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 좋은 교사 나쁜 교사, 바람직한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시대에 따른 좋은 교사상)
Ⅱ. 교사의 정의
Ⅲ. 교사의 자질
Ⅳ. 바람직한 교사상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의 소유자
4. 전문적 자질의 소유자
5. 역사의식의 소유자
6.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의 소유자
7.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
Ⅴ.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과 교사상
Ⅵ. 내가 생각하는 좋은 교사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시대에 따른 좋은 교사상)
좋은 교육, 좋은 교사는 무엇일까? 우리가 좋은 교사 좋은 교육을 논하기 전에 시대에 따른 좋은 교사상을 한번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좋은 교육과 좋은 교사는 아마 시대적으로 주관적 입장으로 생각해야하지 않나 싶다. 우선 일제시대나 독일의 나치정부 시대를 생각해 보자. 그때 그 시절의 좋은 교육은 나라의 정치적 목적에 맞는 주입식 교육 및 세뇌식 교육이 좋은 교육이었을 것이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정치적 목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더불어 식민국가의 국민이나 자국의 국민은 국가가 원하는 대로 행동을 하게 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그 덕분에 일제시대 때에는 일부 조선의 지식인들이 나라의 발전 위한 방법이라며 일본에 충성했던 것들..그리고 히틀러에 충성을 하며 유대인은 전세계의 악으로 칭하며 대규모 학살을 자행했던 히틀러의 군사들...그리고 지난 과거를 반성 못하는 일본의 극우 단체들...이러한 일들은 6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 당시의 사상교육으로 인하여 반성은 커녕 오히려 정당성을 알리는 이가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사상적 정치적 입장에서 보는 좋은 교육은 주입식 그리고 세뇌식 교육이 좋은 교육이었을 것이고, 좋은 교사는 이러한 교육을 강압적으로 추진을 잘하는 교사가 좋은 교사였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내가 원하는 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 전문가들과 소통해야 한다. 또한 교육청에서 정한 제도나 지원에도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소신 있게 자신의 의견을 말해야 한다. 오늘날 공교육을 향한 관심이 엄청나고 그만큼 많은 비판과 지적이 쏟아짐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쉽게 변화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교사들이 이러한 자세로 교육에 임한다면 그 효과는 상당할 것이다.위의 여덟 가지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해 보았는데 내가 앞으로 교생실습 기간을 통해 내가 생각한 교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사3.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3.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론 등②의의 *세계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웅변교수론 저술 *최초의 체벌반대론자 *공립학교 수립을 주장 *조기언어교육 강조 *아동중심교육 주장 *체계적인 교사상 제시3. 중세의 교육1)개요 ①목적과 내용이 신중심적 ②주정주의(종교적 정서 중심) ③교권적 타율성이 작용(신에 대한 순응 강조, 5c부터 교회가 교육을 주도) ④내세를 위한 준비교육에 치중 ⑤교육적 인간상: 학식을 갖춘 성직자(실무자X) ⑥형식적 교육기관 설립(중세에 이

  • [교육학] 학교에서 교사들이 겪는 고충에 대하여
  • 교사로서 맞게 될 5월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걱정들이 앞서고 만다. 우리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서도 알 수 있었듯이, 5월에는 공휴일과 관련된 행사 외에도 여러 가지 행사들이 마구 겹쳐 있다. 아마 행사를 진행하는 데에 적합한 날씨이고 학년 초에서 조금 벗어난 시기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짐작된다. 위와 같은 크고 작은 행사들은 가능하다면 다른 달로 옮겨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사례7>> 교생실습을 한 주 남기고교생선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는「교직발전종합방안(시안)」
  • 교사들에게 21세기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교사상의 정립을 요구하고 있다. 교과교육의 전문가, 생활지도학급경영상담컴퓨터 활용 전문가, 소질적성 계발 지도자 등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사상과 교육공동체의 주체로서의 교사상 및 사회변화와 교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개발유지하고 혁신공유하는 전문인으로서 교사상을 요청하고 있다.다음으로 열린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사의 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