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팀 운영의 효과적인 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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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인사관리에서 팀 운영의 효과적인 관리방안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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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인사관리에서 팀제의 개념과 특성
2. 팀제의 운영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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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팀제의 운영방향
팀제는 여러 가지 특성을 갖고 있지만 조직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노력 없이는 팀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1) 팀원의 능력개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팀은 3가지 형태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첫째, 기술적인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
둘째, 문제를 인식하고, 여러 대안을 상정하여 각 대안을 평가하고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기술을 가진 사람을 필요로 한다.
셋째, 팀은 좋은 의견을 경청하며 갈등해결 및 대인관계기술이 원만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어떠한 팀도 이러한 3가지 기술을 개발하지 않고서는 잠재적인 성과를 달성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또한 팀은 적절한 기술적 혼합을 전개해야 하는데, 이러한 각각의 보완적인 기술은 팀의 업무수행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른 것을 희생시키면서까지 한가지에 너무 치중하게 되면 팀성과가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조직의 관리자는 팀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가진 사람을 선발하고 교육시킴으로써 그들이 책임감을 갖고 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2) 팀원의 선발 및 역할부여
팀원들은 각기 다른 니즈를 갖고 있기 때문에 팀원 선발시 그들의 개성과 선호도가 기초되어야 한다. 고성과팀(high-performance team)이 되기 위해서는 팀원의 역할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축구경기의 경우 감독은 선수 개인의 능력을 면밀히 검토·분석하여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각자 갖고 있는 기술을 십분발휘할 수 있는 포지션을 정해줌으로써 전체적인 팀성과에 기여토록 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팀이란 팀원들의 기술과 선호도를 토대로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들을
- 참고문헌
-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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