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롯데삼강의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들어가며

◎본 론
1 롯데삼강 기업 소개
1-1기업개요
1-2연혁
1-3경영실적 및 신용등급
1-4대한민국 유지사업의 선두주자 롯데삼강
1-5기업이념

2 롯데삼강 윤리경영
2-1롯데삼강 윤리 강령
2-2롯데삼강 윤리 행동 준칙

3 롯데삼강 윤리경영 사례

◎결 론
1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2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마치며

본문내용
◎서 론
들어가며
윤리란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문득 받게 된다면 누구나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누구나 윤리가 무엇인지 알고는 있지만 이를 말로는 쉽게 풀어 설명할 수 없는 설단현상을 겪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좀 더 쉬운 문제로 한 가지 사례를 놓고 그 사례가 윤리적인가 혹은 윤리적이지 않은가의 질문을 받는다면 누구나 자신의 신념에 빗대어 판단하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하는 기업윤리도 마찬가지이다. 기업경영 활동 하에서 나타나는 세부적인 사례들을 놓고 윤리적인가 혹은 윤리적이지 않은가에 대한 판단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판단한 사항이 반드시 옳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고, 기업윤리란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다.
일반적으로 윤리라 함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판단기준의 체계를 말하고, 그 중 기업윤리란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부딪힐 수밖에 없는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기업윤리라 함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의 태도로서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구분해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사실 기업윤리라는 것은 인사, 조직, 전략, 재무, 마케팅, 생산 등 경영 활동 전 분야에 걸쳐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팀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광의의 기업윤리 차원에서 기업을 살펴본다면 기업의 경영활동 전 분야에 걸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할 것이고, 세부적인 조사가 따르지 않는다면 자칫 수박 겉핥기 식의 팀 프로젝트 진행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인사관리, 경영조직, 경영전략 등의 경영학의 여타 제분야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사항은 최대한 배제하고자 한다.

◎본론
1. 롯데삼강 기업 소개
1-1 기업개요
회사명
(주)롯데삼강
설립일
1958.01.10
상장일
1972.12
대표이사
김영준
대표업종
빙과제조, 유지제조
자본금
6,296백만원
결산기
12월
자산총계(최근결산기말 현재)
370,349백만원
본점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 6가 21
대표전화
02-2629-0114


1-2 연혁



1-3 경영실적 및 신용등급
경영실적 (단위:백만원)
구 분
2005년
2004년
2003년
총매출액
375,270
362,706
307,040
영업이익
27,030
24,324
30,118
경상이익
24,180
27,516
31,669
당기순이익
24,920
21,870
22,560


신용등급

평가유가증권
평가일자
신용등급
평가기관
비고 기업어음 신용등급은 신용도에 따라 A1에서 D까지 6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등급은 다음과 같다. A1 : 적기상환능력이 최상이며, 상환능력의 안정성 또한 최상임. A2 : 적기상환능력은 우수하나 그 안정성은 A1에 비해 열위임. A3 :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며, 그 안정성도 우수하나 A2에 비해 열위임. B : 적기상환능력은 적정시 되나 단기적 여건변화에 따라 그 안정성에 투기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C : 적기상환능력 및 안정성에 투기적 요소가 큼. D : 상환불능 상태임.

기업어음
04.01.30
A2
한기평
(A1~D)
기업어음
04.01.30
A2
한기평
(A1~D)



