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관리에는 직무분석, 직무설계, 직무평가, 직무시간관리 등이 포함되는데, 이하에서는 직무분석을 중심으로 한 직무관리시스템과 직무분석의 성공적인 도입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직무중심의 인사시스템이란 조직 내 직무에 대한 명확한 규명을 전제로 직무기반 채용, 교육훈련, 경력개발, 보상 등에 대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관리활동이 포함된다.
첫째, 직무분석과 직무평가를 기초로 하여 기업 내 직무의 내용과 가치를 규명한다.
둘째, 직무역량에 요구되는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직무가치를 반영하는 임금제도를 도입한다.
넷째, 철저한 직무성과에 의해 평가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다섯째, 직무를 기준으로 이동배치하며, 직무성과를 기준으로 승진관리한다.
기존의 국내 기업들은 채용 및 인력계획, 교육과 훈련 개발, 성과관리 및 평가, 보상 및 복리후생 측면을 각각 분리된 체제로 운영하였다. 각각의 기능들이 인사관리 하위 기능으로서 독립적인 영역
관리자의 인사권한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고위공무원단제도는 고위공무원에 대해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기초로 한 성과급제를 적용함으로써 유인체제를 토대로 한 고위공무원 관리를 가능케 한다고 볼 수 있다. 공직사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적주의 인사행정기능의 강화,(최병대, 김상묵) p.77~ p.942. 고위공무원단 제도 도입의 필요성고위 공무원단제도는 고급관리자들이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통치권자의 정책의지
인사제도의 도입 배경 2) 신인사제도 실행에 따른 변화 3) 전략, 기업문화, 구조, 인력 간의 정합성 분석 3. 무엇을 어떻게 수정 및 개선해야 할 것인가? 1) 직무 부문의 개선 방향 2) 조직 구조 부문의 개선 방향 3) 기업문화 부문의 개선 방향 4. 전략 변화에 따른 인적자원 관리 개선 필요성 1)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2) 마케팅 능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VII. 참고문헌 1. 논문 2. 기사 VIII. APPENDIX APPENDIX 1 연혁 APPENDIX 2 주요 제
1. 직무관리란직무관리란 직무분석을 통하여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한 직무평가를 통해 직무가치에 관한 정보를 산출하며, 직무담당자로 하여금 일할 맛을 느끼며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를 설계하는 일련의 관리활동을 말한다. ▶직무관리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이자 일과사람의 합리적 결합이라는 인적자원관리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2. 직무관리의 특성과 그 중요성① 인사관리는 기본적으로 직무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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