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마케팅]현대카드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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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선정동기
2. 현대카드 기업소개

Ⅱ. 본 문
1. 환경분석
(1) 현대카드 시장분석
1) 신용카드 업계 현황
2) 현재 시장 점유율 상황
(2) 현대카드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3) 현대카드 4P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4) 현대카드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1) 현대카드 알파벳 마케팅
(2) 현대카드 컬러 마케팅
(3) 현대카드 이미지 마케팅
3. 현대카드의 차별화된 광고 캠페인
4. 경쟁사 분석
(1) 삼성카드
  (2) 삼성카드 마케팅전략
(3) 삼성카드 vs 현대카드

Ⅲ. 결 론
본문내용
현대카드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신용카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속성과 기능이 있다. 소비자 구매의 편리함이나 카드로 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즉 현금서비스, 대출서비스, 일시불/할부서비스, 그리고 기타서비스 등으로 기능을 나눌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의 속성으로는 소비자의 스타일과 추구하는 바에 따라서 여가활동부터 일반소비활동까지 나눌 수 있다. 소비자는 이러한 각각의 속성과 기능에 대해 중요시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세분화해야 한다.
여러 방면의 카드 소비량이 많은 20-30대는 무엇보다 카드의 기능을 중요시하여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을 원한다. 즉, 주말 여가활동을 위한 특징을 가진 상품은 거기에 맞는 가맹점 확보와 여러 가지 할인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의 카드소지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할부서비스나 대출서비스 등은 모든 카드의 기본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매출이 상대적으로 큰 회사가 유리하게 된다. 따라서 시장을 세분화한다면 모든 기능을 비슷하게 갖는 신용카드들은 타사에 비해 차별화 된 전략을 가지고 시장에 진입해야 경쟁력을 재고할 수 있을 것이다. 신용카드의 기본적인 사용목적의 속성을 중시하거나 실용적 가치를 중시하는 20~30대, 더욱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30~40대, 느낌을 중시하는 20대들은 감성적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그 중에서도 일반적인 핵심속성인 할부서비스를 중시하는 사람은 저관여라 볼 수 있고, 차별적인 핵심속성 등을 중시하는 사람은 고관여라고 볼 수 있다.

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현대카드의 주요 타겟은 인구 통계학적으로 성별 불문 없이 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포인트를 잘 이용하고 혜택을 많이 보는 25-35세의 젊은 사람들이다. 이들의 특징은 감성적이고 차별화 된 속성에 관심을 갖는 고관여 소비자라 볼 수 있다.
현재 현대카드가 내세우는 속성인 주말레저 교외활동에 가장 쉽게 매혹될 수 있는 대상이 이 계층이고 이들은 제품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는 고관여 소비자이기 때문에 한 번 충성도가 생기면 가격정책(현금서비스수수료, 연체료)과 같은 부수적인 정책을 바꾼다고 해서 쉽게 반응하지 않을 것이므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매출을 늘리는데 좋은 그룹이라 할 수 있다.

3) 포지셔닝 (Positioning)

현대카드는 25-35세의 젊은 직장인들은 중심으로 다양한 질적인 서비스와 편리성으로 고객층에 다가가고 있다. 타겟이 되고 있는 25~35세의 젊은 직장인들은 다양한 문화활동과 레저 등의 여가 활동을 즐기는 계층이다. 이 계층을 공략하기 위하여 현대카드에서는 레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휴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시켜 Positioning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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