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브레이크 스루 컴퍼니를 읽고 - 히든챔피언들의 성공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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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브레이크 스루 컴퍼니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대기업, 사람들에게 널리 이름이 알려진 유명기업들의 사례만을 이야기하는 주류 경제학과 달리, 현실적이며, 보다 알기쉽고, 친숙한 내용으로 가득찬 이책을 읽고 많은 것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크고 유명한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고, 실패가 반드시 괴로운 것만은 아니라는, 다소 설득적이기까지 한 이책은, 그러나 항상 뼈를 깎는 노력과 최선을 다하라는 구호성 미사여구에 길들여진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복잡한 사회, 반복되는 일상에 소모되어가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권한다.
목차
* 브레이크 스루 컴퍼니를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시
* 변화의 원동력을 찾아라
* 책의 내용과 키워드
본문내용
* 브레이크스루 컴패니는 바로 이러한 현상을 주목하고, 회사의 규모가 커져 더 이상 창업자 개인의 역량에만 의존 할 수는 없는 전환점을 맞이하는 기업들이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성장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체적으로 분석하여, 그 방향을 탁월한 통찰력과 명료함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는 왜 대다수 기업이 성장하지 못하고 작은 규모에 머물러 있는가? 창업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기업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기업의 리더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미국 내 성장중소기업의 일람인 성공기업 500 리스트에 오른 기업 중, 9개의 브레이크스루 기업을 선정하여 그들이 가진 경영역량을 여섯 가지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명쾌하고 높은 적용성을 가지고 풍부한 사례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불안한 창업과 안정기를 지나고 쫓아가던 위치에서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나아가 주도적 위치에 오르기까지 이들 브레이크스루 기업들에게는 무엇이 필요했을까? 그 한 예로, 이들의 공통점은 창업자 CEO 개인중심이 아니라 조직, 회사가 중심이 되는 기업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대부분의 리더들은 회사가 일정수준 이상의 성공을 이루고 나면 회사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의사결정 방식이나 우선순위 선정방법, 커뮤니케이션 등 많은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즉 매출이 성장하는 수준에 따라 회사가 이러한 성장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그래서 개인에 의해 좌우되기 보다는 조직의 목적과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운영되도록 준비되고 노력하는 기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들 브레이크스루 기업들이 기존에는 없거나 산업전반을 재편할 특출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은 투자 방식에 있어 모험을 즐기고, 집중할 줄 알며, 그들의 비즈니스세계에서의 배팅의 목적과 모험의 성공을 통한 시장력 제고, 그리고 전체적으로 위험의 정도를 낮추는 효과에 학습이 잘되어 있음을 발견한다. 배팅을 통해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역량을 키워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고 그들마다의 고유한 배팅 방식에서 배팅의 상호영향, 헤징, 철수시기 등의 뛰어난 결정방식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 브레이크 스루 컴퍼니 - 김영사
* 히든챔피언 - 흐름출판
*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 새로운제안
* 삼성경제연겨수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휴넷MBA 경영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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