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롯데백화점 기업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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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상황분석
1. 09년 소매경기전망
2. 09년 백화점 매출 전망
3. 09년 백화점업계 주요 이슈

II. 롯데백화점 기업개요
1. 롯데백화점 개요
2. 롯데백화점 환경가치경영

III. 롯데백화점 경영전략 분석
1. SWOT분석
2. 경쟁상황분석
3. 롯데백화점 영업전략
4. 롯데백화점 IT전략
5. 롯데백화점 고객만족전략
6. 롯데백화점 해외진출전략

IV. 결론
1. 롯데백화점의 국내시장 발전방향
2. 롯데백화점의 해외 진출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롯데백화점의 국내시장 발전방향

MVG(우수고객) 제도와 같은 교과서적인 ' CRM ' 전략

RFID기술의 조기 도입과 사용목적에 맞는 연구개발의 필요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태그에 사용목적에 맞는 정보를 저장, 제품에 부착한 후 판독기를 통해 정보를 인식, 처리하는 기술
- RFID기술의 활용은 점포 내 불필요한 수행을 제거함으로써 매장운영, 재고관리의 효율성과 함께 비용절감과 더 나은 고객서비스 제공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음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로 의사소통을 진행하는 '채널믹스'전략 ► IPTV와의 연계 등

그룹 내 계열사와의 제휴를 통해 폭넓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 시너지' 전략

백화점 연대 비용구조 개선을 위한 전략적 제휴

임대수입의존도의 과감한 축소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하여 경쟁사와의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 선점

차별화된 패션을 제공하는 상품력 강화와 지역밀착 MD구현을 위한 독립채산제 경영노력의 필요

2. 롯데백화점의 해외 진출 발전방향

막강한 구매력을 갖춘 글로벌 D세대를 적극 공략 ► 글로벌 브랜드 강화
- 글로벌 D세대 : 동질화되고 있는 전 세계의 10대를 뜻하며, 이들은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IT기기를 다루며 성장하고 인터넷에 익숙한 'Digital Native’
- D세대는 국가와 관계없이 비슷한 기호를 갖는 ‘동질화’경향이 뚜렷해짐

해외시장 진출 성공 기업에 대한 조사와 연구 및 벤치마킹

현지의 브랜드인지도, 상품공급시스템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현지 시장에 적합한 영업전략과 MD전략을 실행

<중략>

* 발표용 자료이므로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위주로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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