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EQ의 개념

1)EQ정의

2)EQ와 IQ 비교

3) EQ의 출현배경

Ⅱ.EQ의 구성

1)샐로비와 마이어의 정서지능 내용

2)골만의 EI 5가지 구성요소

Ⅲ.EQ와 교육

1).감성교육의 중요성

2).가정에서의 EQ의 육성

3).학교에서의 EQ의 육성

Ⅳ.EQ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Ⅰ.EQ의 개념

1)EQ정의
Peter Salovey 와 Jhon Mayer(1990)에 의해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이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하였다. 그들은 다양한 인지적 및 사회적 문제 해결 과제에는 정서적 정보가 개입되고, 그런 정보는 인지적 정보와는 다르게 처리되며, 또한 그 정보를 다루는데 개인차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을 창안하였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 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그런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그 후, 1995년 Golman은 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골만의 책으로 정서지능의 개념은 대중화되었다. 골만은 <Emotional Intelligence>라는 그의 저서 에서 정서지능이 자기인식(Self-awareness), 자기조절(self-management),자기자동화(self-motivating),감정이입(empathy), 사회적 기술(social skill) 등의 다섯가지 요소로 규정하고 있다. EQ란 emotional quotient의 축약어로 타임지가 Goleman의 저서를 소개하면서 IQ에 대응하여 정서지능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용어이며 Goleman 자신이 사용한 용어는 아니다.

2)EQ와 IQ 비교
인간의 정신능력은 두 가지로 양분되는데 하나는 이성능력이고 다른 하나는 감성능력 이다. 이성능력이란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가리키는 바 기억력, 이해력, 추리력, 계산력 등을 말한다. 이른바 똑똑하고 영리한 사람일수록 이성능력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이성능력을 IQ(Intelligence Quotient)라는 말로 부르면서 측정하고자 노력하였고, IQ를 높이고자 애써 왔으며 IQ가 높은 사람을 선호해 왔다.
한편 정서능력이란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통제능력을 가리키는바 인내심, 지구력, 충동억제력, 만족지연 능력, 용기, 절제, 감정이입 능력 등을 말한다. 이른바 참을성이 있는 사람, 신념과 용기가 있는 사람, 자기 절제를 잘 하는 사람일수록 정서능력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지능(IQ)이라고 부르는 용어의 실제적 의미는 인간행동을 예언하고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창안된 가설적 개념이다. 지능이 무엇이냐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각각 다른데 총괄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본관점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지적인 학습을 보다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지능이 낮은 사람은 지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낮아 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 적응능력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지능이란 그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으로 생활의 새로운 문제와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이 보다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잘 적응하게 되면 지능이 높고 그렇지 못하면 지능 이 낮은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추상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사실과의 관계를 잘 맺는 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예를 들어 희망이라고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화되는 현상을 잘 파악하여 희망이라 고 하는 어휘에서 나타내는 추상적인 의미를 구체화된 현상에서 적절하게 관련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교육학적으로 IQ가 무엇을 어떻게 아느냐하는 지식의 영역이라면, EQ는 무엇을 어떻게 느끼느냐 그리고 어떻게 그 감정을 조절하느냐하는 것은 정서의 영역이다. 전자를 논리적 머리 부분이라면 후자는 정서를 느끼는 가슴에 속한다. 인간의 두뇌에는 논리 적으로 생각하고 기억하는 부분(IQ)가 있고 정서를 생산하는 부분(EQ)도 있다.
우리는 앞에서 언급한 이성지능-구체적으로 우리가 학교에서의 학습활동이나 과학 교육을 통해 알고 있는 종류의 지식과 관련된 지능-만으로는 이 세상을 살아갈 수가 없다. 이러한 종류의 지능을 동원시키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Q]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와 영역,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가치,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능,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도입 방안,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교육이나 경험에 의해 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반면, EQ는 얼마든지 교육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Goleman이 일생동안 거의 변하지 않는 IQ와는 다르게 감성지능에 기초한 능력은 학습된 능력으로 보는 견해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Hein은 행복과 생존을 감성지능이란 타고난 감성적 민감성과 학습된 감정관리 기술의 복합체라고 보고 있다.사실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은 이미 오랜 전통을 가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 [정서교육]정서교육의 개념, 정서교육의 목표, 정서교육과 협동학습, 정서교육과 미술교육, 정서교육의 효과, 정서교육의 방법 분석
  • 정서적 안정감과 잠재적인 자신감, 미래에 대한 신념을 통해 올바른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세상의 사물과 시대의 상황을 능동적이고 낙천적으로 교감하며, 대인관계는 물론 자신과의 관계에서도 친화성과 포용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뜻한다. 정서지능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의욕을 잃지 않게 하고 기분을 조절하고 고뇌 때문에 사고 능력이 방해를 받지 않게 하며 감정이입과 희망을 키워 주는 능력이다.Ⅱ. 정서교육의

  • [조사방법론] 정서지능(EQ)과 학생 리더십간의 관계
  • < 조사방법론>‘정서지능(EQ)과 학생 리더십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Ⅰ. 서론흔히 우리가 EQ라고 알고 있는 ‘정서/감성지능’은 1995년 대니얼 골먼이 집필한 『 감성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을 통해 처음 사회에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 저서에서 대니얼 골먼은 IQ보다 EQ가 중요함을 주장하며, “EQ는 학습을 통해 개발 할 수 있다”라고 말하였다. 이는 사회에 큰 이슈를 불러왔고 기존의 성적 중심, 성과 지향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더불

  •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
  • 정서를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정서와 감정을 구분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혼용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하워드 가드너 , 스턴버그, 피터샐로비와 같은 심리학자들은 알프레드 비네로부터 시작된 지능에 대한 개념을 확대시키고 있다. 1990년대 초 샐로비와 존 메이어는 인간 내적인 지능, 인간 상호적인 지능이라는 용어 대신에 좀더 명확한 용어인 ‘감성지능’이라는 말을 만들었다. 감성지능은 미국의 대이얼 골만이 쓴 Emotinal intelligence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참고문헌Ⅰ.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1. 다중지능의 정의Harvard Project Zero의 책임자인 Howard Gar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