사성 원리는 데이트나 결혼에서도 나타난다. 특히 유사성 원리가 데이트나 결혼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걸맞추기 원리라고 한다. 4. 고립효과(Isolated Effect)남극에 파견된 연구원과 군인들, 잠수함을 타고 오랜 시간을 해저에서 생활하는

  • [일반상식] 취업 면접 준비 - 일반 상식, 시사상식, 경제, 사회, IT, 이슈 등 핵심 내용 완벽 정리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지난 5월부터 태안군 근흥면 마도 해역에서 진행 중인 고려 때 선박 ‘마도 2호선’의 수중발굴 성과를 8월 4일 공개했다. 성낙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장은 “마도 2호선은 무인집권기 고려 사회를 이해하는 타임캡슐”이라고 말했다.■ 삶을 다시 신선하게 만들고(Refresh), 평범한 아줌마임을 거부하며(uncommon), 아름답고(beautiful), 젊어 보이는(youthful) 45세~55세 여성을 일컫는 말은?① 루비 족 ② 골드파파 족 ③ 샹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