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의 합리적 운용을 위한 직무분석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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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의 합리적 운용을 위한 직무분석에 관하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직무분석의 의의
2. 직무분석의 선행조건
3. 직무분석의 절차와 방법
본문내용
3. 직무분석의 절차와 방법

(1) 직무분석의 절차

직무분석의 핵심은 직무정보수집과 분석을 통한 직무분석표의 작성 단계이며 분석의 결과로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가 작성된다. 일반적인 직무분석의 절차를 예비작업-본작업-정리분석작업의 3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① 예비작업

첫째, 분석목적의 결정과 주관부서의 설치
직무분석을 계획·실시함에 있어서, 먼저 그 분석 자료를 무엇에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특정된 관리목적이 결정되며 그에 따른 분석범위가 결정된다.
또한 직무분석의 목적의 결정과 함께 주관부서를 설정하여야 한다. 미국에서는 인사부서에 직무분석이나 평가 등과 관련된 임무가 항상 주어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새로운 직무분석을 하거나 또는 과거에 행한 직무분석을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많은 경우에는 직무분석을 위한 담당부서를 별도로 설정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둘째, 분석자의 선정과 훈련
직무분석은 사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의 일을 관찰이나 질문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직무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분석자에 의해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직무분석의 실시를 위한 전문가를 사전에

참고문헌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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