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현대카드 기업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1. 회사소개
(1) 기업개요
(2) 연혁
(3) 주요주주
(4) 조직도

2. 신용카드 산업현황
(1) 신용카드 사업자수
(2) 신용카드 발급/가맹점수
(3) 신용카드 이용실적

3. 사업현황
(1) 현대카드 M
(2) SWOT분석

4. 채용정보
(1) 인재상
(2) 인사제도
(3) 복리후생
본문내용
현대카드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독특한 디자인』
업계최초로 투명카드를 선보였고 그 이후 기존 신용카드 절반크기의 ‘미니M’을 내놓았다. 총13가지의 다양한 색상과 액세서리로도 활용이 가능한 절반 정도의 크기로 감성적으로 진화하였다.
『현대계열사 활용』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의 영업망을 통해서 카드회원을 확보하고, 현대캐피탈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과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높은 포인트 적립률』
일반카드의 포인트 적립률이 0.1%인데 반해 현대카드M의 포인트 적립률은 사용액의 2%이다. 또 포인트를 이용해 현대․기아자동차 구입시 최고 200만원이 할인된다. 자동차구입 뿐만 아니라 항공마일리지나 쇼핑몰 포인트 등 다른 포인트와 교환할 수도 있다.
『광고의 높은 인지율』
지난 5월 현대카드M 출시이후 불과 2달만에 21만명의 신규회원가입자 및 68% 카드 사용률 등 각종 마케팅 지표에서 괄목한 만한 성과를 가져왔다. 짧은 기간에 이런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현대카드M출시와 함께 지속적으로 진행된 경쟁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들이 소비자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2) 약점 (Weakness)

『카드외형에 의한 기능의 문제점』
미니M카드는 그 작은 크기로 인해 일반 삽입형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는 사용이 안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또 다른 일반모양의 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지만 6000원의 발급비용을 따로 받는 등 카드 겉모양에만 치중한 느낌이다. 또한 너무 투명하면 ATM에서 카드정보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불안정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투명소재카드의 디자인과 안정성을 잘 조화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낮은 시장 점유율』
카드업계의 상위권을 선점하고 있는 선두카드업체의 회원수와 M카드의 회원수는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카드는 카드시장에서의 후발업체로써 열위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후에 수익성 및 성장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카드는 기존 다이너스카드 고객을 위주로 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신규회원을 모집하여야만 한다.
『까다로운 개인정보 변경』
타 카드사는 고객센터로의 전화연결을 통해 자동이체계좌변경 등이 가능한 반면 현대카드사는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서 본인확인절차를 거친후 변경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개인정보유출방지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는 긍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정보변경절차를 어렵게 함으로서 소비자들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한다는 것이 불만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

3) 기회 (Opportunity)

『틈새시장의 존재』
비록 우리 나라의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는 하지만 인터넷쇼핑몰에서의 결제방식 중 카드결제가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자는 차세대 결제수단으로 불리는 ‘스마트카드’로 기존 마그네틱카드를 전환하는데 투자를 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전체 소비에서 카드결제가 포함되는 것은 10%를 약간 넘는 것에 그침으로써 이 비율을 높이는 것 또한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불황으로 인한 타사의 마케팅비용 감소』
유동성 위기로 선발 카드사들이 신규영업 및 마케팅을 중단한 것과 대조적으로 후발카드사인 현대카드는 이 상황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이다.

4) 위협 (Threat)

『신규사업자의 진출』
신용카드시장이 고수익 시장으로 발전함으로써 다른 기업(롯데, SK 등)이 신용카드시장에 진출을 노리고 있어서 현대카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위험이 있다.
『치열한 경쟁』
각 카드사는 회원수의 확보와 우량회원의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수수료율의 인하 및 마케팅비용을 늘려 갈 것이다. 또한 기존 경쟁사 뿐 아니라 후발기업들의 시장개입으로 인하여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됨으로써 각 회사의 마케팅비용이 늘어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높은 실업률로 인한 목표시장의 경제력약화』
현대카드M의 주 타겟은 25~35세의 안정적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다. 하지만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해 청년실업이 40만명을 넘어서고 있는 지금 타겟층이 넓지 못하다는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분석 1. 중국유통체제의 이해 중국은 과거 봉건군주제하에서 오랜 기간 동안 중통억상, 중생산. 경유통의 유교적 사상을 유지하고 있었다. 명. 청대 이후 자본주의 발아기를 거치기도 전에 서구열강의 침략과 반식민지화한 경제체제를 유지한 채 근.현대사를 맞이한 중국은 1949년 중국이 정치적으로 공산주의 이념을 채택하고,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근간으로 모든 경제활동이 이루어짐에 따라 시장경쟁원리에 입각한 상품경제는 발전할 수 없었고, 따

  • [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사례
  • 분석, 문서화된 실행 계획을 개발하기 위한 관리자와 작업그룹간의 토론 등이 포함된다. 조사/피드백/실행에 의한 자료들은 정책설정을 위해 조직의 모든 단계에서 통합된다. 서비스 품질 지표의 개발 및 활용 컴퓨터와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업의 성과자료들이 수집된다. 멀리 떨어져 있는 지 사들로부터의 자료들도 신속히 분석되고, 페더럴 익스프레스의 모든 지사에 있는 근로자들 에게 그 결과가 보고 된다.경영진은 일일 회의에서 전날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기술경영의 틀을 세워야 한다.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수업시간과 교재에서 언급하는 다음의 4가지로 한정하기로 한다.(가) 연구개발좁은 의미로 해석하면 연구개발 기능에 초점을 맞추게 되지만, 연구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분석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번. 직원들의 연봉2번. 직원들의 연령3번. 경영이념4번. 비전 및 인재상답 : 2. 직원들의 연령 13. 스토리텔링을 하는 4대 원칙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1번.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해야한다.2번. 무조건 재밌게 해야 한다.3번. 자신을 최대한 꾸며서 표현해야 한다.4번. 진정성 있는 표현을 해야한다.답 : 3번. 자신을 최대한 꾸며서 표현해야한다.14. 100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 중 하나가 다른 것은?1번. 주인 정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예문 50가지와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기업 인사담당자와 전문 헤드헌터가 선정한 우수 이력서를 통해 구직자들에게 온라인 채용경향을 알려주고 변화된 취업 시장에 맞는 취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대상으로 선정된 장영진씨의 작품은 파워포인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일반 기업에서 회의때 사용하는 프리젠테이션 리포트 형식을 도입했다. 자기소개도 가족사항이나 출신학교 등 자신의 신변사항을 중심으로 소개해나가는 방식에서 벗어나 현업에서의 업무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