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 좋은 교사 나쁜 교사, 바람직한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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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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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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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시대에 따른 좋은 교사상)
Ⅱ. 교사의 정의
Ⅲ. 교사의 자질
Ⅳ. 바람직한 교사상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의 소유자
4. 전문적 자질의 소유자
5. 역사의식의 소유자
6.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의 소유자
7.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
Ⅴ.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과 교사상
Ⅵ. 내가 생각하는 좋은 교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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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시대에 따른 좋은 교사상)
좋은 교육, 좋은 교사는 무엇일까? 우리가 좋은 교사 좋은 교육을 논하기 전에 시대에 따른 좋은 교사상을 한번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좋은 교육과 좋은 교사는 아마 시대적으로 주관적 입장으로 생각해야하지 않나 싶다. 우선 일제시대나 독일의 나치정부 시대를 생각해 보자. 그때 그 시절의 좋은 교육은 나라의 정치적 목적에 맞는 주입식 교육 및 세뇌식 교육이 좋은 교육이었을 것이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정치적 목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더불어 식민국가의 국민이나 자국의 국민은 국가가 원하는 대로 행동을 하게 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그 덕분에 일제시대 때에는 일부 조선의 지식인들이 나라의 발전 위한 방법이라며 일본에 충성했던 것들..그리고 히틀러에 충성을 하며 유대인은 전세계의 악으로 칭하며 대규모 학살을 자행했던 히틀러의 군사들...그리고 지난 과거를 반성 못하는 일본의 극우 단체들...이러한 일들은 6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 당시의 사상교육으로 인하여 반성은 커녕 오히려 정당성을 알리는 이가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사상적 정치적 입장에서 보는 좋은 교육은 주입식 그리고 세뇌식 교육이 좋은 교육이었을 것이고, 좋은 교사는 이러한 교육을 강압적으로 추진을 잘하는 교사가 좋은 교사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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