1-4 대한민국 유지사업의 선두주자 롯데삼강
롯데삼강은 ‘대한민국 유지사업의 역사가 곧 롯데삼강 유지사업의 역사’라고 할 만큼 유지사업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 1960년 국내 최초로 마아가린을 생산, 판매를 시작한 것도, 국내 최초로 초코오일을 개발한 것도 롯데삼강이다. 우리 주변의 과자, 빵은 물론 커피크림, 이유식 등 수 많은 제품 속에 롯데삼강의 유지제품이 들어있다. 또한 유지사업을 바탕으로 종합식품회사로 성장하여 국내 식품업계의 영원한 1인자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1958년 창사 이래 40여 년간 한결같이 국내 식품산업을 선도해온 롯데삼강은 선두주자로서의 소명의식을 가지고 최고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감동을 실천하려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1960년대 롯데삼강은 국내 최초로 위생화된 설비를 도입하여 믿고 먹을만한 아이스크림을 대량생산해내기 시작했다. 롯데삼강은 국내 최초로 대량생산된 아이스크림인 삼강 하드를 필두로 하여 쭈쭈바, 아맛나, 돼지바 등 수 많은 히트상품을 만들어내며 국내 빙과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식품산업 분야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여러 제품들을 만들고 있다. 마요네즈, 케찹, 드레싱류, 소스류, 죽 등의 제품들은 전문 요리사들로부터 사랑받아 왔으며, 레스토랑이나 식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기업] 유통업 롯데마트 전략
  • -REPORT-유통업의 롯데, 마트에서도 살아남겠다.-현대기업의 이해 3조---目次-Ⅰ. 서론 : 유통산업 전반 개요Ⅱ. 이마트와 롯데마트 기업개요1. 이마트 기업개요2. 롯데마트 기업개요 Ⅲ. SWOT 분석Ⅳ. 전략 제시1. 롯데마트의 ‘PB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한 성장 추구2. 차별화를 통한 롯데마트의 경쟁력 제고 방안3. 윤리경영Ⅴ. 결론Ⅰ. 유통업계 전반 개요1. 유통업계의 성장률 및 시장규모업태별 시장상황과 향후 성장률 및 시장규모를 비교하

  • [기업전략] 유통업 롯데마트 경쟁전략
  • -REPORT-유통업의 롯데, 마트에서도 살아남겠다.-현대기업의 이해 3조---目次-Ⅰ. 서론 : 유통산업 전반 개요Ⅱ. 이마트와 롯데마트 기업개요1. 이마트 기업개요2. 롯데마트 기업개요 Ⅲ. SWOT 분석Ⅳ. 전략 제시1. 롯데마트의 ‘PB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한 성장 추구2. 차별화를 통한 롯데마트의 경쟁력 제고 방안3. 윤리경영Ⅴ. 결론Ⅰ. 유통업계 전반 개요1. 유통업계의 성장률 및 시장규모업태별 시장상황과 향후 성장률 및 시장규모를 비교하

  • [마케팅전략]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전략
  • 기업의 목표는 1등이다.그러기에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위기 사항을 극복하기위한 방안과 추천전략을 말하려 한다1.소매상 중심은 유지하되 직영점의 확충- 아직까지 하겐다즈의 직영점과 가맹점은 다 합쳐도 8개 밖에 되지 않는다. 아무리 하겐다즈의 브랜드 파워가 강하고, 베스킨라빈스과의 계약형태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이 숫자는 너무 적은 숫자이다. 직영점 의 숫자를 더 확충시켜 최소한의 인지도 확보 및 맛을 본 고객이 알아서 소매점의 매

  • 식품산업 분석 레포트
  • 윤리경영고객본위, 독창성추구, 품질제일주의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올바로 생각하고, 판단하며,행동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 및 국가와 인류의 공동이익을 추구함과 동시에최우수 기업으로 영속 발전한다.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이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산업의 국제적 동향 (국내-롯데)경영방침인재상Toyota TPS @ Toyotism (6조)롯데삼강은 빙과, 식품, 신선식품, 유지

  • [마케팅] 빙그레 칼슘강화 저지방 우유의 스타마케팅 사례
  • 롯데삼강이 파스퇴르를 인수하고, 남양유업이 커피시장에 진출 하는 등 현재 유업시장은 이미 성숙기인 현시장을 뒤로 하고 새로운 시장을 찾아서 이동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의 새로운 시장 개척이 아닌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유업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빙그레기업의 BCG 매트릭스 빙그레흰우유4. Environmental Analysis경쟁기업의 마케팅 사례-서울우유트위터로 우유 상식을 전달합니다 25일 공식 트위터 계정 오픈 -매일우유 우유속에 과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