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이전

  • 1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
  • 2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2
  • 3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3
  • 4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4
  • 5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5
  • 6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6
  • 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7
  • 8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8
  • 9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9
  • 10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0
  • 11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1
  • 12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2
  • 13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3
  • 14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4
  • 15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5
  • 16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6
  • 1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7
  • 18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8
  • 19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19
  • 20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20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논문 > 교육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361436)

구매가격
3,000원 할인쿠폰2,7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8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목차

Ⅰ.서론

Ⅱ. 학교보건의 개념
1. 학교보건의 중요성
2. 학교보건의 기능
3. 학교보건의 범위

Ⅲ. 학교보건 관리체계
1. 학교보건 조직
2. 학교보건 인력

Ⅳ. 학교보건교육의 개념
1. 학교보건교육의 정의
2.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
3. 학교보건교육의 구체적 목표
4. 학교보건교육의 기본 원칙
5. 학교보건교육의 역사

Ⅴ. 학교보건교육 수업
1. 수업단계별 활동
2. 학교보건교육프로그램
3. 학교보건교육 실시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보건서비스(School healthservice)
①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태 평가
②건강평가 결과에 대한 학생, 교직원의 건강문제 파악 및이에 대한 관련 인사와의 협의
③질병 및 결함 교정
④학교 내 질병과 사고 예방, 예방접종
⑤불시에 발생하는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응급처치
⑥학교급식
2) 학교환경 조성(Healthful schoolliving)
①환경관리-안전점검, 시설・설비관리(조명, 방음, 음료수,변소, 폐기물처리 등)
②생활관리-학급편성, 통학관계, 휴식시간, 복장, 피로,정신위생
3) 학교보건 교육(School healtheducation)
①보건지도-보건관리와 병행하는 보건지도-교육과정 내 활동으로서 보건지도
②보건학습-교과로서의 체육과의 보건학습-특별활동에 있어서의 보건학습
4) 학교와지역사회와의 관계(Relationshipbetween theschool and thecommunity)
①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는 서로 관련되어 있으므로 지역 사회내 보건사업과 동일한 사업내용으로 전개되어야한다
②학교인구는 지역사회주민의 약 25~30%를 차지하므로학교보건사업은 그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Ⅲ. 학교보건 관리체계
1. 학교보건 조직
(1) 중앙보건 조직
1979년 학교보건을 총괄하는 과의 명칭으로 체육국 안에 ‘학교보건과’ ‘체육과’ ‘체육교류과’로 세분하여 처음으로 학교보건과가 생기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정부기구 축소방침에 따라 사회국제교육국과 체육국의 기능은통폐합되어 ‘학교보건과’는 폐지되었다. 1982년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서 일반학교보건은 문교부의 보통교육국 ‘의무교육과’에서 학교급식은 체육부 체육진흥국 ‘학교체육과’에서 관장하였다.
1990년대에는 학교급식업무가 체육부에서 문교부로 이관되어 ‘의무교육과’에서 학교보건을 추진하였고, 1998년 정부조직 개편으로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환경개선국에 ‘학교보건환경과’를 설치하였다.
현재는 중앙보건조직에서 학교보건을 관장하는 부서는 교육과학기술부(구. 교육인적자원부) 내에 ‘학교시설 환경과’에서 학교보건과 환경업무를 관할하도록 되어 있는실정이므로 중앙조직내에서 학교보건사업만을 전담하는 독립부서가 필요하다고 본다.
(2) 지방보건 조직
학교보건을 관장하는 지방보건조직으로는 각 시・도 교육청이 있으며 시・도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
1991년 사회체육국 ‘학교보건과’가 설치되었으며 1993년 부산, 대구, 경기,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에 ‘학교보건과를 두었고 인천, 광주, 대전, 강원, 충북,제주에는 ’학교보건계‘를 두었다.
1998년 지방조직의 대폭적인 축소로 인해 ‘학교보건과’는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평생교육체육과 내의 ’보건계‘로, 각 도에서는 ’학교운영지원과‘에서 학교보건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김명 저 | 동문사 발행

學校保健敎育體系와 國民學校 保健敎育內容
김화중 저 | 한국학교보건학회 발행

외국의 학교보건교육 동향 : 미국,일본의 학교보건교육
윤순녕 저 | 한국학교보건학회 발행

학교보건실무교육 국립중앙도서관
황보선 저 | 정담 발행

學校口腔保健敎育事業 遂行向上에 關한 硏究
서현석 저 | 국립보건원 발행

學校保健敎育論
이수희 저 | 敎育出版社 발행

학교보건교육과 성장기 아동의 비만관리에 관한 연구
金成中 저 | 尙志大 敎育大學院 발행, 체육교육 전공

학교보건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朴南秀 저 | 梨花女大 大學院 발행, 보건교육학 전공

學校保健敎育에 대한 學生과 一般敎師의 態度와 實踐變化에 관한 硏究
姜景媛 저 | 서울大 保健大學院 발행, 보건학 전공

學校保建敎育의 實態에 關한 調査硏究 : 都市·農村을 中心으로
金謹顯 저 | 高麗大 敎育大學院 발행

학교보건교육전용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
임이화 저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발행, 교육행정 전공

학교보건교육전공 국립중앙도서관 석사논문
정연희 저 | 韓國敎員大學校 발행, 학교보건교육 전공

學校保健敎育의 改善方案에 관한 硏究
박남수 저 | 梨花女子大學校 발행, 보건교육과 전공

學校保健敎育의 實態에 關한 調査硏究 : 都市.農村을 中心으로
김근현 저 | 고려대학교 발행, 1978

태그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보건교육, 보건교사, 학교보건, 보건수업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함께 구매한 자료

  • 뒤로
  • 앞으로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