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사] 조선시대 교통의 발달이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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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육상교통이 미친 영향
1. 육상교통의 발달계기와 발달과정
2. 국가정책에 의한 육상교통의 발달
3. 육상교통의 발달에 따른 장시의 발전
4. 조선시대 육상교통의 발전이 가지는 의미
Ⅲ. 수상교통이 미친 영향
1. 수상운송의 원인과 범위
2. 국가정책에 의한 수상교통의 발달
3. 수상교통의 발달에 따른 선운업과 포구의발달
4. 조선시대 수상교통의 발전이 가지는 의미
Ⅳ.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나라의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우선 물물 교환이 이루어져 희소성 있는 자원의 최적화 분배를 달이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물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단 기초적으로 지역들 간의 경제적 연계를 위한 교통의 요지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조선시대 17세기 이후 도로망이 급속히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들 간의 경제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진 사정과 관련되어 있었다. 17세기 말 엽 이후 장시권이 형성되어 부유한 상인들이 평양, 안주, 의주, 함흥, 개성, 한성, 대구, 전주, 동래 , 부산을 비롯한 광범한 지역을 무대로 하여 상업활동을 벌리게 되었다. 이와 함께 장시와 장시 사이를 왕래하는 보부상들이 상품을 싣고 지방 장시를 순회하면서 장사하는 상인들의 활동이 또한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시기에 이러한 조건에서 령길과 신작로, 지름길들이 새로 생겨나게 되고 이미 있었던 도로들이 확대되었다. 그렇게 때문에 18세기 실학자 류수원은 도처에 상점이 있으면 반드시 읍내의 길이 다스려지게 되고 그 다음에는 고을에서 촌락으로 가는 길이 다스려지는 식으로 도로가 점차 다스려지기 마련이라고 전하였던 것이다. 그의 이러한 견해는 당시 상품화폐관계가 발전하는 것과 관련하여 통상로들이 급속히 발전하던 현실을 민감하게 느끼고 체험한데서 온 결론이였다. (홍유희, 1990, p. 258)
우리는 조선시대에 어떻게 교통이 발달되었는지를 육상교통의 측면과 수상교통의 측면에서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통의 발달이 조선시대에 어떻게 경제발전을 이룩해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조선시대에 경제발전을 하는 과정에서 교통의 발달은 최우선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필요조건이며, 국가에서도 효율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교통의 발달정책을 펼쳐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조선시대에 물물교환과 사람들과의 접촉과 지역들 간의 연계를 위해 교통의 발달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기초를 바탕으로 조선시대에 교통의 발달이 어1떻게 경제를 발전시켜왔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에게 무슨 의미를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Ⅱ. 육상교통이 미친 영향
1. 육상교통의 발달계기와 발달과정
조선시대는 농업 및 수공업 등에서의 생산력 증대로 인해 장시가 발달하였고 전국적인 시장권이 형성되었다. 나아가 그것은 물자의 지역 간 이동을 촉진하는 운송체계의 발달을 가져오게 하였다. 17세기 이후 대동법의 실시로 공인이 대두하면서 공납제에 의하여 공공물자의 조달이 이루어졌으며 인구증가에 따라 도시가 성장하면서 상품경제가 현저하게 발달하였다. 도시에서는 난전을 중심으로 새로운 상인층이 출현하였고 지방에서는 장시와 포구 및 주막 등을 중심으로 상품유통이 촉진되었다. 이러한 사회변화 속에서 물자유통도 활발하게 진전 되었고 그 결과 육상 운송체계도 크게 발달하게 되었다.
18세기 이후 상품유통의 발전에 따라 육상교통도 발달하였다. 그리하여 민간뿐만 아니라 관료 왕에 이르기까지 도로 교통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도로에 대한 관심은 간선도로망의 확대로 이어졌다. 영조 46년에 쓰여진 도로방에 의하면 전국을 연결하는 대로는 6대로였지만 19세기 전반 편찬된 임원경세지에는 서울에서 태백산에 이르는 길이 간선도로로 승격되어 7대로가 되었으며, 19세기 중엽에는 9대로, 그후기에는 10대로가 되었다. 이것은 간선도로가 아니였던 별로나 지로들이 이용율 증가에 따라 간선도로로 승격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간선도로의 확대는 주로 행정 중심지나 군사요충지를 연결하는 차원이 아니라 상품유통권을 연결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간선도로망의 확대와 더불어 실제 기존 도로에 대한 정비와 새로운 도로의 개설이 뒤따랐다. 숙종 30년에는 서울 강화로가 정비되었고 정조 연간에는 수원성의 축성으로 수원과 서울을 연
참고문헌
김재근 외 11명(1994).『한국사 33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국사편찬위원회.
김태영 외 8명(1994).『한국사 24 조선 후기의 경제구조』. 국사편찬위원회.
박명규(1997). 『한국 근대 국가 형성과 농민』. 사회사연구총서.
백남운(2004). 『조선사회 경제사』. 문예신서.
최운식(1995). 『한국의 육상교통』.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허우긍(2007). 『경상도의 육상교통』. 서울대학교출판부.
홍유희(1990). 『조선상업사』. 백산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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