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연구, 대중문화, 문화학] 문화와 여성이미지, 된장녀, 알파걸, 허세녀, 골드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는 말
2.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② 된장녀의 특징
③ 광고 속 된장녀
2) 신상녀
① 신상녀와 어원
② 신상녀와 된장녀
3) 허세녀
① 허세녀의 어원
② 마케팅의 새 화두 ‘디지털 호모나랜스(Digital Homonarrans)’
③ 허세 마케팅
3. 긍정적인 여성의 이미지
1) 알파걸
① 알파걸의 어원
② 알파걸이 갖는 사회적 의미
③ 광고 속 알파걸
2) 골드미스
① 골드미스와 어원
3) 루비족
① 루비족이란?
② 떠오르는 블루오션, 루비족
4. 컬덕트(Culduct) 속에 숨은 ‘기호의 소비’
5.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부정적인 여성상들을 통틀어 지칭하는 대명사가 되었다 된장녀란 단어에 관한 유래는 여러 개가 있는데, 젠장→된장의 변화를 통해 된장녀로 불리게 되었다는 주장, 그리고 똥과 된장을 구별 못한다는 의미에서 된장녀라 불리게 되었다는 주장, 허영심이 가득하고 뉴요커의 삶을 동경하지만 집에 오면 결국 된장국에 밥비벼 먹는다는 주장, 그들이 즐겨 들고 다니는 스타벅스 커피를 희화화 시킨 것이라는 주장 등이 있으나 확실한 것은 아니다. 이전부터 한국에서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여성의 잘못에 대한 지적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가 있었으므로 여성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솔직한 지적은 인터넷 상에서만 존재하였고, 이것은 인터넷 특유의 분위기가 되어왔다. 그 분위기로 인해 <명품에만 빠져 사는 허영심 가득찬 여성> 이라는 된장녀 상은 어느 정도 정립되어 있었지만, 수많은 (남성들이 생각하기에) 부정적인 여성상들이 된장녀라는 용어로 응축되기 시작한 것은 2005년 경향신문의 주간지 주간경향에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에 빠진 2,30대 여성들에 대한 특집 기사가 실리고 나서부터이다. 초기 된장녀 논쟁 당시에는 수입을 상회하는 명품 선호성 여성들에게 국한되어 이 용어가 사용되었지만, 점차 여성이라는 이유로 보호받고 배려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악용해 남성들에게 과도하게 의지하며 살려고 하는 지각없는 여성을 지칭하는 통칭 명으로 용례가 확장되었다. 이렇게 용례가 확장된 계기는 다른 사회 문제들처럼 복잡하다. 일부 누리꾼들은 최초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 논쟁에서의 여성들의 된장녀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극렬한 적개심을 확인한 남성들이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역이용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확장되었다고 주장한다.
② 된장녀의 특징
▶된장녀의 하루
"아침에 일어나 유명 여배우가 광고하는 샴푸로 머리를 감고 트리트먼트를 한다.
- 참고문헌
-
신문기사
[커버스토리]“된장녀-신상녀 비켜” 허세의 시대가 / 동아일보 / 2008.9.26
요즘 소비자는 ‘디지털 호모나랜스’ / 동아일보 / 2008.9.25
"공주님들 오세요" 에뛰드하우스 100호점 돌파 / 머니투데이 / 2007.04.19
청정원, TV-CF 효과 1,2위 / 기업&미디어 / 2008.11.13
된장녀가 소비하는 건 ‘기호’…보드리야르 사상을 통해 본 사회 / 동아일보 / 2007.3.14
논문 및 서적
소비문화와 여성소비자 / 목포대학교여성문제연구소 / 백경미 / 1996.12
대중매체와 여성연구:이미지와 삶의 간극 /서울여자대학교여성연구소 / 안정임 / 2002.12
알파걸-새로운 여자의 탄생 / 댄 킨들런 / 미래의 창 / 2007.2.10
광고의 기호학 / 주디윌리암슨, 박정순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고서]거시적 맥락(국제정치경제학 차원)에서 신공공관리에 관심을 두게 된 배경에 대하여 토론해 보시오
- 주제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 및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가족정책과 선진국의 건강가정 정책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상심리] 기분장애와 자살
- 가족치료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가족치료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의사결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의사결정의 정의, 의사결정의 중요성, 의사결정의 수준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분석기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운영 및 의사결정 관련 제언 분석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발음중심 접근법의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
-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의 두 가지 차원을 제시하고, 한국의 장애인복지법에서 정의하는 장애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