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건축과미술]원시시대의 건축과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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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ppt는 교양 수업이었던 '건축과 미술' 시간에 '원시시대의 건축과 미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었던 자료입니다. 원시시대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각 시대에 대한 설명과 그 시대에 일어났던 건축과 미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ppt 중간중간에는 이해를 돕기위한 각 시대의 유명한 동굴벽화, 조각상, 토기, 움집, 고인돌(선돌, 돌널무덤 등), 암각화 사진이 실려있습니다. 본 수업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교양 수업 자료를 만드는데 상당히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구석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 동산미술과 동굴미술
- 동산미술과 동굴미술의 차이점
- 동굴미술의 분포와 주제
- 미술기법과 물감

2. 신석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 신석기시대의 개관
- 신석기시대의 미술활동
- 신석기시대의 건축활동

3. 청동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 청동기시대의 건축활동
- 청동기시대의 거석건축
- 청동기시대의 예술활동

4. 현대미술과 원시미술
- 원시미술이 현대미술에 시사하는 바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원시미술이란?
: 인류의 언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처럼 미술 역시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미술활동의 기원을 고대 원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원시미술은 구석기와 신석기 미술로 크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수십만년이나 계속된 원시시대는 다시 몇 개의 작은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인
간이 수집,채집,어로를 생업으로 삼았던 획득경제시대(시원시대)이며, 다음은 농경, 목
축에 종사했던 초기생산 그리고 시원시대는 다시 전기(BC60만 ~ BC35만년경), 중기
(BC35만 ~ BC8만년경), 후기(BC8만년경 ~ BC7천년경)로 세분할 수 있다.
미술의 싹은 이미 시원시대 중기의 작품으로 인정될 만한 것이 나타나지만 인간이 미
술다운 미술을 제작한 것은 그 후기에 접어들면서 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원미 술의 전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종교의식이나 주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둘째로 비사실적이며 인상주의적 수법의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회화나 조각상을 가릴 것 없이 모두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것이다. 끝으로 세번째는 자손의 번영과 사냥의 대상이 되는 짐승의 번식, 그리고 풍성한 사냥의 수확 등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신앙이 그 바탕에 깔려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구석기와 신석기시대의 원시미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원시미술의 목적
: 원래 선사시대 원시인들이 그림을 그린 이유는 단순한 감상용이 아니었다. 감상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 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다. 또한 주술적인 목적도 있었다. 선사인들에겐 충분한 식량의 확보와 크고 사나운 짐승들에게서 무사히 살아남는 문제와 그와 같은 공포심의 해결이 가장 큰 어려움이고 관심사였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선사인들에게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하는 행위는 자연을 상대로 주술을 거는 종교적 행위였고 이것은 그들의 생존과도 결부된 필수적인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1. 구석기시대의 건축과 미술
인간이 만든 형상 중에서 미술로서 평가될 수 있는 가장 이른 연대의 것들은 대체로 유럽에서 발견된 것들인데, 후기 구석기 시대로 알려진 기원전 30000년경에서 기원전 10000경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석기 시대의 미술은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동산미술(動産美術 : Art mobilier)
: 동산미술이란 돌이나 동물의 뼈, 뿔로 만들어진 환조, 부조, 새겨진 선각화를 말한다.
그것들은 쉽게 옮길 수 있는 작은 미술품이며 주로 거주지였던 곳에서 발견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인간의 형상에 집중되었으나 점차 동물에도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동산미술은 주술적, 종교적 색채를 내포하며 여인의 모습, 동물의 형상을 뼛조각, 상아, 돌 등에 새겼다.

- 동굴미술
: 구석기 시대의 미술은 규모와 질로 보아 동굴미술이 중심을 차지한다. 이는 햇빛이 비치지 않는 깊은 동굴의 벽이나 천장에 그려진 그림이나 선각화를 말한다. 동굴미술 유적지의 대부분은 서유럽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참고문헌
원시미술의 세계 – 임두빈 저
명화로 읽는 서양미술사 – 권용준 저
원시미술의 – 레오나르도 아담 저
위키피디아 사전 – 현대작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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