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한국통신의 신상품 메가패스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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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통신에 대한 소개
1.1 주요 연혁
1.2 주 사업영역과 사업구조

2. 사업초기의 시장상황
2.1 한국통신의 시장렌즈
2.1 새로운 사업방향의 정립
2.2 SWOT 분석

3. 신서비스 사업전략 및 실행
3.1 브랜딩 및 상품전략
3.2 판촉전략
3.3 유통전략
3.4 빠른 서비스 실행과 고객 지원

4. 성과 평가 및 향후 이슈
4.1 메가패스의 시장성과
4.2 성공요인
4.3 향후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통신의 연혁을 거시적인 경영행태의 변화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제1기에 해당되는 기간(1982년 ~ 1988년)의 초점은 전기통신 기반시설의 확충 및 자동화
사업에 맞추어졌다. 전국적으로 전화의 자동화를 완성하고 전화의 적체를 해소하기 위하여
1982년 1월 1일 발족된 한국전기통신공사는 약 5년에 걸쳐 그 목표를 달성하고 88년 10월
시점 전화가입자 1,000만이라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그 이후부터 92년까지의 시기는
장기적으로 민영화 및 경쟁 체제를 대비하여 경영혁신, 서비스혁신 및 품질혁신에 주력한
제2기 경영기라 할 수 있다. 즉 89년부터는 다양한 경영혁신 및 품질혁신 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으며 89년 12월에는 한국전기통신공사법을 개정하여 주식발행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91년 12월 국제전화사업자 데이콤의 등장으로 한국통신은 처음으로 경쟁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1000만 가입자를 돌파한 전화시설은 다시 5년 만인 93년 11월 2배인 2,000만선을 돌파하였고, 95년 8월에는 무궁화 위성 1호를 발사하는 등 96년까지의 제3기 경영기는 국가정보화의 기반을 조성하는 주도적 통신사업자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96년 1월 시외전화시장도 경쟁 체제로 돌입하여 한국통신에게는 더욱 효율적인 경영 활동과 체제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요구는 민간기업형 경영 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 시켜 97년 10월에 이르러 한국통신은 주식회사로 전환하게 되었고 98년 12월 주식시장에 한국통신주식이 상장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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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lder, George (1993), “Metcalfe’s Law and Legacy,”
http://www.global.forbes.com/asap /gilder/telecosm4a.html., Sept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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