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공학] 현대자동차 미국진출차량 사고관련 소송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서론
a . 사건 개요
b . 양측의 주장

II. 본론
a . 자동 안전 벨트
b . PL 소개
c . 사건의 쟁점 사항

III . 결론
a . 결론
b . 토의주제
본문내용
I – a . 사건 개요

2001년 7월 5일, 미국법원은 1996년 자동안전벨트를 착용한 채 현대 쏘나타를 타고 가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피해자의 유가족들에게 현대자동차 미주법인은 미화 950만 달러 상당의 손해배상을 하라는 미국 법원의 평결을 내림

미국 뉴욕주 브롱스 지방법원 배심원단은 1996년 현대 쏘나타 조수석에 타고 시속 25마일(40㎞) 속도로 달리던 중 마주 오던 차량과 충돌 후 숨진 피해자 유가족이 낸 소송에서 “PL법”을 근거로 이같이 평결


왼쪽에서 진행하던 “소나타” 차량이
오른쪽에서 진행하던 “트럭”에 의해
운전석 쪽 측면 충돌 조수석 탑승자 사망!!


I – b . 양측의 주장

원고 ( Rapael )
- 피해자가 자동 안전벨트만 믿고 수동으로
작동하는 허리벨트를 착용하지 않아
가슴 부위 충격이 더 컸으며, 그 결과
폐동맥 파열로 사망하였다고 주장,
피해자가 일반 안전벨트를 착용했다면
99% 살았을 것이라고 주장



참고문헌
Automatic Belts
All Types of Automatic Belts, Passive Belts are Defective and Pose Serious Safety Problems
In response to the U.S. federal requirement for passivity in automobile restraint systems, manufacturers developed passive belts, also known as automatic belts.  Through the 1970s and early 1980s, three basic types of automatic belt configurations were developed and installed in vehicles while automobile manufacturers waged what the U.S. Supreme Court described as the equivalent of war on airbags.  All three types are defectively designed and pose serious safety problems.  Distinct injury patterns or modalities, which were or could have been predicted by their designers, result from these belt systems
Two-Point Shoulder Belt
This system is comprised of a two-point shoulder belt attached to a retractor at the console and a motorized buckle or "mouse" that runs along the roof rail. This system is accompanied by a manual lap belt, a non-automatic component. It wa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사례연구] 도요타 리콜 사태의 윤리적 분석
  • 소송으로 대응해야 한다.미 교통부는 이번 과징금이 가속페달이 달라붙는 결함에 관해서만 책정된 것이라고 밝히고 현재 진행 중인 조사의 결과에 따라 추가로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밝혔다.미국은 지난 1999년 타이어 폭발로 인한 포드 익스플로어 차량 전복사고 이후 자동차업체가 차량의 안전을 위협하는 결함이 확인된 후 5일 안에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통보하고 신속한 리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법률을 제정했다.서울경제신문 뉴욕=권

  • 제조물 책임법 레포트
  • 안전성 확보에 드는 비용과 PL보험 가입비 등이 새로운 비용부담으로 작용하여 제조원가에 영향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PL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도 보험가입 범위내에서는 PL위험에 대처하는 유효한 수단으로 작용하지만 고액의 리콜비용과 미국에 수출하는 업체에게 닥칠 수 있는 징벌적배상금은 보험으로 커버되지않기 때문에 새로운 비용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2) 인력자원의 낭비PL과 관련된 클레임이나 소송사건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장기

  • 환경산업보건 분야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산업보건 사례2-1. 정부의 재난관리체계 미비2-1-1. 구미 불산 누출사고2-2. 기업의 산업보건 정책의 부실2-2-1. 보팔 MIC 누출사고2-2-2. 라나플라자 의류공장 붕괴 사고2-2-3. 헤럴드 오브 프리 엔터프라이즈호 침몰2-2-4. 트라이앵클 셔츠웨이스트 의류공장 화재Ⅴ. 결론. 환경보건과 산업보건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결론 1. 환경보건산업의 실태 및 문제점결론 2. 환경보건 발전방안결론 3. 산업보건 문제점3-1. 고용노동부와 관련된 조직들의 인력부족

  • [기업과 사회] 지역사회 관련 주요 문제와 관계개선방안
  • 산업발달과 더불어 급성장하게 된 대표적인 도시들로서 하나의 기업이 그 지역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전형적인 기업도시이다. 이 두 도시의 발전은 현대그룹과 포스코라는 거대한 중공업 기업군의 발전과 축을 같이하여 이른바 현대시와 포철시라는 별칭을 가질 정도이다. 2> 기업도시의 부정적 특징 앞부분에서 언급하였지만 기업도시란 오래된 특정한 대기업 또는 그와 관련된 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도시로서 대기업의 도시에 대한 지배력과 영향력

  • [토요타리콜] 도요타 리콜사태 원인 및 현황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의 대응 방안
  • 차량을 팔고 있다.오너와 황금콤비 이룬 다이조, 오쿠다, 후지오쇼이치로 명예회장은 도요타를 미국으로 진출시켰고, 변방 나고야에서 재계의 중심인 도쿄로 끌어들였다.전문경영인인 오쿠다 회장은 일본 경제가 버블붕괴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도요타를 구해낸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도요타 쇼이치로(豊田章一郞)는 창업자 기이치로의 장남이다. 1925년 나고야에서 태어났다. 나고야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52년 도요타 자동차에 입사했다. 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