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건축과미술]원시시대의 건축과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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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ppt는 교양 수업이었던 '건축과 미술' 시간에 '원시시대의 건축과 미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었던 자료입니다. 원시시대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각 시대에 대한 설명과 그 시대에 일어났던 건축과 미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ppt 중간중간에는 이해를 돕기위한 각 시대의 유명한 동굴벽화, 조각상, 토기, 움집, 고인돌(선돌, 돌널무덤 등), 암각화 사진이 실려있습니다. 본 수업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교양 수업 자료를 만드는데 상당히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1. 구석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 동산미술과 동굴미술
- 동산미술과 동굴미술의 차이점
- 동굴미술의 분포와 주제
- 미술기법과 물감
2. 신석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 신석기시대의 개관
- 신석기시대의 미술활동
- 신석기시대의 건축활동
3. 청동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 청동기시대의 건축활동
- 청동기시대의 거석건축
- 청동기시대의 예술활동
4. 현대미술과 원시미술
- 원시미술이 현대미술에 시사하는 바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원시미술이란?
: 인류의 언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처럼 미술 역시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미술활동의 기원을 고대 원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원시미술은 구석기와 신석기 미술로 크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수십만년이나 계속된 원시시대는 다시 몇 개의 작은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인
간이 수집,채집,어로를 생업으로 삼았던 획득경제시대(시원시대)이며, 다음은 농경, 목
축에 종사했던 초기생산 그리고 시원시대는 다시 전기(BC60만 ~ BC35만년경), 중기
(BC35만 ~ BC8만년경), 후기(BC8만년경 ~ BC7천년경)로 세분할 수 있다.
미술의 싹은 이미 시원시대 중기의 작품으로 인정될 만한 것이 나타나지만 인간이 미
술다운 미술을 제작한 것은 그 후기에 접어들면서 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원미 술의 전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종교의식이나 주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둘째로 비사실적이며 인상주의적 수법의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회화나 조각상을 가릴 것 없이 모두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것이다. 끝으로 세번째는 자손의 번영과 사냥의 대상이 되는 짐승의 번식, 그리고 풍성한 사냥의 수확 등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신앙이 그 바탕에 깔려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구석기와 신석기시대의 원시미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원시미술의 목적
: 원래 선사시대 원시인들이 그림을 그린 이유는 단순한 감상용이 아니었다. 감상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 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다. 또한 주술적인 목적도 있었다. 선사인들에겐 충분한 식량의 확보와 크고 사나운 짐승들에게서 무사히 살아남는 문제와 그와 같은 공포심의 해결이 가장 큰 어려움이고 관심사였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선사인들에게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하는 행위는 자연을 상대로 주술을 거는 종교적 행위였고 이것은 그들의 생존과도 결부된 필수적인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1. 구석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인간이 만든 형상 중에서 미술로서 평가될 수 있는 가장 이른 연대의 것들은 대체로 유럽에서 발견된 것들인데, 후기 구석기 시대로 알려진 기원전 30000년경에서 기원전 10000경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석기 시대의 미술은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동산미술(動産美術 : Art mobilier)
: 동산미술이란 돌이나 동물의 뼈, 뿔로 만들어진 환조, 부조, 새겨진 선각화를 말한다.
그것들은 쉽게 옮길 수 있는 작은 미술품이며 주로 거주지였던 곳에서 발견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인간의 형상에 집중되었으나 점차 동물에도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동산미술은 주술적, 종교적 색채를 내포하며 여인의 모습, 동물의 형상을 뼛조각, 상아, 돌 등에 새겼다.
- 동굴미술
: 구석기 시대의 미술은 규모와 질로 보아 동굴미술이 중심을 차지한다. 이는 햇빛이 비치지 않는 깊은 동굴의 벽이나 천장에 그려진 그림이나 선각화를 말한다. 동굴미술 유적지의 대부분은 서유럽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 참고문헌
-
원시미술의 세계 – 임두빈 저
명화로 읽는 서양미술사 – 권용준 저
원시미술의 – 레오나르도 아담 저
위키피디아 사전 – 현대작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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