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화경제권과 화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0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⑴중화민족 개념의 정리와 화교의 의미
⑵화교 인구와 분포
- 세계 화교 인구의 변화
-화교들의 이민사
-홍콩과 동남아시아(말레이시아,태국,싱가포르)화교
⑶화교의 영향력과 중화경제권
- 중화경제의 교역량
⑷중화민족의 대단결 호소
- 본문내용
-
중화'란 중국문명을 뜻하는 것으로서 지리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가 복합되어 있는 표현
‘민족’이란 일정한 지역에서 오랜 세월 동안 공동생활을 하면서 언어와 문화상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 집단
중화민족개념은 처음에는 오랑캐와 대비되는 한족만을 의미하였으나 개혁개방시기에 새롭게 규정
중화민족은 역사상 한족으로 칭해진 중국인의 이주 및 확산과정을 복합적으로 설명하면서 한족이 중심이 되어 점차 변방의 기타민족을 융합, 흡수하고 혹은 같이 거주하다가 근대 국민국가 시기에 정치적으로 자각하면서 중화민족개념이 생겨났다고 보았다.
.
.
.
동남아시아에 정착한 화교들은
독특한 역사적 단계를 거쳐 화교사회를 형성
16세기# 식민지시대 개막 식민주의자들은 중국인들에 대하여 갖가지 차별정책과 억압을 가함
19세기# 동남아시아의 경제적 가치를 인식해 적극적 식민경제경영, 산업혁명의 결과로 동남아시아 새로운 상품시장
동남아시아를 개발할 많은 인력이 필요
중국대륙이 그 인력을 공급하게 됨
동남아 경제에 편입된 중국인들은
식민정부에 의해 법적으로는 현지인보다 높은 지위를 부여 받았고 경제적으로도 대규모 국제무역업을 독점하던 식민주의자들과 현지농민들을 연결하는 중간 매개인 역할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