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이문구의 `관촌수필`에 대한 독후감(A+도서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문구 작가의 '관촌수필'에 대한 독후감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관촌수필’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Ⅲ. ‘관촌수필’에 대한 서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책의 저자인 ‘이문구’는 자신만의 문체를 통해 한글의 우수성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더불어 그의 작품들 속에서는 탈근대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문제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소설은 제목을 통해 수필이라는 특징을 미리 알려주고 있는 것처럼 작가 자신이 어린시절을 보냈던 관촌마을에서의 기억들, 특히 그의 성장과정에서 스쳐지나간 수많은 인연들 중에서 가장 비범했고, 독특한 사람들을 그려내면서 성장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 소설의 특징은 일락서산(日落西山)에서부터 월곡후야(月谷後夜)까지의 여덟편을 묶은 연작소설집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작가가 어릴적 -시기적으로 일제시대부터 한국전쟁이 일어나는 동안- 직접 겪으며 보고, 느꼈던 일들을 회상하면서 그만의 수려하고 토속적인 문체로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시간의 흐름을 따라 성장과정을 그려 나간 것이 아니라 인물 한명 한명에 대해 추억하며 써내려간 그런 작품이다. 일반 독자들이 쉽게 읽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는 만연체로 작성되었고, 주제가 정확히 무엇인지 헛갈릴 수 있는 수필같은 소설이기 때문에 가끔 지루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일단 이야기의 맥락이 잡히고 인물이 머리 속에 그려지기 시작하면 이웃집 사랑에서 밤새워 이야기를 듣듯이 그렇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작가이면서 주인공이기도 한 이문구가 어릴적 살던 고향인 관촌부락을 방문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때부터 놀라울 정도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해 주는 관촌에 대한 묘사는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세밀한 묘사로 살아나는 이문구의 기억 속 관촌의 풍광은 구수한 문체와 풀내음 나는 단어들로 직조되어 그 자체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지도] 독서감상문과 독서감상문 지도
  • 에 필요한 통찰력Ⅲ. 독서능력 발달단계1. 영아기 (0-2세): 감각기관과 운동기관을 통해 이 세상에 대해 알아 가는 시기2. 유치원기(3-56세)3. 저학년기(79세)4. 중학년기(10-11)5. 고학년기(12-13)6. 청소년기(12-15)Ⅳ. 독서감상문이란Ⅴ. 독서감상문의 쓰는 이유Ⅵ.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 방법Ⅶ. 독서감상문 쓰는 법1. 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글2. 소설의 주제와 독후감의 주제는 일치해야3. 독후감 제목은 반드시 써야4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에게 드러내는 표현 과정이기 때문에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를 알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의사 표현을 위해서는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 달라야 하고, 같은 내용일지라도 조직 방법 및 문장의 짜임새에 따라서 전달효과가 달라진다. 언어 표현 과정에서도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더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내용의 조직 ,전개하는 방법, 문장의 짜임새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 현황과 개선방안
  • 에서 그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일방적인 상업행위(선전광고 등)로 여기 기 쉬운데 마케팅은 이익추구를 위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단편적인 기술이 아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관리과정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 도서관에서의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이다. 도서관이나 지역사회 각자가 본질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대한 봉사를, 지역사회는 봉사에 대한 후원을 해주는

  • 글쓰기 기본기 - 이강륭
  • 에 내용을 모를정도가 된다면 그보다 비참할 수가 없을 것이다. 글의 종류에는 독후감, 수필, 일기 또는 영화감상문 등 여러가지 가 있을 수 있다. 물론 전문가들이 작성하는 논술이나 또는 작가들의 소설, 시 등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전문가들이 쓰는 글들은 나중에 논하기로 하자. 수필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 대한 글들이면서, 표현을 잘 한다면 아름다운 글들이 되기도 한다. 대만의 유명한 수필가 임어당 선생의 수필을 읽다보면 참 어떻게 이렇

  • 독서요법 Bibliotherapy
  • 에게 약과 더불어 문학서 1권을 함께 처방해 주었다는 사실도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독서치료는 1800년대에 들어와서 심리요법으로서의 가치가 인정되어 미국과 영국의 병원에서 성서나 종교서를 환자에게 읽도록 하였다.   그러한 독서치료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병원에서 실질적으로 적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즉, 1904년 메사츄세츠주 웨벌리(Waverly)에 있는 맥리안(McLean) 병원 도서관에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