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교육훈련관리 전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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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관리 전반에 대하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훈련 필요성 분석
Ⅲ. 교육훈련 프로그램
Ⅳ. 계층별 교육훈련
Ⅴ. 교육훈련의 평가
본문내용
Ⅳ. 계층별 교육훈련

1. 신입사원 교육훈련
신입사원이 낯선 조직에 들어와 기존의 조직구성원과 유사하게 조직을 이해하게 하고 새로운 경험에 의한 충격을 완화시키고 조직에 점차적으로 적응시키는 것
1) 멘토시스템
- 의의
멘토는 연하의 동료 /신입사원에게 이미 조직에서 터득한 지혜와 경험을 전해주는 연장자로 통용
기업조직에서 멘토는 후진들에게 역할모델을 제공할 뿐 아니라 도전적 직무부여, 상담 및 조직에 대한 지식제공등을 통해 그의 대인적관계 개발 및 경력관리에 도움을 주는 자로 이해됨
- 멘토의 조직사회화기능
①지도활동
②심리적 상담 및 개인적 지원활동
③조직적 개입활동
- 유형 : 공식적 멘토와 비공식적 멘토
2)강의법

2. 작업층 교육훈련
상사로부터 지시를 받아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는 종업원으로서 미숙련 작업자, 준숙련 작업자, 숙련작업자로 구분.
교육훈련 기법으로는 직장내훈련이 일반적으로 많이 도입되고 있고 그외 실습장훈련, 도제훈련,--있다
1)실습장훈련 : 기업내 작업장과 별도의 공간에 설비를 갖추어 교육대상자에게 주로 기능을 전수시키는 훈련기법

2)도제제도 : 작업장에서 감독자의 지도를 받거나 숙련공 또는 선임공의 작업을 직접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과 지식을 습득하고 여기에 작업장밖에서의 강의실 학습을 병행
3)직업학교 훈련 : 일종의 학교파견 교육훈련
4)프로그램 학습법 : 심리학자들이 개발한 것으로 훈련대상자에게 특정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이 제시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훈련대상자가 스스로 진행/처리하게 하는 기법

3. 관리층 교욱훈련

- 기업의 관리층은 대개 최고경영층, 중간관리층, 하위관리층으로 구분
- R.L. katz : 경영층에 요구되는 능력을 의사결정능력, 인간관계능력, 기술적 능력로 구분
- 개념적능력 : 창조적능력, 다양성을 종합하고 미래를 예견하고 실현화하는 능력
- 인간적능

참고문헌
김식현 - 인사관리론 /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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