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관광이미지,관광상품,용인관광,용인관광상품,도시관광,관광이미지] 도시관광이미지`용인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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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방법

Ⅱ. 개념과 의의
1. 도시관광이미지
2. 도시관광이미지 구성요인

Ⅲ. 관광수급여건 및 잠재력 분석
1. 용인의 현황
2. 관광공급특성 분석

Ⅳ.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용인시 관광모토(motto)도출
2. 표적시장 설정 및 포지셔닝 전략
3. 관광객 유치전략
4. 가격제도의 개선

Ⅶ. 결론
본문내용
Ⅱ. 개념과 의의
1. 도시관광이미지
도시관광이미지는 쾌적한 도시의 개발 잠재력을 완벽하게 실현시키고자 하는 도시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다. 하나의 도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방문객들이 특정 도시의 이미지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은 어떤 이미지를 원하는지에 달려있다. 도시관광이미지는 도시가 지닌 독자성, 도시의 개성 또는 특성(Var, 1992)을 의미한다. 또한 도시관광이미지란 좁게는 도시의 경치, 즉 도시의 전체 물리적 집합의 형태를 나타내는 시각적 이미지를 말하고, 광의로 보면 도시의 제반 활동이나 시민생활이 반영된 분위기를 포함하는 총체적이미지(이윤영,2000)인 것이다.
2. 도시관광이미지 구성요인
도시의 이미지는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서 현재의 지각과 과거의 경험 양자 사이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관찰자의 연령이나, 성별, 교양, 직업, 기질, 대상과의 친밀도 등을 기준으로 해서 그 이미지의 정도는 각기 다르다.
최근까지 도시관광이미지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도시를 하나의 관광목적지로 보았을 때, 도시관광보다 포괄적이므로 구성요인은 관광지 이미지 구성요인과 유사하거나 중복되어 나타나고 있다. 한편, 도시관광이미지 측정과 관련한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관광지 이미지를 하위 개념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측면을 다르게 측정하여야 한다는 주장이다(Ko&Park, 2000; Baloglu & McCleary,1999; 박석희,부소영, 2000). 예컨대 관광지 속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도를 곧 관광지 이미지로 보는 연구자가 있는 반면(Gartner & Hunt, 1987), 관광지에 대한 정서적 반응만이 이미지라고 보는 관점(Balpglue & Brinberg, 1997; Ressell & Pratt, 1981), 혹은 관광지 관련 속성들에 대한 선호도로 정의되는 인지적 측면의 이미지만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Phelps, 1986). 그리고 이미지가 인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2가지를 모두 측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Assael, 1995; 엄서호, 1998)
이러한 연구의 흐름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이미지의 구성요소가 어떻게 이루어 졌든지, 관광지에서든, 도시에서든 최소한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로 구분 가능하다는 것이며, 도시관광구성 요인들을 통해서 도시 관광객은 도시관광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지적 측면에서의 매력성, 문화성, 상징성, 경제성, 환경성, 접근성 6가지 구성요인들을 <표-1>과 같이 도출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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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경제, “고맙다, 인트라바운드 여행족”, 2008년 10월 24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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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청 홈페이지. http://www.yonginsi.net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www.mcst.go.kr
용인시포켓안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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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포스브지, 세계10대 테마파크
용인에버랜드 콘도 건설 승인, 서울신문, 2008년 11월7일 기사
도심수변공간이 도시관광이미지 구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청계천방문 외국인대상으로, 오훈성, 2006,석사논문
지방여행상품 개발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백승일, 2001, 석사논문
한국관광공사 추천 4월의 가볼만한곳, 한국관광공사, 2004
용인지역연구,이철규 경기개발연구원장,2003,경기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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