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심리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심리검사란?

2. 심리검사의 필요성

3. 심리검사의 종류

4. 심리검사의 대상

5. 심리검사의 문제점

6. 심리검사의 해석 및 활용상의 유의사항

7. 인터넷을 통한 심리검사

8. 인터넷 심리검사의 검토 및 평가
본문내용
1. 심리검사란?
심리검사란 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알아내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개인의 지능, 학력, 적성, 성격, 흥미, 가치관 등과 같은 심리적 속성을 체계적이고 수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심리검사란 심리적 속성들간의 개인차를 측정하여 개인의 정신작용 또는 행동을 측정하고 올바르게 이해, 설명하는 심리학적 도구이다.
사람은 누구나 고유한 속성이나 특성을 지니고 있어 드러나는 행동양식이 각기 다른데 이렇게 각기 다른 행동양식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 심리적인 특성을 알기 위한 것이다.
성인뿐 아니라 아동, 청소년들이 보이는 다양한 부적응, 정신병리 문제들은 정서, 성격, 학습, 언어, 사회성, 가족관계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다. 따라서 그들의 전반적인 인지적 능력과 정서 상태, 성격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그리고 개개인의 문제영역과 관련된 세부적인 특수검사(학습, 언어 영역 검사)들을 통해 개인의 부적응과 문제의 원인을 밝혀내고, 그 개인의 잠재력과 강점, 약점들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또한 심리검사는 현재 특별한 부적응 문제를 보이지 않더라도 성격, 정서, 인지에 관한 자기이해 및 잠재력 개발, 진로탐색 등의 목적과 부적응 문제의 예방 목적을 위해서 언제든지 누구나 받아볼 수 있다. 하지만 심리검사는 인간을 연구하는 다양한 측정방법들 중 한가지이며, 단순히 측정(수치 부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경우에는 평가의 자료로도 활용됩니다.
인간을 측정하거나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방법들은 간접적인 방식과 조작적 정의로 측정하게 된다. 심리검사는 종속 측정치의 타당도와 신뢰도 등을 사전에 분석하며, 이를 높이기 위하여 검사의 실시 방법과 채점 방법이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심리검사란 인간의 심리적 속성을 측정하는 객관적이고도 표준화된 측정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준화를 거친 심리검사의 경우 표집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표집의 문제는 심리검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표집방법을 사용하는 모든 다른 측정기법들이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예컨대, 의사가 혈압을 한 번 측정했다고 하더라도 그 수치는 그 사람의 평균적인 혈압이 아닐 수 있다. 왜냐하면 특정 순간의 혈압은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표집 과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검사점수를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
대부분의 심리검사들은 정확한 측정도구이긴 하지만 표집자체가 개인의 모든 측면을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검사결과를 개인의 성격이나 능력으로 단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2. 심리검사의 필요성
인간은 언뜻 보기에 다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사람마다 다 나름대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사람마다 지능이나 적성, 성격 유형, 가치관 등이 모두 다르다. 같은 부모 밑에서 같은 시간대에 태어난 일란성 쌍생아라 할지라도 능력이나 취미 또는 성격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7:42)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행정]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쉽과 유능한 지도자 양성하기 위한 방안
  • 5. 코치의 리더십 행동이 엘리트 스포츠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7 김창호 6. 김종훈외(1991) 트레이닝 방법론 : 학지사7. 김영준 (2000) 스포츠 지도론 : 형설출판사8. 김성옥(1998), 스포츠 심리학. 한국 스포츠 심리학회, 서울: 태근문화사. 9. 유 진(1996), 운동 선수들의 심리적 기술 검사지 개발. 한국체육학회지, 35(3), 107-124. 10.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교육에 임하는 것이 그 교육의 성과를 스스로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 일 것이다. 이런 취지에서 우리 조는 이 주제를 선정 하였다. ☀ 신입사원 교육 훈련 과정1.신입사원 선발 현황기업마다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거의 모든 기업들이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실시하고 있다.주목할 점은 많은 기업에서 실시하던 필기 전형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심리검사는 큰 변동없이 비슷한 비율을 보여주고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교육목표에 비추어 보아 적절한가 ② 문항내용이 교과내용의 중요한 것을 보편적으로 빠뜨리지 않고 포괄하고 있는가 ③ 문항의 난이도가 학생집단의 성질에 비추어 적절한가 ④ 문항의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고 있는 6) 목표지향 평가와 내용타당도목표지향 평가는 목표에의 달성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므로 내용 타당도는 반드시 있어야 할 필요조건이다. 7) 내용 타당도의 용도 내용 타당도는 주로 학력검사의 타당도를 확인, 결정하기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방법론개인적, 주관적, 내성적, 현상학적 접근기초 개념조작적 조건화, 강화, 혐오통제, 행동수정, 내적 동기유발, 인간의 존엄성, 개별화와 사회화, 발견과 개인적 의미, 인간의 잠재가능성, 인간의 타고난 선성, 책임감, 융통성, 자아개념, 느낌과 지각, 자유와 자아실현교육의 목적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환경적 자극의 생성학생들에게 미리 결정한 개념이나 기술, 가치나 태도, 기타 내재적 및 외현적 행동의 방법을 가르치는 것개개 학생으

  •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검사의 준거위의 검사들은 독창성, 유연성, 유창성, 정교성을 준거로 하여 창의성이 높은지 낮은지를 측정한다.4) 직접 창의성 검사 해보기이 검사는 유창성과 독창성을 알아보는 도형검사다. 14개의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가지 도형을 보고 생가가나는 것들을 그려 넣도록 되어 있다.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많이 그리는 가를 측정하고 또 완성된 그림이 얼마나 독특한 것인지를 측정한다.8) 창의력과 교육⑴ 창의성교육의 의의우리가 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